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더십

경영학, 인간관계, 처세술 등 리더십 핵심 요점 정리 24. 감성리더십의 개념과 필요성

728x90
반응형

24. 감성리더십의 개념과 필요성

1) 감성리더십의 의의


(1) 감성 리더십의 개념
감성지수 또는 감정적 지능지수라고도 하며 구성원들이 즐거운 기분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업무 환경을 조성해 주고 배려해 주는 리더십
▶  좌절 상황에서도 개인을 동기화 시키고 자신을 지켜낼 수 있게 하여 충동의 통제를 가능하
게 함
▶  기분상태나 스트레스로 인해 합리적인 사고를 억누르지 않게 하고 타인에 대해 공감할 수
있으며 희망을 버리지 않는 능력
▶  IQ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자신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과 삶을 풍요롭게 하는
방향으로 감정을 통제할 줄 아는 능력을 의미함
▶  IQ는 타고난 것이기 때문에 바꾸거나 더 발전시키기 어렵지만 EQ는 자신의 노력과 주위 사
람들의 도움에 의해 발전하고 개선시킬 수 있음


(2) 감성 리더십의 태동과 개요
▶  미국 예일대학교 심리학 교수 피터 샐로베이(Peter Salovey)와 뉴햄프셔대학교 심리학 교수
존 메이어(John D. Mayer)가 이론화한 개념을 행동심리학자 다니엘 골만(Daniel Goleman)
의 저서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에 제시하면서 대중화되었음
▶  이는 감성지능(EQ : Emotional Quotient) 특성과 리더십을 포함한 경영전략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음
▶  리더십과 전통적으로 연계된 특성들(지능, 강인함, 결단력, 비전 등)이 성공을 위해 필요하지
만 그 요소만으로는 무언가가 부족함을 느낌
▶  유능한 리더는 높은 수준의 감성적 지능(자각, 자기규율, 동기부여, 공감/감정이입, 사회적
기능을 포함하는 감성적 지능)에 의해 차별화 되고 있음을 앎
▶  IQ가 높은 것이 그 사람의 성공적인 삶과 행복을 누리는 삶에 기여하는 정도는 불과 20%에
미치지 않으며 나머지 80%는 EQ가 결정한다고 함
▶  이러한 특성들은 사업 성공과 관계가 없어 보이지만 측정 가능한 사업 결과 사이에는 직접
적인 연결성이 있다는 것을 밝힘
▶  결과 발표 후 비즈니스와 감성적 지능 사이의 관련성에 대해 논쟁이 지속되고 있지만 현대
리더십 포지션에서는 IQ와 연계된 전문적 기술보다 감성적 지능이 필수조건으로 인식되고 있음
▶  훗날 사회지능(SQ : Social Quotient) 에코지능(ECO Quotient)을 통해 EQ의 영역을 확장


(3) 감성 리더의 조건
▶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 : 감성지능이 높아야 한다
▶  동기부여(Motivate) : 타인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  행동, 실천(Opportunity) : 부하직원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항상 기회의 문을 열어 놓고 있어야 함
▶  사려 깊음(Thoughtful) : 모든 일에 있어 사려가 깊은 사람이어야 함
▶  친밀함(Intimate) : 다양한 사람들과 친밀하게 지낼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함
▶  열린 마음(Open- minded) : 어느 누구와도 허심탄회하게 대화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함
▶  화제가 풍부함(Newsy) : 사람들에게 들려줄 이야기가 풍부한 사람이어야 함


(4) 감성지능(EQ)의 핵심요소
▶  자아인식능력 (Self- Awareness)
- 자기 자신을 의식하고 인식하며 자신의 삶과 가지고 있는 감정을 인지하고 있는 능력
▶  자기관리능력(Self- Regulation)
-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차분하며 불안한 감정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며 부정적 감정 상태
를 신속하게 치유하는 능력
- 행동하기 전 판단을 보류할 수 있는 능력
▶  동기부여능력 (Self- Motivation)
- 부지런하고 끈기 있게 한 가지 과제에 몰입하여 낙담하지 않고 목표를 세워 추진하는 능

▶  타인이해능력 (Empathy)
- 타인이 느끼는 것을 공감하고 이해하는 능력
- 동정심과 유사한 점이 있으나 미묘한 차이가 있음
- 동정심은 타인과 함께 느끼고 괴로워하며 연민의 감정을 교감하는 것이라면 타인이해능
력은 스스로 타인의 입장이 되어 그 사람의 기분 상태를 이해하거나 느낄 수 있는 능력
▶  타인관리 능력 (Social Skill)
- 공통의 입장을 발견하고 함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
- 타인과 훌륭한 관계를 유지하며 대인관계를 통해 삶의 기쁨을 느끼고 사람들과 함께 살
아가는 능력
▶  감성지능(EQ)의 흐름
① 현대 기업조직과 산업 사회 도래로 감성이 철저하게 억압
- 기복이 심하고 통제가 어려운 개인의 감성은 기업조직의 생산적 활동을 방해한다는 생각
이 지배적
② 이성지능 중심의 기업경영에는 많은 문제와 한계가 있다는 비판이 1920년대 말부터 제
기되기 시작
- 1910년대 과학적 관리법과 대량 생산체제의 확산으로 노동자들의 소득이 10여년 만에 5
배 증가 했으나 회사와 경영진에 대한 불만이 고조되어 심각한 사회 문제 초래
- 경영 컨설팅사인 엘톤 메이요(Mayo)등은 종업원의 정서적 요소가 경영에서 중요한 요소
임을 주장
③ 여러 학자들이 감성지능의 중요성을 꾸준히 제기함.
- 1940년대 : 조직이론의 거장 필립 셀즈닉(Selznick)

- 1950~60년대 : 인본주의 경영학자 아브라함 매슬로우(Maslow)
- 1970~80년대 : 내재적 동기를 중심으로 한 직무재설계를 제시했던 해크만(Hackman)
④ 기존 강점을 방어하고 유지하려는 기업들은 급속하게 몰락하기 시작
- 누구도 시도한 적 없는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창조적 기업이 주도하는 시대가 됨
(GM, 코닥, 씨어즈, MS, 도요타 등)
- 전통적 초우량 기업들이 기울고 애플, 구글 등이 그 자리를 대신하기 시작
⑤ 조직 구성원들을 관리하는 방식도 근본적으로 변화
- 근무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숨 쉴 틈 없이 과업을 수행하는 것이 아닌
애플, 구글처럼 내부공간도 놀이터나 카페처럼 만들어 효율성을 높임
- 단순반복 작업 보다는 도전적이고 흥미진진한 일을 자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수행할 수 있
도록 재설계 하여 일과 놀이가 하나 되는 문화 창출


2) 감성 리더십의 필요성


(1)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 뿐 아니라 조직 관리에서도 직원의 마음을 사로잡는
감성경영이 필요
▶  조직구성원이 다양해지고 가치관이 빠르게 변하면서 일상생활에서 직원들이 느끼는 감성을
이해하고 구성원 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감성리더십의 중요성 확산
▶  업무관리만으로는 신세대, 여성인력 등 다양한 직원들의 몰입과 열정을 끌어내는데 한계를
느낌
▶  기업들은 CEO 자필편지, 소규모 조찬 간담회, 수험생 자녀 격려 선물 전달, 신입사원 가족
초청행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직원들의 감성을 관리하기 위해 노력


(2) 감성리더십은 직원들의 협력을 이끌어내고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
도록 촉진함으로써 창조적 조직성과 창출에 기여
▶  창조경영을 위해서는 직원 상호 간 지식공유와 협업, 모험적인 시도를 용인하는 조직 분위기
가 필수
▶  감성리더십을 통해 직원들의 느낌을 이해하고 편안하게 의견을 나누며 새로운 시도에 대해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함으로써 창조적 성과창출의 기반을 마련


(3) 일회성이 아닌 본질적, 단계적 접근이 중요
▶  감성리더십을 본질적으로 이해하고, 발휘하기 위해서는 감성지능 개발이 필수


(4) 조직 전반에 감성리더십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직원들과 관계를 강화하는 단계적
접근이 필요
▶  감성리더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관성과 지속성이기 때문에 직원 간담회 등 몇 번의 이
벤트로 직원들의 감성을 이해했다고 생각 하는 것은 큰 착각

▶  단계적인 접근을 통해 관계의 기반을 세우는 것이 중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