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이지도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24. 물놀이

728x90
반응형

24. 물놀이

1) 특징

 

-물을 사용해서 놀이하는 것
-특별한 놀잇감이나 놀이 기술이 필요하지 않음
-다양한 연령층의 유아들이 참여할 수 있는 놀이
-물
형태가 정해져 있지 않음
투명하고 독특한 감촉을 느낄 수 있는 자연물

 

2) 교사 역할과 지도법

-놀이의 말과 행동을 잘 관찰함
-물놀이 시작 전에 사전 준비를 하도록 지도함
-허용적 분위기에서 자유롭게 물놀이를 하게 함
-주의 깊게 관찰하고 적절히 개입 및 지도,
조언을 함
-우발적 사고 및 안전사고에 대비함

 

-물놀이 용품
발달 정도, 물놀이 경험, 활동에 따라 제공함
한 번에 다양한 종류를 제공하지 않음
많은 양의 놀잇감을 제공하지 않음
-손으로 물놀이를 하여 물을 탐색하게 함
-물놀이할 때 놀이규칙을 지키도록 지도함
-물을 사용한 후 수도꼭지를 잠그게 함

 

3) 물놀이 영역구성

-실내, 실외의 물 시설이 가까이 있는 곳에 배치
-실외
잔디밭이나 시멘트 바닥
그늘이 있고 물이 잘 빠지는 곳
쉽게 마를 수 있는 곳
-실내
통로는 피함
조용한 활동영역으로부터 떨어진 곳
하수처리가 용이한 곳

 

2. 물놀이의 가치

 

1) 인지발달을 조장

-물의 특성을 알게 됨
-양의 보존과 측정 개념이 증진됨
-물에 뜨고 가라앉는 물체를 구별하고 알게 됨
-물에 녹고 녹지 않는 것을 구별하고 분류함
-호기심과 탐구력, 문제해결력이 향상됨
-어휘 습득 및 말하기 능력 발달

 

2) 정서발달을 도움

-매끈한 촉감으로 불안, 불만, 긴장 등을 해소함
-물놀이를 통해 기쁨을 느낌
-자유롭게 놀아서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낌
-자신감 없고, 소극적이며, 긴장하는 유아들에게
도움

 

3) 사회성 발달을 형성

-자연물을 가지고 놀면서 개방된 마음을 가짐
-평상시보다 또래와 사회적 접촉이 더 활발함
-협동 기회를 통해 사회적 적응력이 촉진됨

 

4) 신체발달을 조성

-물의 사용으로 대근육이 발달함
-눈과 손의 협응력, 소근육 발달이 증진됨
-다른 사물과 다른 촉감을 감지하게 됨
-물 소리를 통해 청각 변별력이 발달함

 

3. 물놀이활동의 실제

 

1) 비눗방울 놀이

-대상: 3-4세
-목표:
비눗물의 특성을 이해한다.
입으로 부는 힘을 조절한다..
-준비물: 물, 비눗물(중성세제), 크기가 다른 통,
여러 가지 모양의 비눗방울 틀, 빨대

 

활동방법:
물에 중성세제를 넣고 비눗물을 만든다.
빨대로 비눗물을 분다.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비눗방울 틀을 골라 비눗방울을 분다.
서로 다른 비눗방울 틀에서 비눗방울 모양을 비교한다.

 

-유의점: 비눗물이 입 안에 들어가지 않고
피부에 닿지 않도록 주의함
-확장활동:

조형활동과 연계하여 표현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