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대인관계이론의 주요 개념
1) 설리반의 생애 Harry Stack Sullivan, (1892-1949)
▶ 1982년, 뉴욕주 노리치(Norwich)에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남. 아버지는 정서적으로 고립되고
말이 없는 사람, 어머니는 우울증을 가졌던 것으로 여겨짐 ⇒ 외롭고 고립된 아동
▶ 8살 때, 13살의 베링거(Clarence Bellinger)와 깊은 우정. (설리반의 전기작가들은
일반적으로 그들의 관계가 동성애 관계였다고 생각). 그러나 그들의 관계는 설리반의
청소년기에 끝이 남
▶ 16세에 코넬대학에 입학했으나 모든 과목에서 낙제한 후 일년 만에 그만두고, 1911년에
시카고대 의과대학에 입학
▶ 1차 세계 대전 중에 군에 복역한 후, 1922년까지 정부를 위해 일을 함
▶ 1922년, 위싱턴 D.C.에 있는 장애인들을 위한 연방병원인 성 엘리자베스 병원에 근무하면서
유명한 정신의학자 화이트(William Alanson White)의 영향을 받음 ⇒ 설리반의 정신의학에
대한 관심과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에 대한 비판을 자극
▶ 사회심리학에 관심
▶ 1927년, 설리반은 비공식적으로 자신의 정신분열증 환자들 가운데 한 명인 15살
제임스(James)를 양자로 들여, 제임스는 그의 여생을 설리반과 함께 지냈고, 설리반은
한번도 결혼하지 않고 독신으로 지냄
▶ 1939년 여러 달 동안 조지타운 대학 의대의 정신과 교수 및 주임을 함. 이를 제외하고는
어느 대학, 어떤 직책에도 머물러 있었던 적이 없었음
▶ 1949년 56세에,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정신건강 세계연방(The World Federation of
Mental Health) 회의 집행자 모임에 참석한 후, 호텔에서 뇌출혈로 갑작스럽게 사망
▶ 설리반의 이론은 그가 제안했던 주요한 정신의학 개념의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그의 사후에
명성을 얻게 됨
2) 성격의 본질
▶ 성격은 인간의 삶을 특징짓는 되풀이되는 대인관계 상황의 비교적 지속적인 패턴
▶ 성격의 본질이 생리적 욕구와 사회적‧심리적 욕구에서 야기되는 긴장에 의해 결정된다고
믿음
▶ 행동의 일차적 목적은 이러한 긴장을 감소시키거나 최소화하는 것
▶ 긴장의 두 원천 : 생리적 욕구와 사회적 불안전
- 생리적 욕구 : 생존에 필요한 욕구(음식, 물, 휴식, 공기, 섹스 등)
‘욕구->활동->만족->해소’의 순환이 계속
- 사회적 불안전 : 문화적 및 대인관계적 원인에서 비롯, 이러한 긴장 원천의 목적은 안전을
성취하는 것
예) 만약 어머니가 아동의 생리적 욕구를 만족시키면서 긴장하거나, 화를 내고, 불행해
하면, 아동은 어머니의 이러한 감정을 안전에 대한 위협으로서 지각 ⇒ 이러한 감정이
불안(불안은 언제나 대인관계에 원천을 둠)
3) 불안
▶ 불안은 설리반의 대인관계 이론에서 핵심 개념
▶ 불안은 모든 종류의 정서적 고통과 관련(초조함, 죄책감, 수줍음, 두려움, 무가치함, 혐오감
등 고통스러운 감정들) ⇒ 불안은 뭔가 잘못되었다는 경고 신호
▶ 설리반은 불안이 항상 대인관계에서부터 비롯된다고 믿음
4) 자아체계
▶ 자아보호체계(self-protecting system) :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정서적 안전감을
얻기 위해 사용하는 안전작동기제(security operations)
▶ 정서적인 괴로움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보다 정서적인 안락함을 추구하기 위하여, 개인이
대인관계에서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자신만의 독특한 전략
▶ 자아체계는 불안한 아동기로부터 형성되기 시작
예) 아동이 부모의 규칙에 순응하면 부모로부터의 처벌이나 비난을 면할 수 있기 때문에
순응하기 위한 자아체계를 형성
▶ 자아체계와 진정한 자아와의 간격이 커질수록 정신분열적인 상황이 유발될 수 있다고 봄.
5) 성격의 양상
▶ 개인의 성격을 정의하는 대인관계 상호작용에서 관찰되는 주요한 세 가지 양상
- 역동성(dynamism), 인간상 형성(personification), 경험양식(mode of experience)
(1) 역동성
▶ 개인의 대인관계와 정서적 기능을 특징짓는 비교적 지속되는 에너지 변형의 패턴으로 정의
▶ 역동성의 에너지 원천은 개인의 신체적 욕구에 있음, 이러한 에너지의 변형이 어떤 형태의
행동인 것(습관처럼 반복되고 지속되는 신체적 혹은 정신적으로 어떤 종류의 행동이
역동성이라는 것을 의미)
▶ 역동성은 다른 사람과의 경험에서 비롯됨. (개인이 경험의 질과 양을 많이 가질수록,
역동성의 수도 더 많아지는 것)
▶ 넓은 의미에서, 역동성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서 개인의 행동 및 태도가 밖으로
드러난다는 점에서 아들러의 생활양식과 유사
(2) 인간상 형성
▶ 개인이 자신 혹은 다른 사람에 대해 어떤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욕구만족 및 불안의
경험에서 비롯되는 감정, 태도, 개념의 복합적인 것)
▶ 이러한 이미지는 반드시 정확한 표상은 아님
예) 아이가 어머니와 아버지를 권위적으로 엄격한 것으로 지각하면, 아이는 힘을 행사하는
위치에 있는 모든 성인들을 같은 방식으로 지각할 수 있음. ⇒ 성인이 되어서도 그가
아버지에게 했던 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다른 권위 있는 사람들에게 행동하게 될 가능성
▶ 자아상 형성
- 유아는 엄마의 양육에 따라 다른 수준의 불안을 경험하면서 세 가지 자아상인 좋은
나(good-me), 나쁜 나(bad-me), 나 아닌 나(not-me)를 형성하게 됨
- 좋은 나 자아상 : 엄마가 양육시 유아의 반응에 온화하게 대하고, 칭찬해 주고,
신체적으로 보상을 해주면, 아이는 좋은 나의 자기 지각을 형성 ⇒ 의미있는 대상인
어머니와의 만족스럽고 기쁨을 주는 대인관계의 산물
- 나쁜 나 자아상 : 엄마가 양육하면서 불안과 긴장을 느끼게 되면 엄마는 유아의 특정
행동(신체의 특징 부분을 만지거나, 울음을 그치지 않거나 특정 음식을 거부하거나
목욕하지 않으려 하는 행동)에 더 과민하게 반응 ⇒ 유아는 불안을 경험 ⇒ 나쁜 나
자아상을 형성
- 나 아닌 나 자아상 : 정상적인 사람이 꿈꾸는 동안을 제외하고 의식적으로 거의 경험하지
못하는 성격의 부분(정신 분열증 환자는 자주 경험)
- 나 아닌 나는 강렬한 불안을 경험하면서 형성되기 시작 ⇒ 불안이 크면 현실과의 접촉이
잘 이루어지지 않게 되고, 이에 따라 유아는 자신이 경험하는 것들을 제대로 조직화하지
못하게 됨 ⇒ 때문에 인과관계의 추론 등이 어려워지게 되고, 경험 내용과 경험에 대한
감정이 분리
(3) 경험양식
▶ 개인이 세계를 경험하는 세 가지 다른 방식, 즉 개인이 다른 사람들과 관계하는 세 가지
인지 혹은 사고의 수준 : 원형적(prototaxic), 병렬적(parataxic), 통합적(syntaxic) 경험
① 원형적 경험양식
- 조잡한 감각 단계의 사고를 가리킴.(원형적이란 그리스어로 첫 번째 배열(first
arrangements)을 의미)
- 인생의 가장 초기의 원초 경험으로 생후 몇 개월 동안에만 유아에게 나타남.
- 이러한 경험은 단순하고 직접적으로 지각하는 감각, 생각, 감정을 수반하며 서로 간에
어떤 관련성을 끌어내거나 해석함이 없이 즉각적으로 일어남.
② 병렬적 경험양식
- 사물끼리의 연관성을 잘 맺지 못하는 단계의 사고
- 병렬적이란 사물을 나란히 놓지만 서로 간에 관련을 짓지 못하는 배열을 의미
- 유아가 이전에는 그에게 독립적이고 무의미한 자극에서 어떤 의미를 도출하기 시작하는
것으로, 이러한 사고 양식은 대략 동시에 발생하지만 논리적 관련이 없는 사건들을
연결시키려고 하는 것
- 유아는 자신과 자신이 아닌 것을 구별하기 시작하며 초보적 단계이지만 의사소통 하는데
언어를 사용
③ 통합적 경험양식
- 현실적인 평가 단계의 사고
- 통합적이란 조화로운 방식으로 연결되도록 사물들을 배열하는 것을 의미
- 물리적이며 공간적인 인과관계를 이해하는 능력과 결과에 대한 지식으로부터 원인을
예언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정
- 과거 그리고 미래의 논리적인 통합
- 통합적 사고를 통해 논리적 관계를 학습하고 비논리적인 것에 대한 자신의 지각을 검증
6) 성격의 방어
▶ 불안에 대해서 성격을 방어하는 세 가지 방식 : 해리, 병렬적 왜곡, 승화
(1) 해리
▶ 프로이트의 부정(denial) 및 억압(repression)과 매우 유사한 개념
▶ 자기 역동성과 부합하지 않는 행동, 태도, 욕망을 의식적 자각으로부터 배제시키는 것
▶ 개인은 단순히 사회적으로 수용할 수 없고 불쾌한 경험을 보거나 듣지 않으며 회상할 수
없는 선택적 부주의(selective inattention)를 경험
(2) 병렬적 왜곡
▶ 타인에 대한 개인의 반응이 자신이 경험해왔던 나쁜 관계에 의해 편향되거나 왜곡되는 것을
의미 ⇒ 설리반은 이러한 왜곡이 우리의 대인관계에 영향을 준다고 믿음.
예) 아버지와 아들간에 권위적으로 형성된 초기 대인관계가 고용주와 피고용인간의 현재 관계를 왜곡시킴.
(3) 승화
▶ 프로이드의 승화 개념과 유사
▶ 승화를 통해 개인은 자신에게 혼란을 주고 위협적인 충동을 사회적으로 수용되고
자기향상적인 충동으로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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