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 아이디어 발상
1. 구조적 발상
구조적 아이디어 발상을 조립식과 겸용식으로 분류를 하여 본다.
조립식은 말 그대로 몸체와 몸체를 연결 또는 조립 배열하여야 제품이 될 수 있는 것
을 말한다. 연결 및 조립 과정을 지금까지의 방식에서 벗어나 연구한다면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다. 그리고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겸용식은 이것 또한 고정관념을 버리고 생각
하면, 참신하고 독창적 발상이 나올 것이다.
(1) 조립식
조립식과 겸용식의 차이는 조립식은 연결 또는 나열, 조립하여 다른 용도 즉, 목걸이
를 팔찌나 브로치로는 사용하지 못하는 것이고 겸용식은 목걸이가 브로치나 팔찌 등의
다용도로 사용되는 것을 말한다.
[그림 6-23]과 같이 디자인 변화가 있는 펜던트를 한 디자인으로 싫증이 났을 때는 구
부리고 펼쳐 형태의 변화를 주는 것과 [그림 6-27]과 같이 장식 부분을 디자인하여 장
식부분을 연결고리로 사용하였고, 사용하기에 따라 팔찌나 목걸이, 귀고리 등으로 다양
하게 사용하는 것도 있다.
(2) 겸용식
최근 시중엔 겸용식 주얼리가 많이 생산되어 나오고 있으나 거의 외국제품의 모방에
의존한 상품들이다. 모방 뒤엔 창의적인 재디자인(re-design)이 있어야 하는데 항상 아
쉬움이 있다. 개발보다 이익을 먼저 생각하고, 개발에 투자하는 시간에 비해 당장 회사
의 매출 효과가 없을 때 개발하기보다는 모방하여 빨리 소비자들에게 판매하여야 한다
는 생각 등이 개발을 등한시 하는 원인이다.
개발품이 소비자에게 반응이 없을 때 그 개발품을 쉽게「별 효과가 없다」라고 단정을
내린다. 판매가 왜 되지 않았는지 원인 분석을 종합적으로 논의하여 판매의 문제점, 기
능면, 디자인, 착용감, 경제성 등에서 보완점을 찾고 수정하는 자세를 가져서 창의성 있
는 상품을 팔아야 한다.
[그림 6-27]은 겸용식 목걸이 디자인이다. 목걸이로 사용하기도 하고 장식을 교체하
여 귀고리로 사용할 수 있게도 한 디자인이다.
원인분석과 집중연구를 할 때는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창출(創出)할 때는 부정적으로
생각하여 디자인을 개발한다면 쉽게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반지는 있으나 손가락에 들어가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반지 사이
즈(size) 별로 작게는 3호에서 25호 이상까지 있으나 여성용 반지사이즈(9호, 11호, 13
호)는 같은 디자인으로 3개씩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래서 착안한 것이 [그림 6-
32]와 같은 프리사이즈용(free size) 반지이다. 디자인은 단순히 허리띠의 모양에서 인
용하였고 젊은 층(20대)에서만 인기가 있고 기능면과 디자인 면에서 한계가 있어 중년
여성들에게는 별 인기가 없다.
원점에서 다시 분석하여 기능과 디자인을 하고 프리사이즈에 대해서 집중 분석한다면
즉, 자유스러운 기능인 고무, 스프링, 밀고 당기는 식, 단추식 호크, 지퍼 등을 생각하고
20대, 30대, 40대 등의 세대와 부유층, 서민층, 활동성, 성격, 외모 등의 계층별 형태를
생각하여 종합적이고 복합적 발상으로 연구하면 좋은 디자인이 개발된다.
구조적인 조립식, 겸용식 발상에 대하여 여러 가지 형태와 기능을 첨가 및 삭제시켜
기획적으로 개발을 한다면 좋은 상품이 개발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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