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상심리학의 이론모형
(1) 의학적 모형(기질적 모형)
심리적 역기능에 대한 의학적 모형은 질환모형 혹은 기질적 모형이라고도 한다. 의학적 모형에 따르면 이상행동이라는 정신병리적 증상은 생물학적 및 생화학적 장애의 결과라는 것이다.
이상행동에 대한 질환모형이 적용되기 전에는 사회적으로 수용할 수 없는 이상행동의 설명에 귀신론과 같은 원시적 개념을 적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의학적 모형이 등장하면서 심리적 역기능에 대한 귀신론적 설명은 점점 사라지고 뇌의 기능과 인간행동 간의 관계를 더 강조하게 되었다. 특히 대뇌피질에 매독균이 침투해서 생기는 전신마비는 광범위한 심리적 장애의 원인이 된다는 것이 밝혀짐에 따라 심리적 역기능에 대한 귀신론적 설명을 탈피하고 의학적 모형을 채택하게 되었다.
매독은 원래 귀신에 홀려서 생기는 질병으로 보았으나 의사들은 매독에 의한 전신마비는 스피로헥타균 때문일 것으로 가정하였다. 혈액속에 있는 스피로헥타균을 검사할 수 있는 임상병리학적 기법의 발달과 더불어 연구자들은 이 균이 전신마비의 원인이라는 것을 밝혔다. 그리고 매독은 페니실린을 투여하여 성공적으로 치료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것이 심리적 역기능에 대한 질환적 접근의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의학적 모형을 지지하는 연구자들도 아직까지 생리학적 경로와 이상행동 간의 직접적인 관계를 발견하지 못했지만 앞으로 그러한 관계가 발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우울증이나 만성 정신분열증과 같은 심리적 역기능은 뇌의 기능과 관계가 있다는 증거들은 의학적 모형을 지지한다고 해야겠다. 생물정신의학은 많은 심리적 역기능에 대한 의학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고 이러한 연구들은 앞으로 심리적 역기능에 관한 많은 생물학적 기제들을 밝혀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심리적 및 대인관계적 요인이 심리적 역기능 뿐만 아니라 신체적 역기능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대부분의 질환은 순수한 의학적 모형만으로 설명하기 어렵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2) 정신분석적 모형
심리적 역기능에 대한 정신분석적 모형은 프로이트와 많은 정신분석가들의 연구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심리역동적 모형은 인간의 심리적 역기능에 관한 여러 기본가정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의식적 과정이 아니고 무의식적 과정이다.
둘째, 인간의 성격구조는 이드, 자아 및 초자아로 구성되고 있고 심리적 갈등을 해결할 때에는 항상 이러한 성격구조가 상호작용한다.
셋째, 다양한 심리성적 발달단계에 있어서 필연적으로 직면하게 되는 갈등을 어느정도로 효율적으로 해결했느냐에 의해 성인기의 기능이 결정된다.
넷째, 심리적 갈등은 불안을 유발하고 불안이 일어나면 자아는 무의식적 방어기제를 동원하여 불안을 감소시키려고 시도한다.
무의식적 과정이 행동을 결정한다는 가정은 근본적으로 인간의 경험을 3유형으로 분류한데서 비롯되었다고 하겠다. 의식적 경험은 자기자신이 자각하고 있는 경험이다. 전의식적 경험은 자신이 현재 의식하고 있지는 않지만 쉽게 의식화할 수 있는 사고, 아이디어 및 기억이다.
그리고 무의식적 경험이란 개인이 의식하기 어려운 기억, 두려움, 충동 및 소망과 같은 경험이다. 이러한 무의식적인 경험은 개인에게 고통스러운 것으로 생각되고, 그래서 그러한 경험은 쉽게 의식화되기 어렵다. 또한 무의식적인 자아는 비록 감추어져 있는 것이기는 하지만 심리적 갈등에 처하게 될 때 고통과 이상행동을 야기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관점은 이드, 자아 및 초자아라는 성격구조를 특히 강조하고 있는데, 이러한 심리적 구조는 때때로 서로 갈등적일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심리적 갈등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어렵게 되고, 그래서 해결되지 못한 갈등은 심리적 역기능의 핵심적 원인이 된다.
예컨대, 강한 이드 충동을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사람은 사회적 규칙에 순응하기 어렵거나 혹은 이드 충동을 추구할 때 야기될 수 있는 위험에 대한 초자아의 두려움 때문에 지나치게 경직된 생활을 할 수도 있다. 심리역동적 모형은 각 성격구조에 의해 경험되는 사고와 감정이 항상 상호작용하고 있다는데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역동적이라고 말한다.
의학적 모형과는 대조적으로 심리역동적 모형은 심리적 역기능에 대한 생리적 원인을 덜 강조하고 유아기와 아동기의 경험 및 성격구조 간의 상호작용을 크게 강조하고 있다. 자아의 능력이 성공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운 외상경험은 무의식 속으로 억압되고 억압된 자료는 그러한 외상경험에 성공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정도로 자아가 성장한 후에도 유사한 상황에 직면하면 불안반응을 유발한다.
이때 보다 성장한 자아가 불안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대신에 처음 외상경험에 처했을 때 효율적이었던 방어기제를 다시 동원하기 쉽다. 그래서 아동기나 유아기에 있어서 외상경험에 의한 심리적 상처는 합리적인 문제해결을 어렵게 하고 이상행동을 유발하는 핵심적 원인이 될 수 있다.
(3) 행동주의(학습) 모형
행동주의 모형에서는 심리적 역기능을 잘못된 사회학습의 결과로 본다. 그리고 심리적 역기능에 대한 생리적 요인을 결코 부정하지는 않지만 이차적인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학습모옇은 대부분의 인간행동은 학습과정을 통해서 습득되는 것이므로 이상행동도 역시 정상적인 행동과 마찬가지로 학습과정을 통해 습득되는 것으로 본다. 그래서 이들은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및 사회학습 등과 같은 학습이론을 강조하고 있는데, 소위 행동치료는 이러한 학습이론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다른 모형과는 달리 학습모형은 내적인 갈등이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생리적 요인보다 행동 자체에 초점을 두고 있다. 말하자면 이상행동에 대한 학습이론적 설명과 행동 자체의 변화에 초점을 둔다고 하겠는데, 실제적 행동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과학적 접근이 가능하다. 그리고 다른 접근모형보다 이상행동을 설명하기 위한 가정도 비교적 적다. 또한 부적응행동을 습득하게 되는 학습원리는 그 부적응행동을 변화시키는데 유용하고, 특히 학습묘형은 이상행동에 대한 과학적 접근과 치료를 크게 강조하고 있다.
(4) 체계모형
체계모형은 생물학적, 정보처리적 및 사회과학적 개념을 적용하여 인간의 적응적 행동과 역기능적 행동을 개념화하고 있다. 가족이나 동료집단과 같은 사회치계는 그 체계를 유지시킬 수 있는 균형을 유지시키기 위해 정적이고 반복적인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본다. 체계내적이든 체계외적이든 간에 어떠한 체계의 변화는 항상 균형에 위협이 된다.
그래서 모든 체계는 기존의 상호작용을 이탈하려는 기능을 탐색하는 기제를 지니고 있는데, 이 탐색기제는 마치 온도의 변화에 따르는 온도계의 전기적 신호와 같은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러한 탐색기제에 따라서 체계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은 항상 체계로부터 오는 변화의 압력을 중화시켜야 하고 체계내에 있어서의 균형을 재조성하여야 한다.
체계모형에 의하면 심리적 역기능의 원인은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심리적 역기능은 개인이 사회치계에 적응하기 위하여 자신에게 해롭고 고통스러운 방식으로 사고하거나, 느끼거나 혹은 행동해야 하는 경우이다. 둘째, 체계 내의 저항에 충분히 대처할 만한 힘과 기교가 없는 사람이 자신의 역할과 상호작용의 유형을 변화시키려고 시도할 때 심리적 역기능이 생긴다.
예컨대, 정신분열증의 이탈된 사고와 행동은 가족체계 내의 이중의미체계(즉, 감정이나 몸짓, 이면의 의미와 겉으로 드러나는 표현과는 다른 의사소통이 빈번히 지속되는 경우로서, 예를 들면 아동이 자기 주장을 할 경우 말로는 잘한다고 하면서 그 어투가 비아냥거리는 것이거나 표정은 비웃는 것 같은 행동은 바로 이중의미체계의 한 예이다)에 대한 반응이라는 것이다.
체계이론은 심리적 역기능에 대한 생리적 요인, 개인내적인 심리적 요인 혹은 학습적 요인의 역할보다 복잡한 대인관계적 유형의 역할을 더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개인이 처해있는 전체적인 사회적 맥락에서 심리적 역기능을 설명하고 있다.
체계이론적 입장을 지지하는 임상심리학자들은 생리학적, 심리역동적 및 학습적 요인을 체계이론에 통합시키고자 시도하고 있으나 체계모형에 대한 평가는 아직까지 많은 지지를 받고 있지는 못하다. 그러나 체계이론은 가족치료에 있어서는 상당히 유용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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