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더십

경영학, 인간관계, 처세술 등 리더십 핵심 요점 정리 38. 모티베이션의 의의 및 중요성

728x90
반응형

38. 모티베이션의 의의 및 중요성

 

1) 모티베이션의 의의


- 모티베이션(motivation):
라틴어인 movere(to move)에서 나온 말로
▶  “어떤 사람을 자극하는 행동을 불러일으키거나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바람직한 행동을 수행
하도록 이끄는 것”이라고 간단히 정의.
-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쳐 조직의 목표달성을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모든 의식적인
시도를 의미.
- 하버드 대학의 W. James 교수는 사람들은 보통 일을 할 때 자기 능력의 약
20-30%만을 발휘하지만, 강력한 동기부여가 되었을 때에는 자기능력의 80-90%
가까이 발휘할 수 있다.
- Schutermeister P = M * A(P=performance, M=motivation, A=ability)


2) 모티베이션의 중요성


① 경쟁력 원천의 변화

▶  동기부여의 힘은
- 개인의 행동이 열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작동되도록 유도하는 내적인 힘.
- 동기부여
업무에 흥미 ☞  고성과 창출 ☞  개인적 보상 ☞  조직과 개인의 성장.

 

▶  기업 자산에서 자원의 차이는 어떨까?

 

 

 

Three Key Elements of Motivation

▶  헤밍웨이(E.M. Hemingway): “사람을 강하게 만드는 것은 사람이 하는 일이 아니라 하고자
하는 노력”
▶  ‘어떤 기업이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의 실제차이는 그 기업에 소속되어 있는 사람들의 재능
과 열정을 얼마나 잘 끌어내느냐 하는 능력에 의해 좌우된다고 나는 믿는다.
- Thomas J.Watson (전 IBM CEO)
▶  따라서 경영자는 부하직원으로 하여금 그들이 자발적인 노력을 통하여 조직목표에 공헌할
수 있도록 그들을 유인하고,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조직 내의 인간관계를 개선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경영자에게 부여된 최대의 당면 문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