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장 영유아 프로그램의 역사 및 철학
*고대~16세기
플라톤- 인간을 영혼과 신체로 구분하고 교육은 영혼을 도야하는 것이라고 정의 하였다.
7세 이하의 어린 영유아는 가정에서 어머니에 의해 교육받는 것이 바람직하며, 남녀 모두 교육기회를 가져야 한다는 진보적 사상.
아리스토텔레스- 교육이 공적 관심의 대상이어야 하며, 국가가 교육을 담당해야 한다고 주장함.유아기에는 가정에서 보육 및 교육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7세 이후에는 국가가 담당하는 공교육이 필요하다. 교육은 자연이 만들어 놓은 순서와 구분을 지키면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자연주의적 관점, 신체-영혼(습관의 교육)-정신을 위한 이성의 교육
쿠인틸리아누스- 유아의 체벌 하는 것을 반대하고 개인의 능력차이와 개성을 고려한 교육강조, 영유아의 교육에는 모방이 가장 중요한요소
*17~18세기
코메니우스- 대교수학-4단계의 교육제도 제시, 성선설의 입장, 엄격한 교육을 지양하고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활동을 허용하는 개방적인 훈육방식, 모든어린이들은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
합자연의 원리, 객관적 자연주의
로크-아동이 아무것도 쓰여있지 않은 백지와도 같은 상태 후천적인 훈육과 환경에 의해 아동이 크게 달라질 수 있음을 강조
도덕과 예의범절교육을 포함하는 덕육을 중시, 체벌이나 질책보다는 칭찬 권유, 형식적 교육반대
루소- 자연성을 강조하여 인간의 성선설과 인권존중에 기반을 둔 교육관을 제시
관찰의 필요성 주장, 저서-에밀 가상적인 학생의 교육과 발달과정 구분
*19세기
페스탈로치-감각관찰과 반사의 훈련을 통해 육체적 정신적 도덕교육을 통합할 수 있게 계획한 교육방식을 기본교육이라고 하였다. 아동은 감각관찰과 지각에 의해 배운다.
교육의 실천을 통하여 구체적인 교육이론 제시, 종교적 심성의 도야와 모성애에 의한 영유아교육중시
프뢰벨-유치원이라는 말을 창안하여 사용함, 자연물을 이용한 은물이라고 불리는 놀잇감 고안
종교적 신념에 기초하며 만물의 본질은 신성으로 보고 만물의 사명은 자기 내부의 신성을 외부로 표현하는 것, 교육의 목적은 인간과 신,자연의 통합화, 신성을 충분히 전개시키는 것
놀이과 작업은 유력한 교육수단, 형식적 종교교육과 지식전달 위주의 교육비판
*우리나라 아동관
성리학- 인간의 본성이 신분에 관계없이 선하다고 본다. 성현이 되는 것이 교육의 목표, 언행일치강조,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에 따라 행동의 기준이 다르다.
동학- 평등한 존재로 인식, 아동의 능력은 성인과 동일, 체벌금지, 존엄성인식, 근대적인 아동관의 출발점, 후천적 발달
방정환-성선설에 입각한 아동관, 어린이 운동의 중요성 제시 어린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 색동회를 창립하여 아동운동 실천, 천사주의 아동관/독립적인 인격체/ 환경을 능동적으로 개척, 교유한 경험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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