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건강가족에 대한 이론적 접근1
우리가 존재하는 사물과 현상에는 이론적 관점들이 존재한다.
이론이란, 사물이나 현상의 이치를 논리적으로 일반화한 체계이다.
건강가정 또한 학자들은 건강가정에 대해 잘 이해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로 다양한 이론적
접근들이 형성 되었다.
이 장에서는 건강가정의 전통적인 관점부터 새로운 관점까지 즉, 생태이론, 체계이론, 생애주기적
접근, 가족발달이론적 접근, 상징적 상호작용적 접근, 여성주의적 접근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각 관점들이 건강가정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그 연관성도 살펴보고자 한다.
1. 생태체계학적 접근
Ÿ 생태체계학적 관점을 살펴보면, 생태이론과 체계이론의 주요 개념과 논리를 포괄하고 있음.
○ 생태이론
Ÿ 생물학 연구에서 비롯된 생태계의 개념을 인간과 환경과의 관계에 응용하는 이론적 관점,
생태란 개인이나 유기체가 경험하고 있는 환경적 상황 혹은 개인과 직접 또는 간접으로
연결되어 있는 환경적 상황을 의미.
Ÿ 생태이론을 인간발달과 가족에 적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 학자는 브론펜브레너(1979)로,
그가 말한 ‘맥락 속의 발달’이라는 표현처럼 인간의 생물학적 특성과 사회적 존재로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둠.
1) 생태이론
* 생태론적 이론의 배경
Ÿ 생태체계이론은 생태학, 동물행동학, 이본주의 심리학, 자아심리학, 상호작용이론, 형태심리학,
문화인류학, 일반체계이론 등 다양한 이론으로부터 영향을 받음
Ÿ 인간이 환경과 어떻게 관계되어 있는지를 이해하는 방법으로 인간 발달의 생태학을 인간의
발달에 적용함
Ÿ 인간의 생물학적 특성과 사회적 존재로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둠.
* 브론펜브레너(Urie Bronfenbrenner, 1979)
Ÿ 생태이론을 가족과 인간발달에 적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
Ÿ 개인이 생명을 유지하고 발전해 나가는 생활의 장으로서 4대 생활 체계를 미시체계(micro
system), 중간체계(mesosystem), 외체계(exosystem), 거시체계(macro system)로 구분함.
Ÿ 미시체계는 개인의 가족과, 학교 , 친구, 이웃과의 관계에서 갖는 지위, 역할, 활동들을 말함.
개인이 가장 근접한 환경체계.
Ÿ 가정, 학교, 또래집단, 이웃, 운동팀, 교회 등으로 1:1로 만나서 직접적으로 친숙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물리적 사회환경.
Ÿ 예를 들어 아동은 이 환경에서 상호교류함으로써 자아정체감을 획득하고 또래 집단 속에서
우정, 인기, 소속감 같은 중요한 심리적 보상을 얻기도 하며 흡연, 음주, 성적행동 등 부정적인 영향을 받기도 함.
Ÿ 중간체계는 두 가지 이상의 미시체계의 관계망으로 서로 상호작용하는 지위와 역할, 의무, 관계망을 말함. (개인이 가족에서는 딸로 학교에서는 학생으로의 지위와 역할 수행하는
것)상호작용 하는 미시체계의 구성.
Ÿ 두 개 또는 더 많은 환경들간의 상호관계를 말하는데 아동의 경우 가정과 학교의 관계, 가정과
또래 집단의 관계가 대표적.
Ÿ 외체계는 부모의 직장, 정부, 지역사회의 복지관, 대중매체 같은 개인이 직접적으로 참여하거나
참여 하지 않아도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체계
Ÿ 개인이 직접적인 관련성은 없으나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구조인 환경요소로 부모의
직장, 이웃공동체,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관계, 교육위원회, 대중매체, 정부기관 등이 포함.
Ÿ 거시체계는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부체계를 모두 포함하는 모든 요소에 정치, 문화, 종교,
교육, 윤리와 도덕 , 관습등 사회적 맥락을 이루를 것을 말함.
Ÿ 특정 환경 장면이 아니라 아동이 살고 있는 사회와 문화의 이념, 가치, 법률, 제도, 규칙, 관습
등을 의 미(예: 질 높은 복지 정책).
* 생태론적 이론의 인간에 대한 관점
Ÿ 인간을 환경에 대해 수동적인 반응자로서 보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인간이 환경에 대해
역동적이고 상호 작용적으로 개입하고 있다고 봄
①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전체적 인간관을 지향함
② 인간본성에 대한 유전적, 정신적, 환경적 결정론을 배제하고 인간은 환경에 적응하며 수정하며
변화 시키며 삶을 영위함
③ 인간은 환경의 모든 요소와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존재
④ 인간은 환경과의 관계성에서 성공과 실패 다양한 경험으로 유능성, 적응성, 자율성을 확보함
⑤ 인간은 타인과 의미 있는 관계형성을 하며 자아를 발달시키며 사회적 역할과 기대를 적절히
수행함
⑥ 인간이 외부의 환경에 영향을 받지만 환경을 재구성하며 역동적인 실체가 됨
* 생태론적인 이론의 주요개념
▪ 환경 간의 적합성
Ÿ 개인적인 욕구와 사회적 문화적 요구 사이의 조화와 균형정도
Ÿ 외부의 환경적 요구에 자신의 환경적, 개인적 자원의 적절성을 평가
Ÿ 개인의 부적응이나 스트레스는 환경적 요구와 자신의 활용 가능한 자원과의 불균형으로 봄
▪ 적응성과 유능성
Ÿ 적응은 개인과 환경과의 적절한 결합을 의미함. 양자사이의 적합도가 양호 할 때 적응이 잘 된 것임
Ÿ 적응을 위해서는 지속성과 인지, 감각, 지각, 행동적인 노력이 필요함
Ÿ 적응은 환경의 변화를 통해서 , 자신의 변화를 통해서 , 자신과 환경의 변화를 통해서 가 능.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개인이 어느 정도의 적합성을 성취함으로 건강한 삶 유지
Ÿ 유능성은 자아심리이론에서는 개인이 환경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
▪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
Ÿ 스트레스는 개인의 욕구와 능력이 환경적 자원간의 불일치가 발생시
Ÿ 개인과 환경 간의 관계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 개인의 생활문제가 발생(스트레스 자체보다는
그것에 대한 개인의 인식이 더 중요함)
Ÿ 대처는 스트레스나 정서적인 어려움에 대하여 개인이 취하는 행동, 새롭게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처
Ÿ 대처능력을 갖추기 위해 자존감과 문제해결기술인 내적자원과 가족, 사회적 관계망, 조직의
자원인 외적자원이 필요함.
* 생태론적 이론의 가족 실천
Ÿ 개인과 가족은 환경과 분리 할 수없는 존재로 가족을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하나의 상태체계로
파악하여 가족의 적응과 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모든 수준의 체계를
상징함으로서 개인과 환경 사이의 상호교류의 질적인 측면을 알 수 있음.
Ÿ 가족이 경험하는 많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개인과 사회, 환경적 특성들을 고려하여
가족들에게 가장 적합하고 효율적인 자원과 지원서비스를 제시해줌.
Ÿ 개인이나 환경의 어느 한 요소에만 초점을 둘 경우 효과적인 원조가 이루어지기 어렵다는
사실을 수용, 개인과 환경 간의 적합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개입 방안을 모색하여야 함.
Ÿ 가족에 대한 실천으로는 가족의 내적, 외적 변화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의 연계성, 접근성,
프로그램의 활용, 가족의 정책과 법안 등에도 체계론적으로 접근해야 함.
Ÿ 결손이 아닌 가족의 강점, 문제보다는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개인의성장과 역량강화에 초점을
두어 사회적인 적응력을 키움.
Ÿ 가족들의 긍정적 관계와 생활경험을 통해 가족들이 유능성을 증진시켜 나가야 함.
2) 체계이론
* 체계의 정의
Ÿ 체계란, 유기체, 전체 또는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일련의 것으로,
전체는 상호작용하고 있는 부분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Ÿ 부분, 혹은 요소들이 상호 연결되어 있으며 한 부분에서 일어나는 변화는 모든 부분에게 영
향을 미치고 (상호인과성) 지속성을 가지며 물리적인 공간을 점유하고 다른 체계들과 환경 을
구분하는 경계를 가지고 있음.
* 체계이론의 주요 개념
▪ 복합체계의 수준
Ÿ 가족체계 안에는 부모하위체계, 부부하위체계, 부모자녀하위체계, 형제자매 하위체계가
존재(김혜숙 2008)
▪ 경계
Ÿ 체계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경계를 통해서 다른 시스템으로부터 분리되고 연결되기도 함.
투과성정도에 따라 개방체계 폐쇄체계로 나뉨.
Ÿ 가족들도 경계를 성공적으로 다루기 위하여 규칙이나 의식, 관습을 만듦.
Ÿ 가족체계내부에서 어느 정도 다른 체계가 투과될 수 있는지의 경계의 침투성 정도가 가족구성원의 성격과 행동에 영향을 미침.
Ÿ 예) 부부하위체계가 원가족과의 불분명한 경계선으로 갈등 초래함. 체계들의 서로 명확한 경계선 형성이 중요.
▪ 전체성
Ÿ 전체의 개념은 부분의 합보다 더 큼. 즉, 전체가족은 개인 구성원의 합보다 큼.
Ÿ 개인을 각각 안다고 해서 그 가족을 알 수 없다는 의미. 또한 전체로서의 가족을 안다고 해서
그 개인 의 행동을 예측하기 어려움.
Ÿ 예) 늦둥이 자녀가 태어나면 단지 자녀가 한 명 더 늘어나는 게 아니라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 형제자매관계에 영향을 미치며 예전과는 다른 가족과정이 이루어짐.
▪ 상호의존성
Ÿ 시스템의 각 요소들의 부분은 한부분이 변화하면 다른 부분이 변화하게 되어 각 부분들은
상호 연결되어 있음
Ÿ 가족 개개인들은 그들이 유일한 방법으로 전체를 꿰어 맞추어서 가족의 기능을 더 잘하게 됨.
그리고 한 개인 구성원이 좋든 나쁘든 변화하게 되면 그것은 가족전체 에 영향을 미치게 됨.
결국, 작은 한부분의 변화는 다른 부분을 변화하고 결국 전체의 변화를 야기함.
Ÿ 사티어(1972): 가족을 움직이는 모빌에 비유했는데, 이것은 상호의존성의 성격을 잘 설명.
Ÿ 모빌의 어느 한부분에 손을 대면 다른 부분에서도 변화가 일어나고 일시적으로 체계 전체가
변화. 마찬가지로 한 가족성원에게 사건이 발생하면, 다른 가족성원들도 변화를 겪게 됨.
Ÿ Ex> 가족 내 한 사람이 병이 나면, 가족 분위기가 침울해지고, 다른 가족원들의 일상생활에도
차질이 생김. 또 어머니가 우울증에 걸리면, 어린 자녀의 언어발달이 지연될 수도 있음.
Ÿ 한 사람의 변화는 거의 동시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며 그러한 영향은 미미한
수준에서 막대한 수준까지, 긍정적인 변화에서 부정적인 변화에 이르기까지 정도가 다양.
Ÿ 그러므로 가족원 사이에 갈등이 생길 때 서로 책임을 전가하며 상대방이 변해야 나도
변한다라는 조건을 건다면 상태는 나아지기 힘들고, 누구든 먼저 긍정적으로 변화해야 한다는
인식을 가질 때 가족체계 가 정상화될 수 있음.
▪ 순환적 인과성
Ÿ 가족은 전체적으로 상호작용을 이해해야 함. 한 사람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반드시 문제 가
되는 사건의 원인이 아니며 상대방의 행동에 영향을 받아 다시 문제가 반복됨.
Ÿ 가족의 문제행동들은 상호간의 책임이 있다는 점에서 순환적임.
Ÿ 가족들은 가족 안팎의 영향으로 반복적인 순환피드백을 통하여 수정되어짐. 일정기간을 거쳐
상호작용하는 사건과 행동들이 특정결과를 야기.
Ÿ 가족들의 변화는 주기적인 피드백 고리나 패턴의 변화를 시도
* 건강가정론에의 적용
Ÿ 생태학적 접근을 바탕으로 논의할 수 있는 문제
Ÿ 가족의 생존과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가족체계 내, 그리고 외부체계와의 상호작용의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가족과 환경의 관계의 성격은 어떻게 규정?
Ÿ 가족구성원과 가족 전체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족은 가용자원을 어떠한 방식으로 활용하나?
Ÿ 개인, 가족, 사회적 가치관 간의 관계는 무엇이며, 어떤 과정을 거쳐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나?
Ÿ 다양한 형태의 외부환경의 변화는 가족체계에 어떠한 영향을 주나?
Ÿ 생태학적 접근은 생태이론과 체계이론과의 접목을 통하여 가족 내 과정의 역동성을 밝히는 데
많은 기여를 하고 있는 이론이다. 즉, 가족을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하나의 생태체계로
파악함으로써 다양한 환경과의 상호관련성 속에서 가족생활의 질을 파악해 볼 수 있는 관점을
제공해준다. 이것은 유전적 요소, 가정의 역사, 가정생활의 질, 사회경제적 수준, 문화적인
배경과 같은 요인들이 인간발달과 가족에 관련된다고 보고 있으며, 실제 삶의 맥락 내에서
연구하고자 하는 실천적인 접근을 취하고 있다.
2. 생애주기론적 접근
(1) 생애주기적 관점이란
Ÿ 시간의 흐름에 따라 조직의 구조나 기능면에서 질적인 변화가 나타나기 마련.
Ÿ 시간의 변화에 따른 생활사건, 개인발달, 관계의 발달에 사회적, 역사적 사건의 가치를 부여.
특히 연령변화와 세대 간의 이해관계, 인구사회적인 변화가 우리 인생에 관여하게 됨.
생애주기 관점은 인간발달 과 가족생활에서 시간, 맥락, 과정 의미의 중요성을 강조.
(2) 생애주기적 관점의 5가지 주제
⑴ 발달의 다중적인 시간맥락 : 개체발생적 시간, 세대의 시간, 역사적 시간
⑵ 발달의 다중적인 사회적 맥락 : 발달에 있어 거시-미시 수준의 교차
⑶ 발달에 대한 통시적인 관점 : 발달에 대한 연령, 기간의 영향, 피드백 - 변화의 호혜성과 효과
⑷ 발달과 관련된 구조와 과정에 있어서 이질성 : 다양성의 차이, 노화에 따른 다양성, 사회적
변화에 따른 다양성
⑸ 발달에 대한 다학제적 관점의 유용성 : 심리학, 사회학, 인구학, 인류학, 역사학, 경제학, 생물학
* 생애주기적 관점에 영향을 준 역사적 기원, 전통
Ÿ 1901년 라운트리(Rountree)가 개인의 생애와 가족의 경제적 상황이 교차되면서 빈곤이
지속된다고 발표하면서 생애주기 관점을 가족에 적용
Ÿ 개인의 발달은 사회화 과정에서 가족의 고유성이 구축되고, 계층, 사회구조들의 내재화에
영향을 미침을 발견함.
Ÿ 생애주기 관점은 개인의 생애과정과 가족사건, 사회적 의미를 어떻게 지각하여 구성하는지에
초점을 두므로 가족단계의 개념을 정확히 하는 장점이 있음.
Ÿ 연령동시대 집단효과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줌.
Ÿ 어느 시대에 가족과 사회경험을 하고 살았는지에 따라 우리 인생이 결정. (예) 100년 전
여성의 삶이 지금 여성의 삶과 전혀 다른 것은 바로 역사적으로 변해온 사회, 문화 가치들이
가족과 생애에 투영 되고 영향을 미친 것.
* 건강가정론에의 적용
Ÿ 최근 의료보건 분야에서는 생애주기적 관점에서 의료건강계획을 제시함. 태아부터 영, 유아기,
아동 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인기에 이르기까지 사회문화적으로, 연령적으로 다른 경험과
발달의 특성을 고려하여 가정의 건강성 유지를 위한 가정정책을 제시했음. 이처럼 가족원의 발달이 전 생애를 통하여 이루어지되, 세월의 변화와 시간의 변화, 인생 사건들이 어떻게
재창조되고 독창적으로 이루어지는가를 관찰하고 분석 할 수 있음.
→ 생애주기론적 접근은 개인에서부터 가족집단, 그들의 사회적이고 역사적인 수준까지 고려하여
분석 하는 것. 이로써 총체적이고 통찰적 분석이 가능해짐.
Ex> 유아기 (3-6세)
Ÿ 미시 : 건강한 아이, 부모역할의 중요성, 유아의 자기통제능력 습득
Ÿ 거시 : 인간발달의 중요성, 발달의 개체발생적 기질, 인구학적 의미 초기 성인기(20-39)
Ÿ 미시 : 직업선택, 배우자선택, 결혼생활적응
Ÿ 거시 : 가족맥락에서 본 자본의 중요성, 사회구조적 위치, 역사적 시간
'건강가정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사, 복지직 공무원 등 핵심 과목 건강가정론 요점 정리 9. 건강가족의 요소에 대한 이해1 (0) | 2022.07.19 |
---|---|
사회복지사, 복지직 공무원 등 핵심 과목 건강가정론 요점 정리 8. 건강가족에 대한 이론적 접근2 (0) | 2022.07.19 |
사회복지사, 복지직 공무원 등 핵심 과목 건강가정론 요점 정리 6. 건강가족에 대한 이해2 (0) | 2022.07.18 |
사회복지사, 복지직 공무원 등 핵심 과목 건강가정론 요점 정리 5. 건강가족에 대한 이해1 (0) | 2022.07.17 |
사회복지사, 복지직 공무원 등 핵심 과목 건강가정론 요점 정리 4. 가족에 대한 이해4 (0) | 2022.07.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