제6장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이론적 기초>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기초하고 있으며 구성주의적 성격을 띤다.
유아는 자신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유추와 관찰등의 과학적 방법을 통해 학습해 나간다.
<교육목표>
사람, 물질(교구), 사건 아이디어에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배운다.
독립성, 책임감, 자신감을 길러서 학교 생활과 인생에 대해 준비한다.
자신이 하는 활동의 많은 부분을 계획하고 수행하며 자신이 행한 것과 배운 것에 관해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을 배운다.
중요한 학업적, 사회적, 신체적 지식과 기술을 획득한다.
<기본원리>
1.능동적 학습
학생들의 사람과 사물, 사건과 아이디어의 직접적인 경험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세상과 주변사람들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 자신의 지식을 구성한다.
2.주요경험
10개의 범주로 분류되어 있으며, 연령에 따라 영아용, 유아용으로 구분되어 있다.
3. 계획,실행, 평가의 과정(일과 구성의 원칙)
<교육내용>
발달상으로 중요한 기술이나 능력이 태어날 때부터 내재되어 있다고 보고, 이러한 기술 및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주요경험으로 조직화 하였다. 영아용 주요경험과 유아용 주요경험의 내용이 제시되어 있다. 주요경험은 교사와 개별 유아를 관찰할 때 사용하는 기본틀을 제공한다.
영유아의 활동을 지지하고 확장시켜주며, 그결과 영유아는 발달에 적합한 경험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된다.
<교사의 역할>
능동적 학습자의 역할-아동의 활동에 감독자나 관리자가 아니라 파트너로 참여함을 뜻한다. 교사와 아동은 둘다 화자이자 청자이며, 지도자이자 추종자이다.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교사는 유아의 이야기를 주의깊게 듣고 나서 유아의 활동을 확장시킴으로써 유아가 자신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개방형 질문을 사용한다.
환경조성자로서의역할- 흥미영역을 구성하고 일상적 절차를 개발하며 유아 스스로 활동하는 학습환경을 조성한다. 필요한 경험을 계획하고 적절한 교구를 제공하는 것, 아동의 선택을 존중하고 아동의 시도를 격려하며 독립성과 창의성을 북돋아 주는 것도 교사의 중요한 역할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 보육, 방통대 등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요점정리 8.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0) | 2022.09.24 |
---|---|
유아교육, 보육, 방통대 등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요점정리 7. 프로젝트 접근법 (0) | 2022.09.23 |
유아교육, 보육, 방통대 등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요점정리 5. 디스타 프로그램 (0) | 2022.09.22 |
유아교육, 보육, 방통대 등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요점정리 4.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0) | 2022.09.22 |
유아교육, 보육, 방통대 등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요점정리 3. 몬테소리 프로그램 (1) | 2022.09.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