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놀이관찰
1. 놀이관찰의 의의 및 주의점
1) 놀이관찰의 의의
-놀이관찰의 근거
놀이는 유아 학습의 자연적, 자발적 통로
배운 기술과 개념을 놀이에 적용하고 통합함
놀이평가는 인지, 사회, 언어 발달 정보를 제공
놀이평가는 위협적이지 않고 다른 정보들도 얻을 수 있음
-표준화된 검사의 제한점
유아에게는 적합하지 않음
문제해결전략 등의 정보를 제공 못함
유아의 발달을 독자적 영역에서 평가
- 놀이관찰의 장점
공식적으로 평가 못하는 유아 행동의 평가 가능
여러 발달 영역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
표준화된 검사에서 알지 못하는 것을 파악함
일상 상황에서도 평가가 가능함
유아의 상황에 관계없이 평가가 가능함
유아를 이해하는데 융통성을 가질 수 있음
- 놀이를 이용한 평가의 문제점
정의 문제: 놀이와 탐색의 개념에 대한 판단 문제
생태, 상황 문제: 현상에 대한 정의를 통한 평가
놀이 해석문제: 행동 관찰, 해석에 보완이 필요
2) 놀이관찰의 주의점
- 관찰의 목적을 분명하게 함
- 관찰목적에 부합되는 관찰을 선정함
- 다양한 놀이 상황에서 관찰함
- 놀이능력이 발휘되는 상황을 포함함
- 가능하면 실내, 실외에서 모두 관찰함
- 유아의 놀이행동을 반복하여 관찰
- 관찰에 필요한 자료를 사전에 준비함
- 행동목록은 이론적 현실적 근거를 바탕으로 정함
- 이전 관찰기록에 근거하여 관찰할 수 있음
2. 놀이관찰 방법
1) 시간표집법
- 일정한 시간간격동안 관찰해야 할 행동의 발생 유무 체크
- 짧은 시간 동안 나타나는 행동에 적합
- 자주 일어나는 행동의 관찰에 적합
①사회놀이척도
- 파튼(Parten)의 사회놀이 행동 관찰
- 관찰대상을 무작위로 선정함
- 유아를 20초 관찰한 뒤 10초 기록
- 첫 대상유아를 관찰, 기록한 뒤 다음 유아 관찰
- 관찰대상 유아를 다 관찰하면
다시 첫 번째 유아를 관찰함
②사회/인지척도
- 루빈(Rubin)과 그의 동료들이 개발
- 사회놀이와 인지놀이 범주를 혼합한 관찰방법
- 관찰방법
관찰용지에 유아를 15초씩 관찰기록
관찰횟수는 20~30회 정도
- 관찰내용
사회놀이: 단독놀이, 병행놀이, 집단놀이
인지놀이: 기능놀이, 구성놀이, 극놀이, 규칙 있는 게임
- 활용
유아의 놀이 유형 이해
사회놀이, 인지놀이의 주류 정도 이해
놀이범주의 구분
구분 | 단독놀이 | 병행놀이 | 집단놀이 |
기능놀이 | 단독-기능놀이 | 병행-기능놀이 | 집단-기능놀이 |
구성놀이 | 단독-구성놀이 | 병행-구성놀이 | 집단-구성놀이 |
극놀이 | 단독-극놀이 | 병행-극놀이 | 집단-극놀이 |
게임 | 단독-게임 | 병행-게임 | 집단-게임 |
③또래놀이척도
- 하우웨(Howes)가 개발사회놀이를 보다 상세히 관찰, 측정
- 관찰방법: 한 유아당 15초씩 관찰
- 관찰내용
수준 0: 단독놀이
수준 1: 단순병행놀이:
가까이에서 같은 놀이를 하지만 상호 교류가 없음
수준 2: 상호인식병행놀이:
눈과 눈의 마주침이 있는 병행놀이
- 관찰내용
수준 3: 단순사회놀이:
같은 유형의 놀이에서 단순한 사회적 상호작용
수준 4: 보완상호놀이:
행동이 서로에게 반영되는 사회놀이나 게임
수준 5: 협동사회가장놀이:
사회극놀이를 하면서 보완적인 역할을 하는 것
수준 6: 복합사회가장놀이:
사회극놀이를 하면서 상위의사소통이 이루어짐
- 활용
유아의 사회놀이 행동의 수준 파악
유아의 놀이 촉진에 활용
사회극놀이의 직접 지도로 수준을 높일 수 있음
④ 사회극놀이척도
- 스밀란스키(Smilansky)가 놀이훈련 일부로 개발
- 회극놀이: 역할 분담 + 극화
역할의 특징을 압축하여 나타낼 수 있어야 함
역할자로서 사물을 조망할 수 있어야 함
가장 역할의 해석과 적합한 언어를 사용해야 함
공격적 행동을 억제할 수 있어야 함
- 가장 발달된 형태의 놀이로 간주됨
- 척도: 역할이행, 가상전환, 사회적 상호작용,
언어적 의사소통, 지속성
- 관찰방법
대상은 집단 극놀이 빈도가 낮은 유아들
관찰할 유아 2-3명을 선정
유아의 사회극놀이를 대상으로 관찰
한 유아를 적어도 15분간 지속적으로 관찰한 뒤 기록
한두 항목에서 관찰이 안되면 여러 번 반복 관찰
자유놀이시간에 집중적으로 관찰
관찰유아의 사회극놀이 요소를 파악하여 지도에 활용함
- 관찰내용
역할이행: 유아의 역할수용과 역할의 표현
가상전환: 사물, 행동, 상황 표현을 위한 상징의 적용
사물: 대용사물의 이용
행동: 실제 행동을 대신하는 축약된 행동
언어: 언어로 상상의 상황을 만드는 것
사회적 상호작용: 놀이자 간의 상호작용
언어적 의사소통: 놀이 에피소드와 관련된 언어적 교류
상위의사소통: 에피소드의 구조화, 조직화를 위한 의사소통
가상의사소통: 역할자의 행동을 하는 데 사용되는
의사소통
지속성: 사회극놀이의 지속시간
⑤ 놀이영역 활용상황 관찰척도
- 놀이의 효과적 준비와 계획을 위함
- 놀이영역의 활용 정도를 파악함
- 놀이영역의 참여도를 파악함
- 놀이영역에 몇 명이 참여하고 있는지 관찰
- 놀이영역당 참여유아 빈도를 통해 활용상황을 판단
⑥ 놀이 지속시간 관찰척도
- 놀이 집중 및 지속 여부의 관찰
- 3분 간격으로 각 놀이영역의 유아를 기록
- 3분 이후 같은 영역의 같은 유아는 화살표 연장선으로 표시
- 3분 간격으로 여러 차례 반복하면
놀이 지속시간을 평가함
- 같이 이동하는 유아들을 묶어 표시하면
친구관계도 파악함
2) 평정척도
-행동의 발생에 대한 정도를 평가하는 척도
-평정척도의 장점
편리한 기록정보를 제공
행동의 유무를 보다 단순하게 나타낼 수 있음
관찰자 행동의 정도와 질도 판단할 수 있음
사용하기가 쉬움
장기적 관찰을 통해 정확한 평가를 할 수 있음
- 평정척도의 단점
관찰척도보다 신뢰도가 떨어지고 오류가 큼
최근 행동에 근거해 판단하는 경향이 나타날 수 있음
관대함의 오류: 친숙한 사람을 관대하게 평가하는 경향
집중 경향치 오류: 아주 높거나 낮은 점수를 피하는 경향
후광효과: 부적절한 정보가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경향
① 펜실베니아 상호작용 또래놀이척도
- 관찰내용
놀이 상호작용: 친사회적 행동, 대인관계 기술, 자아통제, 언어적 주장 등
놀이 방해: 공격적 행동, 자아통제의 부족
놀이 비연결: 놀이행동의 위축과 같은 부정적 차원
- 활용방안: 또래 중재 프로그램에 활용
상호작용이 적고 방해, 비관여 행동이 많으면 긍정적 상호작용을
구조화하여 지도
사회적 상호작용 수준이 높으면 또래 상호작용을 교수매체로 활용
또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유아와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아를 가려낼 수 있음
② 놀이성향 평정척도
-교사들이 유아의 놀이성향을 평가할 수 있는 척도
-놀이성향의 5가지 행동 특징을 5점 척도로 평가
신체적 자발성: 온몸을 활기차고 균형 있게 움직임
사회적 자발성: 타인과 잘 지내며 집단생활을 즐김
인지적 자발성: 상상력, 창의력, 사고력에 융통성이 있음
즐거움의 표현: 잘 웃고 행복함과 즐거움을 표현함
유머 감각: 유머러스한 상황을 이해하고 즐김
- 평가점수가 낮은 유아에게 적절한 도움 제공
3) 체크리스트
- 행동의 발생 유무를 기록하는 것
- 예견되는 행동을 행동목록표로 구성해야 함
- 시간 표집법과 유사함
- 많은 정보를 파악할 수 있음
4) 일화기록법
- 놀이 발생 또는 발생 직후 상세히 기록
- 관찰일, 놀이상황, 관찰사건에 묘사 가능
- 기록시 주의점
날짜, 관찰시각, 놀이상황, 기본 활동 정보 포함
주요 인물의 행동과 말 기록, 에피소드의 순서 기록
언어를 정확하게 기록하며 대화를 보존
객관적이며 정확하게 기록
- 활용
놀이시간 중 발생한 특정 사건
유아의 놀이능력
유아의 사회,인지,신체 발달에 대한 정보 수집
5) 비디오 촬영
- 비디오의 유용성
놀이의 체계적 관찰이 어려운 점을 보완
관찰보다 더 상세한 기록의 제공
관찰기술의 증진
교사 자신의 놀이지도 기술 증진
- 비디오 촬영 시 주의점
유아들의 상호작용을 찍을 수 있도록 설치
예비촬영을 해 봄
'놀이지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21. 극놀이 (0) | 2022.06.20 |
---|---|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20. 포트폴리오 평가 (0) | 2022.06.19 |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18. 자유선택놀이의 교육적 운영 (0) | 2022.06.17 |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17. 놀이와 유아교육(놀이지도의 과정) (0) | 2022.06.16 |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16. 놀이지도와 교사의 역할 (0) | 2022.06.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