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읽기와논술

논술이 풀리는 세상읽기와 논술 핵심 요점 정리 4. 창의적 적용

728x90
반응형

제4장 창의적 적용


1.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창의적 발상’
㉠ 문학, 예술에서는 새로운 생각, 때로는 엉뚱하고 기발한 생각이 중요
㉡ ‘발산적 창의성’
∙‘창의적 문제 해결’
㉠ 논술에서 중요한 것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미 가진 지식을 최대한 활용
하고 응용할 수 있는 고도의 응용 능력
㉡ 이른바 ‘수렴적 창의성’

 

2. 영역전이성으로서의 창의성
∙창의적 문제 해결에서는 관점 전환 능력이 중요.
∙영역전이성: 한 영역에서 배운 내용을 그 영역 안에 두지 않고 필요할 경우 영역
의 벽을 넘어 다른 영역에 응용해 보는 것
㉠ 논술의 창의성을 가장 잘 드러내 주는 말
㉡ 교과의 벽을 넘나드는 이른바 통합 교과의 핵심 원리

 

3. 학습의 3단계와 영역전이성
∙1단계(암기를 통한 학습):동일 문제가 동일 상황에서 반복 발생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지식
∙2단계(원리 이해를 통한 학습): 동일계 영역에 속한 다른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원리 이해를 통해 획득한 지식을 응용하여 문제 해결
∙3단계(영역 전이적 통찰력 학습)
㉠ 새로운 영역에서 발생한 문제를 어떤 원리에 의해, 그리고 원리를 어떻게 적
용해야 풀 수 있는가?
㉡ 이런 통찰력을 능동적인 반성적 체화 학습, 즉 여러 영역에 걸친 응용문제
풀이를 반성적 사고 속에서 능동적으로 반복 수행함으로써 획득
㉢ 사고력 교육의 일차 목표는 2단계이지만 궁극 목표는 3단계 학습
㉣ 아르키메데스, 뉴턴, 와트 등의 창의적 통찰은 뛰어난 영역 전이적 사고 능
력의 결과

 

4. 창의적 글의 속성
4.1 독창적 접근
① 평가자에게 가장 인상 깊은 특성은 독창성
② 근본적인 사고를 통해 관점을 전환하여 접근해야 독창적
③ 자기 생각대로, 자기 나름의 접근이 필요.
∙독창적이라는 평가는 남들로부터 받는 것
∙독창성 자체를 글의 목적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
∙어떤 의미에서는 솔직함이 독창성의 어머니. 의식적으로 튄다고 독창적이 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근본적으로 따져 묻는 진지하고 솔직한 태도가 필요
4.2 심층적 접근
겉으로 드러난 현상만 보지 않고 내부의 본질을 파악하여 내적인 관계와 실상을
드러내는 접근
예) ‘최근 한국인 자살률의 급증 현상에 대한 원인 분석’ (축약)
(A) 최근 10년 간 한국사회는 다방면에 걸쳐 빠르게 변화해 왔다. 정보화

다원화와 같은 세계적 흐름뿐만 아니라 IMF 위기나 집권당의 교체라는 여러
특수한 요인들로 인해 급격한 변화를 거쳤다. 이런 와중에 IMF 이후 지속된
경기침체는 청장년층을 조기 실업에 처하게 했으며, 빈익빈 부익부 현상을 더
욱 심화시켰다.
(B) 전쟁 이후 고도성장을 지속해 온 한국사회에서 성장한 대부분의 한국인
들에게 최근의 극심한 불황은 감당하기 어려운 것이다. 이에 따라 요즘 세대
들은 비교적 경미한 일에도 쉽게 좌절하고 이로부터 탈피하고자 자살까지 고
려하는 경향이 생겨났다. 이와 더불어 생명경시 풍조와 개인의 고립화 현상은
자살충동을 더욱 부채질하고 있다.
(C) 뿐만 아니라 현대 자본주의의 대량생산 방식이 널리 퍼뜨린 유행이라는
현상은 사회적으로 자살률을 더욱 증가시키고 있다. 즉, 유행의 기저에 깔려
있는 모방심리가 자살에 대해서도 별다른 거부반응 없이 모방하도록 내몰고
있는 것이다.
(A): 거시적 차원에서 접근, 정치 경제 상황이 미친 영향 분석: 자살률 증가의 기
본 조건

(B): 전후 세대라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의 특수한 성장 환경 분석
(C): 유행이라는 현상을 기반으로 자살률 증가 문제에 접근
외부 요인 (정치 경제 상황) 분석 → 내적 요인 (성장 환경) 분석 → 내적 요
인 배후의 결정 요인(유행) 분석이라고 하는 일련의 논의 전개는 나름대로 깊이 있
는 접근을 시도한 것.
4.3 다각적인 접근
① 단편적이고 일면적인 접근에서 벗어나 다각적으로 접근하는 것도 창의성의 한
단면
② 다각적인 접근이 가장 필요한 경우는 해결책을 제시하는 장면에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할 때
∙차원, 수준, 영역의 구분 접근
예)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 혹은 정부 차원과 민간 차원, 또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영역을 나누어 접근
∙해결 주체에 대한 충분한 고려
예) 체벌 문제의 경우, 학생, 교사, 학부모, 학교, 정부, 언론 등 관련 당사자가 각
각 무엇을 해야 하는지 검토하면 다각적인 접근이 가능.
∙단계별 접근
예) 단기, 중기, 장기로 관점을 나누어 응급 처치 → 법과 제도 개선 → 의식
개혁과 교육 등 근본적 해결

 

5. 통합교과형 논술과 창의적 적용
통합교과형 논술 문제는 창의적 적용능력을 효과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영역 간의
거리가 먼 영역전이 문제를 자주 출제한다.
예) (제시문 생략)
논제 1. (가)를 읽고, 자연 상태에서 소유권은 어떻게 성립하며, 소유의 한
계는 무엇인지, 그리고 사유화에는 어떤 제한이 있는지에 관한 저자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논제 2. (나)에 언급된 정보의 특성들로 인해 (가)에 제시된 재산권 정당화
논의의 조건(들) 가운데 무의미해지는 조건(들)이 있다. 그 조건(들)을 들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논제 3. (가)와 (나)를 토대로, (다)의 카피라이트와 카피레프트에 대한 자신
의 입장을 밝히고 그 입장을 정당화하시오.
∙이 문제는 전형적인 영역 전이형 논술 문제
∙(가)는 유형의 재화에 대한 소유권
(나)는 무형의 정보 영역에서 성립하는 소유권
∙결국 카피라이트 문제를 통해 유형의 재화에 성립하던 소유권이 무형의 정보 영
역에도 적용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


<Checkpoints>
논술의 ‘창의력’
창의력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창의적 발상’과 ‘창의적 문제 해결’이
어떻게 다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창의적 발상’은 문학이나 예술에서 중요한 창
의력이다. 즉 무언가 새로운 생각을 해 내거나, 때로는 엉뚱하고 기발한 생각을 해
내는 능력이다. 이런 창의력을 ‘발산적 창의력’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러나 논술에서는 창의적 발상만으로는 부족하다. 오히려 더 중요한 것은 창의
적 문제 해결능력이다. 이때 창의성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미 가진 지식을 최
대한 활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고도의 응용 능력을 가리킨다. 우리가 가진 지식은
항상 한계가 있다. 그래서 새롭게 닥치는 문제들은 이미 가진 지식만으로 직접 해
결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러한 격차를 메워 넣고 한계를 뛰어 넘어야 문
제를 해결할 수 있다. 결국 이미 가진 정보를 다른 관점에서 해석하여 그 가치를
극대화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논술이 말하는 창의력이
다. 이러한 창의성을 ‘수렴적 창의성’이라 부르기도 한다.
영역 전이성
창의적 문제 해결에서는 관점 전환 능력이 중요하다. 새로운 관점으로 접근해서
재해석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새로운 관점으로 접근한다는
것은 실제로는 다른 영역에서 활용되던 것을 그 영역을 넘어 새롭게 적용해 보는
경우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한 영역에서 배운 내용을 그 영역 안에 두지
않고 필요할 경우 영역의 벽을 넘어 다른 영역에 응용해 보는 것을 ‘영역 전이’라고
한다.
영역 전이 능력 또는 영역 전이성은 논술의 창의성을 가장 잘 드러내 주는 말이
며, 이른바 통합 교과의 핵심 원리를 잘 보여준다. 학생 입장에서는 일단 학습이 교
과별로 이루어지긴 하지만, 학습내용은 개별 교과에 매여 있는 것이 아니라 교과의
벽을 넘나드는 것이다. 달리 말하면 한 교과에서 배운 것을 다른 교과에 적용하면서 통합적으로 공부하는 것이다.
학습의 3단계
학습의 가장 기초적인 단계는 암기를 통한 학습이다. 이 학습은 동일한 문제가
동일한 상황에서 반복 발생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지식을 획득하게 하여 준다. 그러
나 이러한 지식은 원리에 대한 이해가 결여되어 있어서 응용력이 없는 지식이다.
상황이 조금만 바뀌어도 그 지식을 응용하여 활용하기가 어렵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나온 것이 그 다음 단계로 원리 이해를 통한 학습이
다. 어떤 내용을 단순히 암기하여 지식을 얻는 것이 아니라, 반성적 사고 속에서 원
리 이해를 통해 지식을 획득하기 때문에, 그 원리가 적용될 수 있는 동일계 영역에
속한 유사 유형의 문제의 경우에는 비록 그 문제가 다르다 할지라도 응용을 통해
그 지식을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원리 이해를 통한 학습 단계에서는 그 원리가
적용될 수 있는 동일계 영역에서 활용가능성이 매우 높은 지식을 확보할 수 있다.
그러나 단순히 원리 이해를 통한 학습에 의해서는 영역 전이적 지식을 획득하기
어렵다. 따라서 다음 단계의 학습은 영역 전이적 통찰력(적용력)을 키우는 학습으
로, 이러한 영역 전이적 통찰력은 능동적인 반성적 체화를 통한 학습에 의해 획득
될 수 있다. 다시 말해, 영역 전이적 통찰력은 여러 영역에 걸친 유사 응용문제 풀
이를 반성적 사고 속에서 능동적으로 반복 수행함으로써 체화 학습을 통해 얻어질
수 있다.
창의적인 글의 3가지 특징
창의적인 글은 논제에 대해 ‘독창적’이고 ‘깊이 있게’ 접근하여 ‘다각적’인 논의를
펼친 글을 말한다. 독창적 접근이란 자기 나름의 방식으로 근본적으로 따져 묻고
대답하는 것을 말한다. 이 독창성은 스스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남이 평가해 주
는 것이므로 처음부터 글의 목적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 깊이 있는 접근은 겉으로
드러난 현상에 머물지 않고 내부의 본질을 파악하여 내적인 관계와 실상을 드러내
는 것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단편적이고 단조로운 접근에서 벗어나 다양한 각도와
관점에서, 이를테면 논의의 차원, 수준, 영역을 구분하거나 문제해결 주체들의 시각
을 골고루 반영하거나 문제해결방법의 단계별 접근 등을 통해 다양하고 풍부한 논
의를 할 때 다각적인 접근이 가능해진다.


<연습문제>
1. 창의성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① 논술에서는 창의적 발상이 가장 중요하다.

② 창의적 발상은 수렴적 창의성이라 부르기도 한다.
③ 엉뚱하고 기발한 생각은 창의적인 생각이 될 수 없다.
④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은 기존의 지식을 응용하는 능력이다.
정답: ④
2. 다음 항목들 중 다른 셋과 성격이 다른 항목은?
① 관점 전환 ② 수미일관
③ 영역 전이 ④ 통합교과
정답: ②
3. 사고력 교육의 1단계와 2단계를 나누는 기준은?
① 원리 이해 여부 ② 배경 지식 여부
③ 추론 훈련 여부 ④ 응용 학습 여부
정답: ①
4. 사고력 교육의 최종 목표는?
① 원리 적용 능력 ② 영역 전이 능력
③ 인과 추론 능력 ④ 개념 분석 능력
정답: ②
5. 논술에서 정답의 범위가 거의 정해져 있는 글과 그렇지 않은 글의 전형적인
예를 하나씩 고르자면?
① 비교하는 글 - 분석적인 글
② 요약하는 글 - 독창적인 글
③ 주장하는 글 - 논리적인 글
④ 평가하는 글 - 비판적인 글
정답: ②
6. ‘독창적인 글’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① 글을 쓸 때 분명한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
② 독창적이라는 평가는 객관적이고 절대적이다.
③ 독창적이라는 평가는 남이 아니라 스스로 내려야 한다.
④ 마음을 비우고 자기 나름의 생각을 써야 독창적일 수도 있다.
정답: ④
7. 아래의 ( ) 안에 차례로 들어갈 두 낱말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창의적인 글을 쓰려면 깊이 있는 접근을 해야 한다. 깊이 있는 접근이란 겉으로 드러난
( )만 보지 않고 내부의 ( )을(를) 파악하여 내적인 관계와 실상을 드러내는 것을 말
한다.
① 결과 – 원인 ② 현상 - 본질
③ 수량 – 성질 ④ 현실 - 구조
정답: ③

 

8. 어떤 사안에 대해 개인 차원과 사회 차원 또는 정부 차원과 민간 차원으로 나
누어 논의를 하는 목적은?
① 통일적인 접근 ② 발전적인 접근
③ 다각적인 접근 ④ 계통적인 접근
정답: ③

 

9. 해결책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적절하지 않은 접근은?
① 해결 방안의 개인 취향별 접근
② 해결 방식의 사회 영역별 접근
③ 해결 주체의 실천 역할별 접근
④ 해결 과정의 시기 단계별 접근
정답: ①

 

10. 기존 사회에서 유형(有形)의 재화에 대한 소유권 문제를 정보화 사회에서 무
형(無形)의 정보에 대한 소유권 문제로 범위를 확장하여 논의할 것을 요구하는 논
술 문제가 있다고 해 보자. 이 논술 문제는 어떤 사고 능력을 중점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문제인가?
① 논지 설정 능력 ② 근거 제시 능력
③ 영역 전이 능력 ④ 정보 분석 능력
정답: ③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