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셀프 리더십의 이론과 실천
- 셀프 리더십의 세 가지 과정
1) 셀프 리더십의 이론적 근거
▶ 사회적 인지이론 : 개인의 행동특성과 행동변화는 주변 환경에 영향을 주고 영향을 받는다고
보는 이론
▶ 내재적 동기이론 : 개인이 좋아하는 활동을 하거나 직무를 수행하면 즐거움이라는 내재적 보
상을 받는다는 이론
▶ 두 영역의 관점은 개인행동에 대한 통찰력을 준다는 측면.
① 사회적 인지이론
▶ 개인이 대리적이고 상징적인 메커니즘을 통해 학습 .
▶ 즉 타인을 관찰하고 상상력을 사용하여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통해 직무나 사건을 경험하
고 배울 수 있다고 주장.
▶ Bandura는 개인, 행동, 환경의 상호결정주의(reciprocal determinism) 제시
▶ <그림1>과 같이 개인, 행동, 환경은 상호 간에 서로 영향을 줌
<그림1> 상호 결정주의
▶ 관찰학습
- 직접적 강화에 학습: 개인이 자신을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과 중요한 직무에 직면
할 때 발휘하는 능력에 중요성을 부여.
- 관찰을 통한 학습[간접학습(indirect learning), 대리학습(vicarious learning) ]을 통해서
도 강화.
- 관찰 학습(간접학습, 대리 학습) 에서는 학습에 영향을 주는 강화적 보상(reinforcing
consequences)을 직접 경험하지 않기 때문에 개인의 인지 작용이 핵심 요소가 됨 à 목
표 설정과 강화 과정이 내면화됨에 있어 인지 작용의 중요함을 말함.
- 개인의 효과성과 효과적인 개인이 되고자 하는 잠재성에 대한 자각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임.
▶ 관찰학습의 단계
② 내재적 동기이론 [인지적 평가이론]
▶ 내재적 동기: 어떠한 외재적 목적이나 보상이 주어지지 않는 경우에도 특정한 활동을 하려는 동기
▶ 외재적 보상이나 자기 보상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자연 발생적임.
▶ 유능감(Competence) : 스스로 유능하다고 느낌으로써 더욱 효과적으로 일을 수행할 수 있는 느낌.
▶ 자기 통제감(Self-control) : 누구나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통제하고 싶어 하고 일을 수행함
에 있어 더 많은 독립적인 권한을 가지려고 하는 느낌.
▶ 선한 목적과 의미(Purpose and Meaning) : 일의 수행 목적과 의미를 알고 싶어 하고 선한
목적에 의해 동기가 유발될 때 최선을 다하게 됨 – 봉사활동 등.
- 셀프 리더십과 전통적 관리 기능과의 비교
<표> 전통적 관리 기능과 셀프 리더십의 비교
전통적 관리 기능 | 셀프 리더십 |
- 외부 관찰 - 주어진 목표 - 직무수행에 대한 외적 강화 -외적 보상에 의한 열의 -외부 비판 -외부에 의한 문제해결 -외부에 의한 직무할당 -외부에 의한 직무계획 -부정적 관점 -조직의 비전에 의존 |
- 자기 관찰 - 자기 목표 설정 -셀프 리더십 행동에 대한 자기강화와 외적 강화 -자연적인 보상에 근거한 열의 -자기비판 -자신이 문제해결 -자신이 직무할당 -자신이 직무계획 -긍정적 관점 -구성원이 함께 창조한 비전에 헌신 |
2) 슈퍼 리더십
- 구성원 스스로 자신을 리드해 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리더십의 개념으로 셀프
리더십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함.
- 1989년 Manz와 Sims에 의해 처음 알려짐
- 21세기 현재의 조직들이 처한 상황에서 구성원의 능력과 노력을 이끌어 낼 수 있
는 리더십
(1) 슈퍼리더와 전통적 리더와의 행동 차이
전통적 리더 | 슈퍼 리더 |
- 목표 강조 - 팀 감독, 정보제공, 해결방안 제시 - 영향력 행사, 대화 거부 |
- 자기 강화에 대한 격려 - 자기 관찰 및 평가, 자기 목표 설정, 예행연습에 대한 격려 - 자기비판에 대한 격려 |
(2) 슈퍼 리더십의 핵심과 하위요인
▶ 슈퍼 리더십의 핵심: 철학, 개념이 아니라 행동, 실천에 있으며 구성원의 셀프 리더십을 개
발.
▶ 슈퍼리더십의 하위요인: 구성원 내면에 셀프 리더십시스템을 발현시키는데 필수적. 이를 통
해 구성원의 열의와 동기 성과 향상과 혁신성 증가 등의 효과가 발생.
▶ 슈퍼 리더십의 핵심과 하위요인
▶ Manz와 Sims의 슈퍼 리더십 모형
① 1단계-모델링
▶ 슈퍼 리더십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자 가장 먼저 시작되는 중요한 단계.
▶ 리더는 구성원을 성공적으로 리드할 수 있기를 기대하기 전에 리더 자신부터 효율적
으로 리드하는 법을 배워야 함.
▶ 리더 자신의 셀프 리더십 행동이 구성원에게 강력한 모델.
▶ 리더가 보여주는 역할모델은 다른 어떤 방법보다 효과적으로 구성원에게 전달.
② 2단계-목표설정
▶ 슈퍼 리더는 구성원이 자신의 목표를 스스로 설정하도록 격려하는 것
▶ 성과 목표뿐 아니라 독창성, 책임의식, 자율적인 동기부여, 자율적인 지시를 지향하는
목표 또한 중요한 요소들.
▶ 셀프 리더십 목표들은 성취 가능성, 구체성, 의미성이 있어야 하며, 이 과정에서 할당
된 목표로부터 구성원의 자기 목표 설정으로의 이행이 필수적.
③ 3단계-격려와 지도
▶ 구성원의 효율적인 셀프 리더십 발휘를 위해서는 격려와 지도가 필요.
▶ 구성원의 독창성과 자율적인 지시를 격려하고 증진시키는 중요한 일 중 하나.
④ 4단계-보상과 질책
▶ 리더는 보상과 질책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구성원의 셀프 리더십을 유도.
▶ 구성원이 독창성을 발휘하거나 셀프 리더십 전략의 효율적 이행 시에는 적절한 보상.
(4) 슈퍼 리더가 구성원에게 셀프 리더십을 가르치는 7단계
3) 셀프 리더십의 전략
- 사회적 인지이론에 근거를 두고 효과적인 행동에 초점을 맞춘 행동중심 전략
(behavior focused strategies)
- 내재적 동기이론에 근거를 두고 효과적인 사고와 태도에 초점을 맞춘 인지중심 전
략(cognitive focused strategies)
<셀프 리더십의 행동중심 전략>
행동 | 내용 |
자기 목표 설정 | 자기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우선순위를 정한 후 스스로에게 실행을 지시하는 행동(목표는 도전적, 달성 가능, 구체적) |
단서 관리 |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개인적 행동을 촉발할 수 있도록 근무환경에서 얻는 단서들을 활용하는 행동 |
예행연습 | 실제 직무수행 전에 신체적·정신적 예행연습(역할연기)을 함으로써 직무수행 성공률과 효과성을 높이는 행동 |
자기 관찰 | 자신이 변화하기로 계획한 특정한 행동을 구체적으로 관찰하고 그 행동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행동 |
자기 보상 |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직무수행 후 스스로에게 내적 보상을 함으로써 차후 행동을 선택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행동 |
자기비판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대해 자신에게 비판과 교정을 함으로써 실수의 반복과 습관적 실패에 빠지지 않도록 하는 행동 |
<셀프 리더십의 인지중심 전략>
▶ 자연적 보상
- 행동의 동기는 외재적인 보상이나 자기 보상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자연발생적인
것
- 직무를 하게 만드는 잠재적 동기는 직무 자체에 내재된 자연적 보상(유능하다는 느낌, 자
신이 일인자라는 느낌 등)
- 자신의 직무가 가치를 창출한다는 느낌을 진지하게 추구할 때 자연적 보상은 더욱 증가
▶ 건설적 사고 유형
- 개인의 사고는 셀프 리더십의 핵심
- 건설적 사고패턴과 습관 방식 확립
- 어려운 상황을 장애물로 여기기보다는 기회요인으로 보는 긍정적 사고 유형을 의미(자기
자신의 믿음, 자기와의 대화, 리더에 의한 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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