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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경영학, 인간관계, 처세술 등 리더십 핵심 요점 정리 25. 감성리더십의 구축방안과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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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감성리더십의 구축방안과 기법

 

1) 감성리더십의 4단계 구축방안 및 기법


▶  감성리더십은 다음의 4 단계를 거쳐야 진정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  자기 통제 - 1:0의 관계
- 자신의 감정을 알고 조절 및 통제함
- 파괴적인 감정표현 억제
▶  조직 내 신뢰 구축 - 1:多의 관계
- 전 조직구성원에게 진심에서 우러나는 신뢰와 존중 표명
- 경영철학과 일관된 리더의 행동으로 가시화
▶  개별적 관심과 배려 - 1:1의 관계
- 직원들에게 개별적 관심과 배려로 감동을 선물
- , 특별한 배려 칭찬과 인정으로 가시화
▶  긍정적 집단감성 형성 - : 多 多의 관계
- 조직구성원 상호 간 우호적 관계 형성
- 서로 돕고 배려하는 긍정적 조직분위기로 가시화

 

(1) 감성리더십의 4단계 구축방안
▶  1단계 : 자기 통제 의 (1:0 관계 자신의 ) – 감정을 알고 이를 조절하라
① 리더 스스로가 자신의 감정 상태를 정확하게 알고 통제하는 것이 감성리더십 발휘의 전
제조건
- 리더의 사소한 언행과 감정표현이 직원들의 감정과 조직분위기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식
- 상대방의 감정변화에 따라 자신의 감정도 유사하게 변한다는 사실이 뇌영상 촬영을 통해
과학적으로 입증되었으며 이를 감정의 전이 라고 (Emotional Contagion) 함 → 동일한 집
단에서 함께 일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자주 일어남
② 리더가 자신의 감정을 명확히 인식하는 것은 단순히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조직의 성
패를 좌우할 정도로 중요
- 최고의 성과를 낸 CEO  와 적자를 낸 CEO  그룹을 비교 분석한 결과 적자를 낸 들은
자신의 감정이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음.
③ 리더는 파괴적인 감정표현으로 조직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주의
- 어려운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태도와 기분을 유지하는 리더는 직원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조직의 안정을 유지하는 역량도 탁월해야 함
- 리더가 스스로 감정을 통제하지 못하고 직원들에게 분노와 비난을 쏟아 붓는 공포경영은
직원들을 방어적으로 만들어 조직성과에도 악영향
▶  2 : (1: ) 2단계 조직 내 신뢰 구축 의 多 관계 진심에서 – 우러나는 신뢰와 존중을 표명하라
① 직원들을 진심으로 존중하고 대우하는 진정성을 표현함으로써 조직구성원과 신뢰관계를
구축
- 신뢰가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리더십 발휘는 효과가 반감
- 직원들에 대한 신뢰와 존중을 경영철학으로 공표하고 이를 실제 리더의 행동으로 가시화
하는 것이 중요
- : 사례 ‘ ’ 직원 제일주의 라는 경영철학을 표방한 사우스웨스트항공의 前CEO 허브 켈러허는
정당한 이유 없이 직원을 모욕하는 고객에게 항공료를 돌려주며 다른 항공사를 이용할 것
을 정중히 권유
② 신뢰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일관되고 꾸준한 노력이 필요
- 지속적인 커뮤티케이션을 통해 직원들과 질 높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
- ) SAS CEO CEO Web- Cast, CEO , 사례 소프트웨어 회사 의 짐 굿나이트는 와 커피타임
SAS ( CEO ), (CEO 리더십 라이브 토크쇼 형식의 인터뷰 와 조찬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직
원들과 끊임없이 소통
이러한 노력으로 SAS 2010 FORTUNE 는 년 지가 선정한 일하기
좋은 100 1 대 기업에서 위를 차지
③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조직과 직원이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 구축
- 개인의 희생과 탈진을 담보로 조직의 성공을 끌어내는 것이 아니라 직원의 역량 강화와
성장을 통해 조직성과를 창출
- : CEO 사례 미국 식료품 체인회사인 웨그먼스푸드마켓의 대니 웨그먼은 ‘직원이 첫째, 고
객이 그 다음 이라는 ’ 경영철학을 표방하여 직원 교육과 자기 계발에 투자를 아끼지 않음

3단계 : 개별적 관심과 배려 의 (1:1 관계 맞춤형 ) – 배려로 감동을 선물하라
① 직원들과 1:1의 개별적 관계를 구축하고 개인적인 관심과 배려를 표현
- 리더의 개별적인 관심 표현을 통해 직원들은 조직구성원 중 하나가 아닌 남과 다른 특별
한 존재로 대우 받는다는 소중한 느낌을 체험
- : CEO 5 3 사례 스타벅스 前 짐 도널드는 매일 아침 지역매니저 명과 직원 명에게 전화를
걸어 안부를 묻고 개인적 관심을 표현
② 직원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일상적이지 않은 맞춤형 배려를 제공
- 도움이 필요한 상황에서 리더와 회사의 특별한 배려는 직원들에게 감동을 선사
- : NetApp 사례 스토리지 솔루션 제공업체인 은 위암에 걸린 직원의 아내가 출산을 하자
직원과 가족들을 보호하기 위해 매일 저녁 집으로 식사를 배달
③ 리더의 개인적인 칭찬과 격려는 직원들의 업무열정을 배로 끌어올림
- 상징적인 인정과 칭찬 방식을 만들고 높은 업무성과를 올린 직원들에게 특별한 방식으로
축하
- 업무의 성과 뿐 아니라 과정과 노력에 대해서도 인정하고 격려
- : CEO 사례 세계적인 화장품회사 메리케이의 前 메리 케이 애시는 야근하는 직원의 가족을
초청해 깜짝 파티를 개최하고 가족 앞에서 직원의 노고에 감사를 표현
▶  4 : ( : ) - 4단계 긍정적 집단감성 형성 의 多 多– 관계 직원 간 우호적 관계를 구축하라
① 직원 간에 우호적인 관계를 맺도록 긍정적인 조직분위기를 조성
- (Group Positive Emotion) 조직 전체가 긍정적 감성 을 갖고 긍정적 에너지를 발산하도록
하는 것이 감성리더십의 완결
- 긍정적 집단감성을 직원 간 불필요한 갈등을 줄이고 배려와 협업을 촉진
② 리더 혼자만 직원들의 감성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이 아니라 직원 상호 간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배려를 할 수 있도록 독려
- 리더가 구체적인 메시지로 상호 직원 간에 배려와 협력을 강조할 필요
- : CEO 사례 의류회사 멘스웨어하우스의 조지 짐머는 “직원 개개인의 성공은 동료의 성공
에 달려 있다 는 ” 점을 강조하고 상호협력과 다른 사람에 대한 책임감을 중시
- 리더의 메시지 뿐 아니라 제도와 교육과정을 통해 직원들이 상호 협력할 수 있도록 시스
템적으로 뒷받침
- : GE 사례 는 그동안 개인의 리더십 특성을 강조하여 협동정신을 충분히 개발하지 못했음
을 반성하며 협력 기반의 리더십 프로그램인 LIG 3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임원교육의 분의
1을 팀베이스로 전환

 

(2) (Daniel Goleman) 다니엘 골만 의 감성리더십 영역
▶  뛰어난 사회적 능력을 갖춘 훌륭한 감성 리더가 되려면 무엇보다 먼저 하부에 자리 잡고 있
는 개인적 능력을 우선적으로 갖춰야 한다!
▶  개인적 능력
① 자기인식능력 : 자신의 감정 능력 한계 장단점 지향점 및 목적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을 다스릴 수 있는 능력
- 감성적 자기인식능력: 자신의 감성을 읽고 그것의 영향력을 깨닫는 것이며 결정을 내리
는데 본능적인 감각을 이용
- 정확한 자기평가: 자기 평가를 통해 자신의 장점과 한계를 아는 능력
- 자신감: 자신의 가치와 능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② 자기관리능력 : ,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정확히 인식 제어하고 이를 명확히 표현할 수 있
는 능력
- 자제력: 충동을 통제하고 침착하고 냉철함을 잃지 않는 능력
- 투명성: 자신의 감정 믿음 행동에 대해 진솔하게 개방하고 솔직하게 보여 주는 능력
- 적응력: 상황의 변화에 유연하고 기민하게 적응하고 대처하는 능력
- 성취력: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능력
▶  사회적 능력
① 사회적 인식능력 : 타인의 표정과 소리를 통해 그의 감정을 읽어 내고 그의 감정에 동조
하거나 공감할 수 있는 능력
- 감정이입능력: 다른 사람의 느낌 욕구 관심을 알아채는 능력
- 조직적 인식능력: 정치적으로 기민하며 중요한 사회적 네트워크를 간파하고 핵심적 권력
관계를 인식하는 능력
- 서비스 능력: 구성원과 고객의 욕구를 알아차리고 부응하는 능력
② 관계관리 능력 : 타인을 조직의 비전과 가치에 공감할 수 있도록 인도하여 올바른 방향
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능력 - , , 설득능력 갈등관리능력 협동 능력
- 감화력: 확고한 전망으로 구성원을 이끌고 공감을 유도하여 일을 흥미 있게 만드는 능력
- 영향력: 사람을 끄는 설득력과 매력을 지닌 능력
- 타인의 능력: 개발 타인의 목적과 욕구 강점과 약점을 이해하고 시의적절하고 건설적인
조언과 개발을 지원하는 능력
- 변화촉진: 변화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현상에 도전하며 새로운 질서를 주장하지만 반대에
직면하더라도 강하게 변화를 옹호하는 능력
- : , 갈등관리: 상이한 관점을 이해 공동의 이상을 향해 에너지를 발휘하도록 유도하는 능력
- : , 팀워크 및 협력: 동료애 분위기 창출 구성원의 집단적 노력에 능동적이고 열정적으로 헌
신하도록 유도하며 긴밀한 관계를 맺도록 만드는 능력


(3) 감성리더가 되기 위한 효과적인 감성리더십 기법
▶  냉철하게 자아를 관찰하고 이해해야함
- 자아인식이 높을수록 강한 신념과 자신감을 지닐 수 있으며 자신의 실수에 대해서도 솔직
히 인정하는 태도를 지녀야 함

▶  자신의 감정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함
- 참을성이 강하고 성실성과 정직성이 뛰어나며 스트레스나 갑작스러운 변화에도 적응력이
뛰어나야함
▶  타인에 대한 배려와 애정이 있어야 함
- 부하 직원을 배려와 애정으로 보살핌으로써 그들의 역량 향상과 성장을 도울 수 있어야
하며 따뜻한 말과 설득력을 갖춘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요구됨
▶  도전정신과 열정이 뒷받침되어야 함
- 감성리더십의 발휘의 원천은 높은 도덕 정신과 열정에 있으므로 열정과 끈기로 도전적인
목표를 향해 매진하는 모습을 보여 모범이 되고 구성원을 독려할 줄 알아야함


2) 감성리더십의 시사점


(1) 조직과 직원이 함께 성공하는 조직 관리를 위해 감성리더십의 본질을 제대로 이
해하고 발휘하는 것이 중요
▶  기업경영은 조직성과를 위해 직원의 희생이 뒤따르는 제로섬 게임이 (Zero- sum) 아니며 직
원들의 고충을 공감하고 배려하는 감성리더십을 발휘함으로써 조직과 직원의 동반 성장이
가능하게 함
▶  단 직원들의 감정이 상할 것을 우려하여 리더로서 반드시 해야 할 말을 하지 못하는 ‘착한리
더 증후군 과 ’ 감성리더십은 명확히 구분
▶  감성리더십의 본질은 온화함과 같은 성품의 문제가 아니라 직원관의 관계 형성, 신뢰와 존중
을 기본으로 하는 리더십 역량의 문제
▶  감성리더십은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단계별로 기반을 다지는 꾸준한 노력 끝에 비로소 결실
을 얻을 수 있음을 명확히 인지


(2) 리더 스스로 진정성을 갖고 긍정의 전도사가 되는 것이 가장 중요
▶ 보여주기 식 또는 , 구색을 갖추기 위한 활동이 아니라 직원들을 진심으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진정성을 표현
리더가 앞장서서 긍정 에너지를 발산해야 조직구성원들도 긍정적이고 우호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음을 명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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