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비동기식 전송과 동기식 전송
가. 비동기식 전송
비동기식 전송은 보통 7~8 비트 단위의 블록(block)인 문자를 기본 단위로 하며,
한 문자를 전송할 때마다 동기화시켜서 전송한다. 이를 위하여 블록의 시작부분에
는 시작 비트(start bit)를, 뒤에는 정지 비트(stop bit)를 덧붙여 전송하며, 전송 오류
를 검출하고 정정하기 위해 패리티 비트(parity bit)를 문자 뒤에 추가하여 전송한다.
보통 낮은 전송속도에서 사용되며 시작 비트와 정지 비트 사이의 간격이 가변적이므
로 불규칙적인 전송에 적합하다. 시작 비트와 정지 비트를 추가하여 동기화를 수행함
으로써 동기화가 단순하고, 필요한 접속장치와 기기들이 간단하다는 장점을 가진 반
면, 문자 당 2~3 비트를 추가로 전송해야 하므로 그만큼 전송효율은 떨어지게 된다.
비동기식 전송방식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예로서 [그림 2-66]과 같이 키보드에서 컴
퓨터 본체로의 데이터 전송을 들 수 있다. 동작을 살펴보면 휴지(idle) 상태, 즉 키보
드가 눌려지지 않은 상태에서는 정지 비트와 동일한 1의 비트 값을 계속 전송하다가
키보드의 키가 눌려지면 문자의 시작을 알리는 시작 비트 0, 다음으로 입력된 키의 값
을 나타내는 7비트의 아스키(ASCII) 코드와 패리티 비트, 마지막으로 정지 비트 1 순
으로 비트가 전송된다. 패리티 비트는 짝수(even parity)나 홀수(odd parity)를 사용하
거나 둘 다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패리티 비트를 사용할 때는 이것을 포함하여 전송
하는 데이터에서 논리 1의 개수가 짝수 개면 1이, 홀수 개면 0이 추가된다. 만약 키
보드로부터 대문자 ‘A’가 눌려졌다면, 시작 비트 0, 대문자 ‘A’의 7비트 아스키코드
1000001, 그리고 패리티 비트 1, 마지막으로 정지 비트 1이 전송된다. [그림 2-66]
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비동기식 전송 방식에서는 데이터의 시작과 끝을 시작 비트
와 정지 비트로 구분한다.
나. 동기식 전송
비동기식 전송 방식과 같이 매 문자 당 시작 비트와 정지 비트를 추가하여 보내는
방식은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있어서 효율적이지 못하다. 이러한 비효율성
을 보완하기 위한 방식이 동기식 전송방식이며, 데이터를 문자가 아닌 블록 단위(프
레임)로 전송한다. 즉, 송신 측과 수신 측 사이에 미리 정해진 숫자만큼 문자열을 한
묶음으로 만들어 한꺼번에 전송한다. 이를 프레임이라고 한다. 각 프레임은 동기문
자 비트 패턴으로 시작하고 동기문자 비트 패턴으로 끝나며, 이를 통해 수신측에서
데이터 블록의 시작과 끝을 결정할 수 있다. 동기문자는 데이터가 아니라 제어 정보
이며, 데이터와 제어 정보를 합쳐서 프레임(frame)이라고 한다. 동기식 전송방식에
있어 동기화를 이루는 가장 단순한 방법은 데이터 포트 외에 동기 클락(clock) 용의 포
트를 별도로 설치하는 방법과 데이터 신호에 클락 정보를 포함시켜 동기화하는 방법
이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후자의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한 묶음으로 구성한 문자 사
이에는 휴지(idle) 시간이 없으며, 송신하려는 데이터가 많거나 고속 처리가 필요할
때는 비동기식보다는 동기식이 훨씬 효율적이다. 동기식 전송에는 문자지향 동기 방
식과 비트지향 동기 방식이 있다.
(1) 문자지향 동기 방식
이 방식은 전송되는 블록 앞에 특정 동기문자인 SYN(00010110)을 붙여 동기를 맞
추고 실제 데이터의 앞에는 STX(0010000), 뒤에는 ETX(0011000)을 추가하여 전송 데
이터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방식이다.
(2) 비트지향 동기 방식
이 방식은 전송 단위를 비트들의 묶음으로 보고, 비트 블록의 처음과 끝을 표시하
는 특별한 비트인 플래그(Flag)를 추가해 전송한다. 즉, 데이터와 제어 정보는 8비트
문자 단위로 해석할 필요가 없으며, 길이가 8비트인 플래그 비트를 사용한다. 대표적
인 비트 지향 동기 방식은 HDLC(High level Data Link Control)라는 프레임 동기 방식 으로, 플래그 비트(01111110)를 사용해 데이터의 처음과 끝을 내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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