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상심리학

상담심리사, 상담심리학과 필수과목 이상심리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1. 분열정동형장애 및 단기 정신병적 장애 등

728x90
반응형

1. 분열정동형 장애schizoaffective disorder

 

(1) 개관

 

분열정동형 장애는 정신분열증과 기분장애의 양쪽 증상이 다같이 있는 상태이다. 이 진단은 DSM-IV에서는 정신분열증과 다른 별개의 병명으로 설정되고 있지만 전에는 정신분열증의 한 아형으로 간주되었다. 이 병명의 환자 친척 중에는 정신분열증의 발병보다 기분장애의 발병이 더 빈번하다는 가계 연구에서 알 수 있듯이 정신분열증과는 생물학적인 면에서 조금 다른 점을 보이고 있다.

 

(2) 원인

 

정확한 원인은 모르지만 현재까지 4가지 개념적 모델이 제시되었다. 첫째, 정신분열증이나 기분장애의 한 형태라고 보는 것 둘째, 정신분열증과 기분장애가 동시에 나타난다는 것 셋째, 정신분열증이나 기분장애와 관계없는 제 3의 정신병이라는 것 넷째, 이러한 3가지 가능성을 모두 포함하는 하나의 새로운 형태의 장애라는 것.

 

(3) 임상양상

 

정신분열증, 조증, 우울증의 모든 증상들이 모두 나타난다. 정신분열증적 증상과 기분장애의 증상들이 동시에 나타나기도 하고 교대로 나타나기도 한다. 정신병적 증상은 기분에 일치하기도 하고 일치하지 않기도 한다.

  

2. 단기 정신병적 장애brief psychotic disorder

 

(1) 개관

 

장애가 짧은 기간 지속되며, 그 기간이 한 달 이내에 한하며, 그러나 최소한 하루는 있어야 한다. 증상은 정신분열증의 기준에 맞을 수도 있고 안 맞을 수도 있다. 이 장애와 비슷한 장애를 가진 환자들은 이전에 반응성, 히스테리성, 스트레스 심인성 정신병으로 분류하였다.

 

(2) 원인

 

이미 존재하였던 인격장애, 특히 히스테리성, 자기애적, 편집성, 분열형 및 경계형 인격장애가 있을 때 잘 발생한다. 가족 중에 정신분열증이 많다고도 한다. 역동적으로 부적절한 대응기제와 이차적 이득이 원인적 요인이 된다. 즉 발병은 스트레스에 대한 방어 또는 회피, 그리고 욕구 충족 때문이라는 것이다.

 

(3) 임상양상

 

정신분열증과 기분장애의 정신병적 증상에 해당된다. 대체로 기분장애의 증상이 더 뚜렷하다.

 

3. 정신분열형 장애schizophreniform disorder

 

(1) 개관

 

정신분열형 장애는 정신분열증과 유사하나 6개월 내에 증상이 소실된다는 점에서 다르다. 증상이 6개월 이상이 되면 정신분열증으로 진단을 바꾸어야 한다.

 

(2) 원인

 

연구된 바는 적으나 다양한 환자군으로 해서 정신분열증에서와 유사하다고 생각된다. 단지 아직 잘 모르는 어떤 중추신경계 요인이 있어서 단기적인 정신분열형 장애로 만들기도 하고 장기적인 정신분열증을 만들기도 하는 것이 아닌가 추측되고 있다.

 

(3) 임상양상

 

대체로 정신분열증과 유사하다. 기분증상이 동반될 때 예후가 좋고 둔마된 감정이 있으면 예후가 나쁘다고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