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놀이지도와 교사의 역할


1. 놀이지도의 의의
1) 놀이의 인정
성인의 놀이 관심 → 놀이인정 → 독립성, 주도성 형성
놀이 관심 → 흥미 유발, 놀이 집중, 놀이 다양화
2) 라포 형성
-성인의 놀이 참여로 유아와 라포 형성 가능
-즐거운 분위기를 조성 가능
-관계 증진 및 친밀감을 가지게 함
3) 놀이의 지속
성인의 참여 → 놀이 확장, 시간 연장, 놀이 다양화 등을 낳음
성인의 참여 → 창의성, 언어, 조망능력, 친밀감, 공유된 이해
4) 보다 세련된 놀이의 촉진
-단순한 놀이를 보다 복잡하게 할 수 있음
-ZPD안에서 비계설정으로 놀이를 세련되게 함
-놀이 질적 수준 향상 다양한 놀이가 가능
2. 놀이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
1) 관찰자
-영유아 놀이 관찰의 주된 목적
영유아의 놀이 흥미, 의도, 목적 등의 이해
놀이지도에 대한 아이디어 파악
놀이 의도에 따른 놀이 표현에 대한 이해 가능
놀이 시간, 공간, 놀잇감, 놀이 경험제공의 시기 이해
2) 놀이계획 및 환경 구성자
-관찰을 토대로 놀이 계획 및 환경을 구성해주어야 함
-교육활동의 주제에 따른 놀이의 계획
-놀잇감 및 놀잇감 변화로 놀이가 일어나게 함
-놀이계획의 내용
유아교육과정과의 연계성
영유아들의 놀이 흥미, 놀이환경, 놀이공간
영유아들의 사전 경험, 놀이 참여자 등
3) 놀이지도 및 상호작용자
-놀이지도 및 상호작용의 시기
놀이확장이 필요할 때
놀이가 원래 계획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
유아들이 놀이 방법을 모를 때
놀이로 뭔가를 얻을 수 있다고 여겨질 때
-놀이 상호작용의 형태
소극적 참여와 적극적인 참여
모델링 및 신체적 개입, 언어적 및 비언어적 격려
직접적인 놀이지도
-놀이의 소극적 참여
놀이 응시, 언어적, 비언어적인 격려, 놀잇감 사용 방법의 간접적 전달
-소극적 놀이 참여의 장점
놀이집중을 방해 안함, 놀이가 가치 있음을 가르침
-적극적 놀이참여
공동 놀이자, 놀이 확장, 학습목적 달성, 놀이전환 역할
-적극적 놀이참여의 장점
영유아와 친밀함을 형성, 놀이 관련 대화 확장
다양한 놀이행동 유형 및 유아 참여 확대
4) 평가자
-놀이 관찰 놀이행동 정보 획득, 놀이 흥미,기술의 발달 파악
-놀이 유지와 방향 제시 정보를 획득
-놀이 평가시 유의점
놀이 경험 및 흥미의 목록화
놀이행동, 상호작용 형태, 언어 표현 등의 이해
놀이 상대자, 놀잇감 및 놀이영역 등의 이해
놀이 계획, 진행 및 종합에 도움되는 정보 획득
작품 등을 수집, 보관하여 게시, 전시, 발표기회를 제공
3. 유아교사의 놀이 개입
1) 놀이개입의 중요성
-개입은 치료, 예방, 학습과 교수의 진단, 처방적 접근
-영유아에게 적절하고 발달에 도움을 주는 교수학습 방법
-놀이개입은 놀이상황에 적절한 것이어야 함
-교사개입의 지지 입장
놀이경험을 풍부하게 함, 인지 사회 발달 조장에 도움
-교사개입의 반대 입장
교사 개입이 놀이활동을 방해하거나 억제하여
놀이가 더 이상 일어나지 않게 함
-놀이 관찰을 토대로 개입 시기, 상황, 적절성을 결정해야 함
-놀이 촉진 및 확장을 위한 교사 개입의 상황
발달, 학습 등에 대한 교사의 신념 및 가치에 의해
놀이를 통해 배울 것이 있다고 여겨질 때
놀이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
-교사의 역할
놀이 참여를 위한 환경, 구성, 시간, 공간, 놀잇감과 놀이
자료, 필요한 경험 등의 제공, 상호작용 격려, 놀이지지
-놀이에 대한 교사개입의 중요성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에서 긍정적 변화를 얻을 수 있음
놀이 상호작용으로 안정된 애착을 형성할 수 있음
교사와 상호작용으로 놀이의 복잡 및 지속시간이 증가
또래관계의 조절 및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술 지도
놀이범위를 확장시킴, 학습효과 강화, 놀이자료, 아이디어,
기술의 제공으로 놀이를 보다 풍부하게 함
2) 놀이개입 종류
①우드, 맥마혼, 크란스톤의 놀이개입
-협동놀이
놀이에 교사가 참여하지만 주도권은 유아에게 있음
유아가 교사를 초대하면 언제라도 참여할 수 있음
교사가 너무 오래 머물지 않으면 놀이의 방해가 적음
유아 놀이를 지지하고 지속하게 함, 놀이지도는 아님
놀이 경험이 적거나 선행능력이 없으면 성공적이지 못함
-놀이지도
적극적이며 직접적인 교사 참여의 유형
놀이 계획, 중재, 대본 구성 등 – 놀이에서 지배적 역할
직접적이며 구조화된 방법으로 놀이를 지도함
놀이에서 문제가 있는 영유아에게 적합함
놀이가 바람직하게 변하면 교사통제를 단계적으로 축소
내적 중재와 외적 중재로 구분됨
-놀이지도의 외적 중재
놀이의 상황 밖에서 유아의 놀이행동을 격려, 제안
역할놀이를 격려하고 가상적 분위기가 깨지는 것을 피함
놀이의견은 유아의 역할에 관한 것이 주를 이룸
-놀이지도의 내적 중재
놀이에 참여해 역할을 하면서 놀이행동의 모델이 됨
놀이 대상의 지정, 역할 배정, 극 흐름에 대한 제시 등
유아에게 새로운 기술을 가르치는 데 효과적임
유아의 놀이를 방해, 중단시킬 수 있음
- 놀이지도와 협동놀이의 차이점
놀이지도는 새로운 놀이의 제시 및 주도
협동놀이는 놀이과정에 참여하지만 주도는 하지 않음
놀이지도는 교사의 주도적 역할 및 부분적 통제
놀이지도는 유아에게 새로운 놀이행동을 가르침
- 현실대변인
놀이를 교육적 매개로 사용할 때 교사가 참여함
놀이상황 밖에서 놀이와 현실을 연결시키도록 도움
현실 상황, 개념을 놀이에 넣도록 질문, 제안함
놀이를 중단시키므로 학습 기회의 확장기회일 때 사용
연령이 높은 유아에게 효과적임
- 주제-환상훈련
다른 지도방법보다 더 구조화된 놀이 훈련
동화를 유아가 극화하도록 교사가 돕는 것
역할 배정, 제시, 역할을 맡아 극놀이를 도움
소품이나 의상은 가능한 최소로 사용함
사회극놀이 경험이 거의 없을 경우 효과적임\
②존슨, 크리스티, 와들의 놀이개입
-최소한 개입에서 최대한 개입의 연속적 유형
-비참여자
최소한의 개입, 영유아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것
유아 마음대로 놀이하며 놀이의 확장 가능성이 없음
-방관자
놀이감상의 청중 역할, 놀이 근처에서 놀이를 보며 비언
어적 승인, 격려, 놀이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개입 결정함
승인, 격려 등을 통해 유아의 주도성, 자율성을 형성함
-환경구성자(무대관리자)
놀이에 참여하지 않고 놀이 준비를 돕는 것
놀이가 진행되면 필요한 자료를 제공함
-공동놀이자(co-player)
교사가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 파트너 역할을 수행
극의 흐름을 따르지만 유아가 주도적 역할을 함
유아들이 사회극놀이 기술을 모델링하는 기회를 가짐
-놀이안내자
놀이 참여로 새로운 놀이주제 제안, 주제확장을 위해 사건소개
놀이가 반복되어 지루할 때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음
-감독 및 방향전환자
최대한의 개입; 놀이 촉진보다 저해 유형의 놀이개입
놀이 통제로 유아 관심을 학습으로 전환시킴
학습이 의미 있게 일어나게 하고 그런 기회에 개입함
자발적인 놀이욕구를 침해함
3) 놀이개입의 효과
-놀이개입은 놀이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려는 것
-교사의 질문에 따라 학습과 사고력이 증진됨
-극놀이에는 부정적 영향, 놀이활동의 방해 요인일 수 있음
-놀이개입이 부족하거나 없는 경우
관찰일지의 작성, 다음 활동 준비, 문제행동 지도
놀이 참여 및 개입을 부정적으로 보는 믿음
영유아의 선택과 결정에 교사 개입이 안된다는 믿음
영유아의 놀이에 개입하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
4) 놀이개입의 유의점
-교사개입이 너무 적거나 지나치면 부정적인 결과의 가능성
-교사가 개입하지 않으면 기능운동놀이, 거친 신체놀이의 경향
-개입하지 않으면 안전감시자로 되어 경고가 많을 수 있음
-지시자, 교수자는 짧게 사용하는 것이 좋음
-놀이자 중심, 놀이자 주도, 놀이자 속도에 맞춰
놀이활동을 제시하거나 개입하도록 함
'놀이지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18. 자유선택놀이의 교육적 운영 (0) | 2022.06.17 |
---|---|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17. 놀이와 유아교육(놀이지도의 과정) (0) | 2022.06.16 |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16. 놀이와 유아교육과정 (0) | 2022.06.13 |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15. 놀잇감(놀잇감의 종류) (1) | 2022.06.12 |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14. 놀잇감(놀잇감의 조건) (0) | 2022.0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