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놀잇감(놀잇감의 조건)
1. 바람직한 놀잇감
1) 놀잇감의 조건
- 다양한 놀이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
- 유아의 연령 및 발달수준에 적합할 것
- 성인의 도움 없이도 조작이 가능할 것
- 유아가 어떻게 사용하든지 안전할 것
- 다른 유아와 함께 놀 기회를 제공할 것
- 실내, 외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을 것
- 색채가 유아의 취향에 잘 맞을 것
- 유아의 흥미와 창의성을 자극할 것
- 성인의 도움 없이 유아가 이동시킬 수 있을 만큼 작고 가벼울 것
- 견고하며 내구성이 있을 것
- 상상력과 같은 정신기능을 자극할 것
- 유아의 흥미와 개성에 맞을 것
- 다양한 놀이활동을 조장하고 다양한 발달을 자극할 것
- 저렴하고 경제적일 것
2) 놀잇감의 용도와 디자인
-부품
자유자재로 움직여 볼 수 있는 것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것
-재료
강도가 강하여 쉽게 망가지지 않는 것
인체에 무해한 재료로 만들어진 것
-디자인
놀이경험이나 학습을 단계적으로 할 수 있는 것
형태와 크기로 디자인되고 놀잇감 난이도 고려한 것
-내용
유아의 사회문화적 배경 등이 고려되고 왜곡이 없는 것
-놀잇감과 사회의 왜곡된 가치
공격적 내용을 주제로 하는 놀잇감
고정관념에 따라 제작되어 감정표현이 나타나지
않는 놀잇감
문화적 및 직업적 개념을 보여 주는 놀잇감
고정된 성역할 개념을 반영한 놀잇감
2. 놀잇감의 부적절한 요소
1) 위험성
- 놀잇감으로 인해 사고가 나면 놀이 회피, 두려움 등을 느낄 수 있음
- 불량 놀잇감으로 놀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가 필요함
- 상품화된 놀잇감은 법적 제한을 통해 제작되어
위험성이 적은 편
- 자율적 품질보증 제도인 ST제도 이용
- 불량한 놀잇감은 소비자 고발센터를 이용
2) 다양성이 없는 놀잇감
- 다양한 놀이를 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함
- 특정 놀이를 유도하는 것은 다양한 발달을 조장하지 못함
- 다양한 놀이는 상상력을 자극하고 놀이의 범위를 넓힘
- 특정놀이의 유도는 놀이에 대한 흥미를 반감시킴
3) 생활연령에 따른 선택
- 놀잇감의 연령표시는 해당 연령 유아들의 사용에 적절함을 의미
- 생활연령보다 정신 연령에 적합한 놀잇감 선택이 바람직함
- 정신연령은 현재 발달수준이며 놀이를 통해 표현됨
- 이전에 비해 발달이 빠르므로 상황을 고려한 놀잇감이 필요
4) 어른의 취향
- 놀잇감에 대한 향수, 즐겼던 것 등은 어른 취향에 따른 선택
- 놀잇감에 흥미를 느끼지 않는다면 적절한 놀잇감이 될 수 없음
5) 너무 복잡한 놀잇감
- 너무 복잡한 놀잇감은 오히려 흥미가 줄어듦
- 너무 복잡한 놀잇감은 좌절감을 느낄 수 있음
- 복잡하면 스스로 부적격하고 열등하다고 느낄 수 있음
6) 너무 단조로운 놀잇감
- 현재의 발달상태를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함
- 유아의 흥미를 끌지 못함
- 너무 단조로우면 자극을 받지 못해 싫증을 느껴 부적절함
7) 깨지기 쉬운 놀잇감
- 잘 부서지고 깨지면 놀이를 더 이상 못함
- 깨지기 쉬운 놀잇감은 놀이가 나타나지 않음
- 불안, 죄의식을 느끼게 하여 놀잇감으로 부적절함
3. 놀잇감의 선택
1) 놀잇감 선택의 일반적 지침과 조건
- 유아가 놀잇감을 처음 접할 때 흥미를 보이는가?
- 놀잇감에 대한 흥미가 오래 지속되는가?
- 성인에 의한 최소한의 감독 또는 감독 없이 사용할 수 있는가?
- 유아의 자아개념 및 타인에 대한 존중감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다문화적인가?
- 갈등이나 논쟁을 긍정적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유아에게 가르치는가?
- 놀잇감의 내구성이 높고 안전한가?
- 놀잇감을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가?
- 영유아들이 놀잇감을 점진적으로 어려운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가?
- 놀잇감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쉬운가?
- 놀잇감이 대소근육 발달과 눈과 손의 협응을 길러 주는가?
- 놀잇감이 영유아의 신체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에 적합한가?
- 구성놀이를 하도록 자극하는가?
- 잘 만들어져서 놀잇감 질이 좋아 보이는가?
2) 유아교육현장에서의 놀잇감 구비조건
-기능적 조건과 교육적 조건
-기능적 조건: 안정성, 내구성, 적합성, 경제성을 고려함
-안정성
무해성 : 도료 , 재료
강도 : 구조 , 부착물
디자인 : 무게 , 크기 , 기울기 , 균형 , 모서리 , 끝손질
위생 : 재료 , 청소가능성
- 내구성
기상조건 , 빈번한 사용에 대한 내구성
간편한 보관과 관리
- 적합성
놀잇감 형태 , 크기 , 난이도가 유아 발달수준에 적합
유아 흥미와 유아의 문화와 환경에 적합
고정된 성 역할 개념에서 탈피
- 경제성: 저렴한 가격
- 교육적 조건: 지적, 신체, 사회정서발달 관련
- 지적 발달의 촉진
유아의 호기심 유발과 탐색활동의 자극
구체적 경험 제공
다양한 감각경험 제공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촉진
-신체 발달의 증진
다양한 동작을 자극
행동의 자유 허용
근육 발달과 협응력 촉진
-사회•정서 발달의 촉진
자신과 타인에 대한 우호적 태도를 촉구
상상력과 창의력을 고취
다양한 개별 활동과 집단 활동 경험의 제공
놀이의 즐거움 촉구
3) 놀잇감 선택의 구체적 기준
① 양질의 놀잇감 선택 기준
-긍정적 놀이를 증진시키는 놀잇감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는 놀잇감
유아가 놀이방법을 결정할 수 있게 하는 놀잇감
여러 단계의 유아에게 흥미를 유발하는 놀잇감
비디오게임 , 티비프로그램 , 영화와 연계되지 않은 놀잇감
다른 놀잇감과 연합하여 놀 수 있는 놀잇감
- 긍정적 놀이를 증진시키는 놀잇감
새로운 흥미 , 기술 습득 후에도 계속 놀 수 있는 놀잇감
폭력적이지 않고 , 전형적 역할을 강조하지 않는 놀잇감
유아가 앞으로 습득할 기술 , 학습을 돕는 놀잇감
- 긍정적 놀이를 증진시키는 기본적 놀잇감
블록 , 퍼즐 , 소꿉놀이 , 인형 , 동물 , 곤충모형
자동차 , 트럭 , 배 , 비행기 , 기차모형
찰흙 , 자연물 ( 조개껍데기 , 나뭇잎 , 도토리 등 )
기초 미술자료 , 공
②제공되지 않아야 할 놀잇감의 선별 기준
- 부정적 놀이를 유도하는 놀잇감 특징
짧은 기간 동안 놀이하고 더 이상 흥미를 유발하지 못하는 놀잇감
한 가지 방법으로 놀이하게 하는 놀잇감
한 연령 또는 한 발달단계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놀잇감
상상력 , 탐색활동을 자극하지 못하는 놀잇감
폭력적 행동을 유발시키는 놀잇감
정형화된 역할만 강조하는 놀잇감
-건강하지 못한 식생활과 연관된 놀잇감
-정형화된 성역할을 강조하는 놀잇감
-영아를 위한 전자 놀잇감
-쇼핑이 놀이 중심 테마가 되어 있는 놀잇감
-놀잇감이 결합된 유아 도서
'놀이지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16. 놀이와 유아교육과정 (0) | 2022.06.13 |
---|---|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15. 놀잇감(놀잇감의 종류) (1) | 2022.06.12 |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13. 놀이환경(놀이터) (0) | 2022.06.10 |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12. 놀이환경(유아교육기관의 놀이환경) (0) | 2022.06.09 |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11. 유아기 연령에 따른 놀이의 특징 (0) | 2022.06.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