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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지도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14. 놀잇감(놀잇감의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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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놀잇감(놀잇감의 조건)

1. 바람직한 놀잇감

 

1)  놀잇감의   조건

 

- 다양한 놀이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
- 유아의 연령 및 발달수준에 적합할 것
- 성인의 도움 없이도 조작이 가능할 것
- 유아가 어떻게 사용하든지 안전할 것
- 다른 유아와 함께 놀 기회를 제공할 것
- 실내, 외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을 것
- 색채가 유아의 취향에 잘 맞을 것
- 유아의 흥미와 창의성을 자극할 것

- 성인의 도움 없이 유아가 이동시킬 수 있을 만큼 작고 가벼울 것
- 견고하며 내구성이 있을 것
- 상상력과 같은 정신기능을 자극할 것
- 유아의 흥미와 개성에 맞을 것
- 다양한 놀이활동을 조장하고 다양한 발달을 자극할 것
- 저렴하고 경제적일 것 

 

2)  놀잇감의   용도와   디자인

-부품
 자유자재로   움직여   볼   수   있는   것
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것
-재료
 강도가   강하여   쉽게   망가지지   않는   것
 인체에   무해한   재료로   만들어진   것
-디자인
 놀이경험이나   학습을   단계적으로   할   수   있는   것
 형태와   크기로   디자인되고   놀잇감   난이도   고려한   것  

 

-내용
 유아의   사회문화적   배경   등이   고려되고   왜곡이   없는   것
-놀잇감과 사회의 왜곡된 가치
 공격적   내용을   주제로   하는   놀잇감
 고정관념에   따라   제작되어   감정표현이   나타나지
않는   놀잇감
 문화적   및   직업적   개념을   보여   주는   놀잇감
 고정된   성역할   개념을   반영한   놀잇감  

 

2. 놀잇감의 부적절한 요소

1)  위험성

- 놀잇감으로 인해 사고가 나면 놀이 회피, 두려움 등을 느낄 수 있음
- 불량 놀잇감으로 놀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가 필요함
- 상품화된 놀잇감은 법적 제한을 통해 제작되어  
위험성이 적은 편
- 자율적 품질보증 제도인 ST제도 이용
- 불량한 놀잇감은 소비자 고발센터를 이용 

 

2)  다양성이 없는 놀잇감

- 다양한 놀이를 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함
- 특정 놀이를 유도하는 것은 다양한 발달을 조장하지 못함
- 다양한 놀이는 상상력을 자극하고 놀이의 범위를 넓힘
- 특정놀이의 유도는 놀이에 대한 흥미를 반감시킴 

 

3)  생활연령에 따른 선택

- 놀잇감의 연령표시는 해당 연령 유아들의 사용에 적절함을 의미
- 생활연령보다 정신 연령에 적합한 놀잇감 선택이 바람직함
- 정신연령은 현재 발달수준이며 놀이를 통해 표현됨
- 이전에 비해 발달이 빠르므로 상황을 고려한 놀잇감이 필요 

 

4)  어른의 취향

- 놀잇감에 대한 향수, 즐겼던 것 등은 어른 취향에 따른 선택
- 놀잇감에 흥미를 느끼지 않는다면 적절한 놀잇감이 될 수 없음

 

5)  너무 복잡한 놀잇감

- 너무 복잡한 놀잇감은 오히려 흥미가 줄어듦
- 너무 복잡한 놀잇감은 좌절감을 느낄 수 있음
- 복잡하면 스스로 부적격하고 열등하다고 느낄 수 있음 

 

6)  너무 단조로운 놀잇감

- 현재의 발달상태를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함
- 유아의 흥미를 끌지 못함
- 너무 단조로우면 자극을 받지 못해 싫증을 느껴 부적절함

 

7)  깨지기 쉬운 놀잇감

- 잘 부서지고 깨지면 놀이를 더 이상 못함
- 깨지기 쉬운 놀잇감은 놀이가 나타나지 않음
- 불안, 죄의식을 느끼게 하여 놀잇감으로 부적절함 

 

3. 놀잇감의 선택

 

1)  놀잇감   선택의   일반적   지침과   조건

- 유아가 놀잇감을 처음 접할 때 흥미를 보이는가?
- 놀잇감에 대한 흥미가 오래 지속되는가?
- 성인에 의한 최소한의 감독 또는 감독 없이 사용할 수 있는가?
- 유아의 자아개념 및 타인에 대한 존중감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다문화적인가?
- 갈등이나 논쟁을 긍정적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유아에게 가르치는가?
- 놀잇감의 내구성이 높고 안전한가? 

- 놀잇감을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가?
- 영유아들이 놀잇감을 점진적으로 어려운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가?
- 놀잇감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쉬운가?
- 놀잇감이 대소근육 발달과 눈과 손의 협응을 길러 주는가?
- 놀잇감이 영유아의 신체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에 적합한가?
- 구성놀이를 하도록 자극하는가?
- 잘 만들어져서 놀잇감 질이 좋아 보이는가? 

 

2)  유아교육현장에서의   놀잇감   구비조건

-기능적 조건과 교육적 조건
-기능적 조건: 안정성, 내구성, 적합성, 경제성을 고려함
-안정성
 무해성 :  도료 ,  재료
 강도 :  구조 ,  부착물
 디자인 :  무게 ,  크기 ,  기울기 ,  균형 ,  모서리 ,  끝손질
 위생 :  재료 ,  청소가능성  

 

- 내구성
 기상조건 ,  빈번한   사용에   대한   내구성
 간편한   보관과   관리
- 적합성
 놀잇감   형태 ,  크기 ,  난이도가   유아   발달수준에   적합
 유아   흥미와   유아의   문화와   환경에   적합
 고정된   성   역할   개념에서   탈피
- 경제성: 저렴한 가격 

- 교육적 조건: 지적, 신체, 사회정서발달 관련
- 지적 발달의 촉진
 유아의   호기심   유발과   탐색활동의   자극
 구체적   경험   제공
 다양한   감각경험   제공
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촉진  

 

-신체 발달의 증진
 다양한   동작을   자극
 행동의   자유   허용
 근육   발달과   협응력   촉진
-사회•정서 발달의 촉진
 자신과   타인에   대한   우호적   태도를   촉구
 상상력과   창의력을   고취
 다양한   개별   활동과   집단   활동   경험의   제공
 놀이의   즐거움   촉구 

 

3)  놀잇감   선택의   구체적   기준

 

① 양질의   놀잇감   선택   기준

-긍정적 놀이를 증진시키는 놀잇감
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는   놀잇감
 유아가   놀이방법을   결정할   수   있게   하는   놀잇감
 여러   단계의   유아에게   흥미를   유발하는   놀잇감
 비디오게임 ,  티비프로그램 ,  영화와   연계되지   않은 놀잇감
 다른   놀잇감과   연합하여   놀   수   있는   놀잇감  

 

- 긍정적 놀이를 증진시키는 놀잇감
 새로운   흥미 ,  기술   습득   후에도   계속   놀   수   있는   놀잇감
 폭력적이지   않고 ,  전형적   역할을   강조하지   않는   놀잇감
 유아가   앞으로   습득할   기술 ,  학습을   돕는   놀잇감
- 긍정적 놀이를 증진시키는 기본적 놀잇감
 블록 ,  퍼즐 ,  소꿉놀이 ,  인형 ,  동물 ,  곤충모형
 자동차 ,  트럭 ,  배 ,  비행기 ,  기차모형
 찰흙 ,  자연물 ( 조개껍데기 ,  나뭇잎 ,  도토리   등 )
 기초   미술자료 ,  공  

 

②제공되지   않아야   할   놀잇감의   선별   기준

- 부정적 놀이를 유도하는 놀잇감 특징
 짧은   기간   동안   놀이하고   더   이상   흥미를   유발하지     못하는   놀잇감
 한   가지   방법으로   놀이하게   하는   놀잇감
 한   연령   또는   한   발달단계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놀잇감
 상상력 ,  탐색활동을   자극하지   못하는   놀잇감
 폭력적   행동을   유발시키는   놀잇감
 정형화된   역할만   강조하는   놀잇감

 

-건강하지 못한 식생활과 연관된 놀잇감
-정형화된 성역할을 강조하는 놀잇감
-영아를 위한 전자 놀잇감
-쇼핑이 놀이 중심 테마가 되어 있는 놀잇감
-놀잇감이 결합된 유아 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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