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조작놀이


1. 조작놀이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
1) 개념
-손으로 조작하여 구성하는 놀이
-주로 테이블에 앉아서 활동하는 놀이
-소그룹으로 이루어지는 놀이
-맞추기, 꿰기, 연결하기 등의 활동놀이
2) 교육적 가치
-논리적, 수학적 사고의 기초능력 발달에 도움
-창의적 구성, 기억력 강화
-긴장이 풀리고 열중할 수 있음
-구성력과 성취감을 기를 수 있음
-주의력과 인내심을 키울 수 있음
-개별적 탐색활동을 많이 할 수 있음
-감각경험으로 소근육 발달
-눈과 손의 협응력을 발달시킴
-사물에 대한 인지구조의 발달
-경험을 상징적으로 재조직하는 기초 제공
2. 교사의 역할과 환경구성
1) 교사의 역할
-유아의 발달정도에 맞는 놀이를 제공함
-단순한 → 복잡한 놀이활동의 기회를 제공
-탐색을 위해 편안하고 안락한 놀이공간을 구성
-방해를 받지 않는 공간으로 구성 충분한 시간을 할애
-지정된 놀이영역에서 가지고 놀게 함
-교사의 개입
조작놀이에 참여하지 않을 때
같은 수준의 조작놀이를 할 때
2) 영역구성
-언어, 수, 과학과 인접하여 조용하고 건조한 곳
-개별이나 소집단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게 구성
-낮은 선반이나 책상, 의자가 놓여 있어야 함
3. 조작놀잇감의 종류
1) 퍼즐
-그림조각을 맞추어 본래 그림을 완성시키는 놀잇감
-형태 및 크기 대응, 일대일 대응의 발달
-부분-전체 관계의 형성
-퍼즐놀이의 교육적 기능
유아의 눈과 손의 협응력을 촉진함
형태지각력 및 기억력이 발달함
문제 해결력과 인내심이 증진됨
2) 끈과 구슬, 끈 꿰기 판
-모양, 색, 크기가 다양한 구슬
-끈에 꿰거나 구멍이 뚫린 판에 끈을 꿰는 놀이
-눈과 손의 협응력과 집중력을 증진시킴
-형태 지각력 향상 및 연속개념을 학습
3) 일상생활훈련 틀
-몬테소리 교구의 한 종류
-옷 입고 벗으며 신을 신는 활동의 연습
4) 짝 맞추기 놀잇감
-여러 조각에서 서로 짝을 찾아서 맞추는 놀잇감
-색깔, 모양, 용도 등을 기준으로 짝 맞추기를 함
5) 나무못과 못판
-못판에 나무 못을 꽂기
-패턴 그림을 보고 꽂기
-형태 인식과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름
6) 기타
-상자블록 등 소근육으로 조작하는 놀잇감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활동들
4. 조작놀이 활동의 실제
1) 젓가락으로 옮기기
- 목표: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른다.
소근육 발달을 도모한다.
젓가락 사용방법을 익힌다.
- 준비물: 쟁반, 젓가락, 그릇 2개, 색솜공이나 자연물
- 활동방법:
젓가락을 사용한 경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쟁반 위에 젓가락과 그릇 두 개를 준비하고,
한 그릇에만 색솜공을 넣는다.
젓가락을 이용해 한 그릇에 담긴 색솜공을
다른 빈 그릇에 옮긴다.
활동을 반복하며 젓가락 사용법을 연습한다.
- 유의점: 젓가락은 나무로 만들어 질감은 매끄러우나
미끄럽지 않고 두께감이 있는 것으로 한다.
- 확장활동: 유아의 발달에 따라 젓가락 종류나
옮기는 사물의 종류를 바꿀 수 있다.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놀이지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25. 모래놀이 (0) | 2022.06.24 |
---|---|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24. 물놀이 (0) | 2022.06.23 |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22. 쌓기놀이 (0) | 2022.06.21 |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21. 극놀이 (0) | 2022.06.20 |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20. 포트폴리오 평가 (0) | 2022.0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