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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준비물
- 산화세륨 희석분
- 불스원샷 유막 제거 키트
- 샤오미 전동드릴 + 연마 능력이 없는 부드러운 스펀지
- 수건 3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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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타깝게도 제 차는 와이퍼 암을 세울 수 없습니다. (서비스 포지션 기능이 있지만, 시동을 끄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제자리로 돌아가서 매우 위험합니다 = 유막 제거할 때는 없는 기능이나 마찬가지) 저와 같은 문제가 있는 차량의 경우 와이퍼를 제거하고 유리에 상처 나지 않도록 수건으로 와이퍼 암을 두르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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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 케어를 진행할 부분을 찾아야 합니다. 평소 와이퍼 움직임을 유심히 살피면 와이퍼가 움직일 때 이질감이 느껴지는 부위가 보일 겁니다. 이런 부분은 물을 뿌리고 유리를 닦으면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집도 방법은 전동드릴에 연마력 없는 스펀지를 붙여 '부드럽게' '반복적'으로 산화 세륨을 도포하면 되고, 여의지 않으면 본인의 '노동력'으로도 충분하니, 준비운동 단디하고 가시면 됩니다.
제 경우 와이퍼가 멈춰 있는 곳에 엄청난 유막을 발견했는데, 얼마 전 작업했을 때 제대로 하지 않았던 부분이고, 우려했던 부분이기에 충분히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와이퍼가 지나가지 않는 부분은 '옵션'이라 생각합니다. 깔끔하게 작업한다면 작업 범위에 포함하면 되겠지만, 주요 부위를 먼저 진행하고, 여유가 있을 때 작업하는 걸 추천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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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화세륨을 잘 도포합니다. 처음 발랐을 때 유막이 집중된 곳은 기름에 물 뿌린 것처럼 산화 세륨 용액이 잘 달라붙지 않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집중 공략 대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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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전동 공구를 사용한 덕분에 체력적 여유가 있어 앞 유리 전체를 작업했습니다. 유막이 심각한 분이라면 이렇게 하지 마시고, 체력을 보존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정한 힘으로 부드럽게 누르면서 작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당연히! 연마 성분이 없는 스펀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앞 유리가 튼튼해 보이지만, 스크래치가 잘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약한 아이예요!
고압으로 깨끗하게 닦아 냅니다. 그리고, 물을 제거해 보면 아직도 제거되지 않은 유막이 군데군데 발견됩니다. 저의 경우 손이 잘 닿지 않았던 센서 부분에 많은 유막이 남아 있던걸 확인할 수 있었는데, 앞서 '무리하지 말 것'을 권장해 드린 이유가 이제 이 작업을 계속 반복해야 유막이 깔끔하게 제거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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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심각했던 부위였는데, 어느 정도 제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으로 잘 표현되지 않는 유막이 여전히 남아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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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유막제거를 시작합니다. 유막이 많이 남아 있는 부분을 집중 공략하고, 주변으로 그 범위를 넓힙니다. 이 때 배터리가 바닦나 로동력을 투입하기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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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고압수를 뿌리고 닦아봅니다. 대부분의 유막이 제거됐지만 가운데 부분... 은 남아 있네요 (ㅠㅠ) 이번 작업에서 포기했는데요.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와이퍼가 지나가는 자리가 아니라면 유막으로 인한 동작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시 한번, 체력적으로 여유가 있으신 분만 전체를 반복적으로 집도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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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이후 발수코팅을 원하는 분은 코팅제를 뿌리면 됩니다만, 전 친수성을 원하기 때문에 별도 발수코팅은 하지 않았습니다. 깔끔하게 마무리를 하고, 비를 맞아 보면 최종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많이 모자라기 때문에 군데군데 유막이 남아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처음 진행하기 전보다는 누구나 더 좋아졌을거라 확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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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은? 와이퍼 교체입니다. 기존 와이퍼를 세척해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와이퍼 블레이드 표면에도 상당한 유막이 존재하기 때문에 열심히 작업한 걸 날려 버릴 위험이 있어 교체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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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가 오지 않는 날 제거하면 좋겠지만, 사람이 많은 셀프세차장의 경우 회전률을 저하 시키기 때문에 업주가 좋아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눈치 것 작업하시는걸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저역시, 비오는날 ... 작업해서 아마 근처를 지나가신 분들은 비오는날 미친x이네 생각들을 하셨을거라 생각 되네요 ^^
100% 완벽한 유막 제거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어느 정도 유막이 있어야 표면이 보호되며, 때문에 출고 직후에도 어느 정도 유막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가급적, 앞 유리에 벌레 시체, 동물의 응가 등이 묻으면 바로바로 물티슈 등으로 닦아 내시고, 정기적으로 와이퍼를 교체하신다면 유막 제거 작업 주기를 넓힐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
* 요약
1. 유막이 심각한 부분을 집중 공략하자.
2. 체력이 아쉽다면 와이퍼가 움직이는 자리 까지 할 필요는 없다.
3. 반복된 작업으로 남은 유막을 제거하는것이 필요하다.
4. 발수 코팅 여부는 차주의 선택.
5. 신차도 어느정도 유막이 있다. 100000% 제거한다는 생각은 하지 않는게 좋다.
6. 벌래 사체, 동물 똥 등이 묻으면 와이퍼 말고 물티슈로 제거하자.
7. 와이퍼를 정기적으로 교체해 주자.
8. 사람 많은 시간에 작업하면 세차장 업주의 엄청난 눈칫밥을 먹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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