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 갈등의 이해
1) 갈등의 정의
리터러 (J. Litterer) |
어떤 개인이나 집단이 다른 사람이나 집단과의 상호작용이나 활동으로 상대적 손실을 지각한 결과, 대립, 다툼, 적대감이 발생하는 행동의 한 형태. |
토마스 (K. Thomas) |
조직의 한 단위가 다른 단위로 인해 자기의 관심사가 좌절되었거나 좌절될 것을 지각할 때 생기는 과정. |
로빈스 (S. Robbins) |
목적을 달성하고 이익을 계속 추구하는 데 있어서 A가 의도적으로 B에게 좌절을 초래하기 위한 방해 행동을 하는 과정. |
마일즈 (R. Miles) |
조직의 한 단위나 전체 구성원들의 목표지향적 행동이 다른 조직단위 구성원들의 목표지향적인 행동과 기대로부터 방해를 받을 때 표현되는 조건. |
※ 갈등의 정의 : 갈등이란 사람들 사이의 양립될 수 없거나 상반되는 욕구, 바람, 생
각, 관심들의 충돌상태를 말함.
2) 갈등의 기능과 원인
<갈등의 순기능과 역기능>
순기능의 결과 | 역기능의 결과 |
- 새로운 아이디어 유도 - 창조성 및 변화 촉발 - 조직의 생동감 제고 - 개인과 조직의 동일성 회복 - 문제해결 촉구 등 |
- 업무로부터 에너지 분산 - 심리적 안정 상태 위협 -자원 낭비 - 부정적 조직분위기 - 집단응집력 파괴 - 적대감과 공격적 행동 |
① 집단목표의 차이 : 영업부서는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할인, 할부를 통해 고객
에게 보다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고자 하지만 자금부서는 보다 신속한 자금회전에
목표를 두는 경우가 많음.
② 지각의 차이 : 생산부서는 생산시설의 효율적인 유지를 위해 일정한 생산속도로
일정량의 제품을 만들며 주기적으로 라인을 중단시켜 기계 설비를 점검. 반면 시
장수요에 맞추어 매출액을 최대화하려는 영업부서는 철야작업을 해서라도 주문을
맞추기를 원함.
③ 자원의 제한 : 조직은 활동을 수행해나가는 과정에서 많은 인적ㆍ물적 자원을 필
요로 하는데, 이들은 유한하기 때문에 각 집단이 서로 보다 나은 인적ㆍ물적 자원
을 확보하려 경쟁하면서 갈등, 특히 성과중심의 인적자원관리에서는 핵심인재를
많이 확보하려 함.
④ 상호의존(interdependence) : 두 집단이 조직체의 전체과업을 달성하기 위해 서로
의존하는 정도.
3) 갈등의 유형(집단 간 갈등)
- 갈등유형은 개인적 갈등, 개인 간 갈등, 집단 간 갈등 및 조직간 갈등 등으로 구분
할 수 있는데, 집단 간 갈등에 초점을 맞춤.
① 계층적 갈등(hierarchical conflict) : 조직 내 각 계층 사이에 존재하는 갈등으로
중간관리자와 일선감독자 사이의 갈등, 노사갈등.
② 라인-스탭 갈등(line-staff conflict) : 조직 내에서 역할, 권한, 책임 등이 각기 다
른 라인과 스탭 사이에 야기되는 갈등.
③ 기능적 갈등(functional conflict) : 조직 내 동일수준의 각 집단(부서)간에 야기되
는 갈등으로 생산부서와 영업부서 사이의 갈등
④ 경쟁적 갈등(competitive conflict) : 조직 내 여러 집단이 유사한 기능의 일을 할
때 발생되는 갈등으로, 영업부 내의 영업 1과와 영업 2과 사이의 갈등.
4) 갈등의 접근법(피셔와 유리)
- 원칙에 입각한 협상에서는 경쟁적인 흥정이나 과도한 수용을 통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 자체의 중요도를 가지고 의사결정을 할 것을 강조함.
- 네 가지 원칙을 통해 협상의 기본 요소들, 즉 사람, 이익, 옵션, 기준에 초점을 맞
춤.
<원칙 1 : 사람을 문제로부터 분리하기>
♣ 갈등은 사람 요인과 문제 요인을 가지며, 이 둘은 서로 분리되어야 함.
♣ 이 두 가지는 서로 얽혀있기 때문에, 이는 쉬운 일이 아님.
♣ 둘을 분리함으로써 우리는 상대방의 특수함과 욕구들을 알아볼 수 있게 됨.
♣ 이를 통해 우리는 관계에 더 주의를 기울이고 공통으로 문제에 맞설 수 있음.
<원칙 2 : 입장이 아닌 이익에 초점 맞추기>
♣ 입장은 특정 갈등에서 우리가 서는 위치 또는 관점을 나타냄.
♣ 이익은 우리의 입장 뒤에 있는 것을 의미함.
♣ 이익은 흔히 소속, 인정, 권한, 경제적 안정 등과 같은, 기본적인 인간 욕구와 관련됨
♣ 이익에 집중하는 것은 서로 대립하는 당사자들이 “진짜” 갈등을 다루는데 도움이 됨.
♣ 예 : 수업 출석 방침
<원칙 3 : 상호의 이득을 위한 옵션을 만들어내기>
♣ 인간은 자연적으로 갈등을 ‘이것 아니면 저것’이라는 식의 문제로 봄 : 우리는 이기는 것 아
니면 지는 것.
♣ 이 원칙은 갈등을 양측 모두가 이기는 것으로 만듦.
♣ 양측은 갈등에 대한 창의적인 해결책을 열심히 생각해보고 찾아보아야 함.
♣ 이해당사자들의 이익들이 겹치는 지점이 어디인가?
♣ 다른 이들의 이익을 배려함으로써 그들을 더 쉽게 충족시킬 수 있음.
<원칙 4 : 객관적 기준을 사용할 것을 고수하기>
♣ 객관적 기준은 이해당사자들이 편향되지 않은 렌즈를 통해 갈등을 바라볼 수 있게 해줌.
♣ 객관적 기준은 여러 가지 형태를 가짐.
- 선례
- 전문적 기준
- 법원 결정 사안
- 도덕적 기준
- 전통
- 과학적 판단
♣ 예 : 임금 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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