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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심리학

나의 성격은? 상담, 심리학 필수 성격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20. 대인관계이론의 성격발달과 평가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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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대인관계이론의 성격발달과 평가 기법

1) 성격발달
성격은 개인의 대인관계, 특히 친밀한 사람들과의 관계에 의해 일생에 걸쳐 형성
♠  성격이 고정불변하지 않음, 대인관계의 양상이 성장 과정에서 달라지기 때문에 성격도
수정된다는 것
♠  성격발달의 가장 토대가 되는 시기는 유아에게 청소년 초기까지이며, 이 때 발달된 성격이
광범위하고 보편적인 틀을 제공한다고 함
예) 20세 때 이기적이며 지배적인 사람은 60세가 되어도 이기적이며 지배적일 수 있지만,
40세 때 유의미한 대인관계 경험에 따라 성격의 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음.


(1) 유아기 : 출생하여 아이가 말을 통해 의사소통을 할 능력을 획득할 때까지
♠  주요한 경험의 양식은 원형적(prototaxic)
♠  이 시기가 끝날 무렵에 유아는 자기와 객관적 세계를 구별하기 시작하며, 신체적 욕구와
관련된 긴장을 다루는 것을 학습
♠  어머니의 행동에 근거하여 자신을 독립된 개체로 인식하기 시작 ⇒ 가장 중요한 자아
역동성이 이 시기에 형성되기 시작

 

(2) 아동기 : 언어능력의 발달과 더불어 시작하며 5~6세까지 지속
♠  주요한 경험양식은 병렬적(parataxic)이며 언어능력이 증가함에 따라 통합적(syntaxic)으로
변함
♠  부모의 언어적 표현은 아이의 자기에 대한 지각에 매우 중요
예) 부모가 지나치게 자신의 행동을 인정하지 않는다고 아이가 지각하면, 아이는
부정적이거나 적의적으로 세계를 보기 시작 ⇒ 그 결과 아이는 타인의 좋은 점을 보지
못하고 부정적인 측면만을 지각


(3) 소년기 : 학교에 들어갈 때 시작하여 대략 5년 동안 지속
♠  주요한 경험양식은 통합적
♠  아동은 많은 사람들(예: 또래, 선후배, 교사, 다른 성인 등)과 관계를 하며, 그들의 평가를
받게 되고, 이러한 평가는 계속해서 자아역동성에 통합
♠  아동은 보다 높은 사회화의 수준에 노출되며, 점차 타인과 협동적이며 경쟁적인 활동에 참여
- 사회적 수용에 대한 욕구가 아동에게 영향


(4) 청소년 전기 : 10세 혹은 11~13세까지
♠  같은 성의 또래와 친근한 관계(예: 단짝 혹은 짝꿍)를 위한 강한 욕구
♠  인생에서 처음 나타나는 상호적 사랑, 누군가의 안전과 만족이 적어도 자신의 안전과
만족처럼 중요하게 되는 첫 번째 관계
♠  설리반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아의 발달에 친구관계의 중요성을 강조, 건전한
관계에서는 친구간에 성적 활동이 전혀 없다고 지적


(5) 청소년 중기 : 17세까지 지속
♠  성적 욕망이 나타나는 시기인 동시에, 동성의 누군가와 친밀감을 나누고자 하는 지속적이며
강한 욕구
♠  이 시기, 가장 지배적인 문제는 동성의 친구에 대한 친밀감 욕구로부터 이성의 친구에 대한
애정욕구의 분리, 두 욕구가 제대로 분리되지 못하면 ⇒ 이성애 보다 동성애 경향성 초래


(6) 청소년 후기 : 17세에서 20대 초반까지의 시기
♠  친밀감과 애정욕구의 통합으로 이성의 한 사람에게 초점이 맞춰짐
♠  이 시기, 모든 것이 잘 진행되고 사회화된 인간발달이 이루어지면 ⇒ 개인은 사회의
성원으로서 책임감을 발휘할 준비를 갖추게 됨


(7) 성인기 : 20세에서 30세까지의 시기
♠  결혼을 통해 부모로서의 역할을 하는 시기
♠  이 시기, 경험양식은 통합적이며 상징적 ⇒ 온전하게 사회화된 인간 발달을 이룸.

 

2) 성격평가
♠  성격 평가하기 위해 환자로부터 자료를 얻는데 사용한 두 가지 방법은: 면담, 꿈 분석

 

(1) 면담
♠  면담은 치료자와 환자간의 의미 있는 대인관계 상화작용
♠  치료자가 참여적 관찰자로서, 치료자는 면담상황에서 환자와 상호작용을 해야 한다고 봄.
면담의 네 단계는 개시, 정찰, 정밀탐색, 종결단계
① 개시 단계
- 치료자와 환자가 서로를 소개하는 것으로 시작
- 치료자는 너무 많은 질문을 하지 말아야 하며 조용한 관찰자의 태도를 유지
- 치료자의 주요한 의도 ⇒ 환자가 정신과적 조력을 찾는 이유와 문제의 본질에 대한
중요한 내용을 결정하는 것
② 정찰 단계
- 치료자는 환자의 생활 사례사를 개발하면서 보다 구체적으로 질문
- 지금까지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치료자는 환자의 장애와 장애의 원인에 대한 많은
가설을 형성
③ 정밀탐색 단계
- 정찰 단계에서 세운 가설 중에서 어떤 가설이 가장 타당하고 유용한가를 결정하려고 시도
- 선택된 가설을 바탕으로 환자의 과거 및 현재의 대인관계 탐색
④ 종결 단계
- 치료자는 수집한 방대한 자료를 요약하고 해석하며, 환자가 이행할 행동 처방을 설정


(2) 꿈 분석
♠  설리반은 상징을 사용하는 것을 피함. 꿈에는 전혀 숨겨진 의미가 없다고 믿음.
♠  대인관계에 관한 꿈은 일상적인 의식생활에서처럼 꿈에 나타나는 다른 사람과의 대인관계를
보여줌
♠  꿈은 개인이 현실생활에서 달성할 수 없는 대인관계에서의 어떤 만족을 얻으려는 시도를
나타내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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