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격심리학

나의 성격은? 상담, 심리학 필수 성격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18. 신경증적 성격이론의 성격발달과 평가 기법

728x90
반응형

18. 신경증적 성격이론의 성격발달과 평가 기법

1) 성격발달


아동기에 발달되는 적개심의 억압이 성격발달에 지속적인 영향
▶  적개심 억압의 과정과 불안
- 아동기는 안전 욕구에 의해 지배됨 ⇒ 자녀의 안전을 해치는 부모의 행동 ⇒ 아동에게
적개심을 야기 ⇒ 아동은 적개심을 부모에게 표현하지 못하고 억압 ⇒ 안전에 대한
아동의 욕구를 해침 ⇒ 기본적 불안 상태 유발
- 아동이 부모에게 적개심을 억압하는 네 가지 이유 : 무기력, 두려움, 사랑, 죄의식
(1) 무기력
“나는 당신이 필요하기 때문에 나의 적대감을 억압할 수밖에 없어요.”
▶  아동이 의존적인 상태에서 과도하게 보호받거나 응석을 부리도록 내버려지면 무기력 증가
▶  무기력을 느끼면 느낄수록 아동은 부모에 반하는 행동이 줆어듬 ⇒ 적대감 억압
(2) 두려움
“당신이 두렵기 때문에 나의 적대감을 억압할 수밖에 없어요.”
▶ 처벌, 학대, 위협 등을 통해 부모를 두려워하게 됨 ⇒ 적대감 억압
(3) 사랑
“ 그나마 있는 애정을 잃어버릴까봐 적대감을 억압할 수밖에 없어요.”
▶  실제로 보이는 부모의 사랑과 따뜻함이 진솔하지 못할 때 ⇒ 부모의 말과 행동이 진정한
사랑과 보호를 제공하기에 충분치 못함 ⇒ 선택의 여지가 없음 ⇒ 적대감 억압
(4) 죄의식
“적대감을 갖는 것은 잘못하는 거니까 적대감을 억압할 수밖에 없어요.”
▶  자신이 느끼는 적대감과 반항심에 죄의식을 느끼면 느낄수록 ⇒ 적대감 억압


2) 성격 평가기법


(1) 자유연상
▶  프로이드의 방식과 다름 : 내담자들이 내면의 여러 측면을 쉽게 왜곡하고 감출 수도
있으므로
-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보이는 관찰 가능한 정서적 반응 강조
▶  타인에 대한 내담자의 태도를 나타내기 때문이라고 생각
▶  치료 초기에 유아기의 성적 공상들을 탐색하지 않았으며, 현재의 태도, 방어기제, 갈등 등을
먼저 평가한 후 아동기적 경험을 탐색

(2) 꿈 분석
▶ 프로이드처럼, 꿈의 보편적 상징들을 제시하지는 않음
▶ 꿈 분석을 통해 개인의 진정한 자아 발견
▶ 꿈은 개인이 처해 있는 갈등의 맥락에서 설명될 수 있기에, 내담자가 느낀 감정을 중요시


(3) 자아분석
▶ 자신의 행동 동기를 발견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기법
예) 시험에 낙제한 학생 ⇒ “내가 시험을 제대로 잘 준비했나?”스스로 질문
▶ 자아이해를 위해 보다 진지하고 장기간의 노력을 하여, 체계적 자아분석 ⇒ 정상적인 성격 발달을 도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