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1. 학습개요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형성의 중요성에 대해 학습한다
2. 학습목표
관계론의 이론을이해한다
3. 학습내용
◎ 관계형성의 중요성
․ 쌍방 간 상호작용의 산물/도움을 주는 관계/전문적 대인관계/시간적 제한 성
◎ 비에스텍의 ‘관계’에 대한 정의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감정과 태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 클라이언 트가 자신 과 환경에서 좀 더 나은 적응을 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
․ 펄만 : 관계는 정서적인 유대 및 인간적인 도움을 위한 수단
․ 노던 : 일차적으로 한사람으로부터 다른 사람에게로 흘러가는 감정적인 반 응
․ 핀커스와 미나한 : 사회복지사와 그가 관계하는 다른 체계들 간의 정서적 유대로 볼 수 있으며 이들 관계에는 협력, 협상 또는 갈등의 분 위기 가 포함될 수 있음
→ 의도적 관계, 역동적, 정서적 ․ 감정적
◎ 원조관계 형성의 구성요서
․ 수용적/정서적/역동적/목적적/시간제한적/권위적(전문가로서의 힘)/진실성 과 일치성/ 통제된 관계
* 전문적 관계의 특성(존슨)
통제된 관계
※ 전문적 관계의 기본요소(콤튼과 갤러웨이)
타인에 대한 관심, 헌신과 의무, 수용과 기대, 감정이입, 권위와 권한, 진 실성과 일치 성, 전문가적 자질(용기, 창조성, 성숙 등)
◎ 관계의 기본원칙
․ 관계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상호작용의 산물로 합의된 의식적인 목적을 갖고 결과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수행! 관계 속 에서 사회복지사의 권위를 갖는다. 관계의 질은 사회복지실천의 효과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 좋은 관계란 따스함, 수용, 이해, 존경이 특징이다.
※ 비에스텍의 관계의 7대 원칙
* 개별화 : 클라이언트 개개인의 독특한 자질을 알고 이해하는 일. 개별적으 로 취급받기를 원하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에 기초
․ 사회복지는 인간에 대한 편견이나 선입견으로부터 벗어나야 함. 인간행동 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가지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함. 클라이언트의 언어 적 및 비언어적 표현을 잘 경청하고 관찰해야 함. 클라이언트의 감정 과 사고를 민감하고 포착하고 개입해야 함
→ 사회복지사는 면접시간과 장소에 있어서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상황을 배 려하고 면접 전에 사례기록을 통한 사전 준비를 하는 등 세심한 배려 가 필요함. 클라이언트가 자신 이 하나의 개별적인 인간으로 존중받는 느낌이 들도록 해야 함
* 의도적인 감정표현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 특히 비난받을지도 모르는 부정적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는 것.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에 기반
․ 감정표현은 클라이언트의 스트레스 해소나 긴장완화에 도움, 문제인식을 보 다 정확히 하도록 함, 진지하게 경청하는 것 자체가 심리적 지지로 치료적 가치가 큼, 클라이언 트의 부정적 감정자체가 문제
→클라이언트가 감정을 표현하도록 장려하고 감정표현을 경청, 주의할 것은 클라이언트가 표현한 감정에 대한 성급하거나 과도한 해석 비현실 적인 보장, 비난이나 비판을 하지 말아야 함
* 통제된 정서적 관여 : 문제에 대한 공감적 반응을 얻고 싶은 인간의 욕구 에 기반, 클 라이언트의 표현된 감정에 호응하기 위해 정서적으로 관여
․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민감성, 이에 대한 이해, 적절한 반응으로 구성. 사회복지사의 민감성이란 클라이언트가 무엇을 느끼 고 생각하는지 민감하게 파악하고 대처하는 것을 말함
* 수용 : 있는 그대로의 개인을 편견 없이 받아들이는 것. 가치 있는 인간으 로서 인정 받고 싶은 인간의 욕구에 기반
․ 수용과 동의는 다름. 수용이란 한 인간으로서의 클라이언트의 가치, 있는 그대로의 현실, 그의 감정을 받아들이는 것이지 그의 일탈적 행동에 동의 하는 것은 아님
* 비심판적 태도 : 문제나 욕구의 원인이 클라이언트의 잘못 때문인지 아닌지 책임이 있 는지 심판하지 않는다는 원칙. 심판받지 않으려는 인간의 욕구에 기반
*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 사회복지실천 전 과정에 걸쳐서 클라이언트가 모든 의사결정 에 참여하여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자유를 누리는 것. 자신의 삶에 대해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자유를 누리는 것을 의 미함
․ 사회복지사의 판단에 따라서 행동방법을 결정하도록 교모하게 이끄는 ‘조 종’은 피함
* 비밀보장 : 사회복지사가 전문적이 ㄴ관계를 통해 밝혀지는 클라이언트에 관 한 정보를 누설하지 않는 원칙. 사적인 비밀이나 정보를 지키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에 기반. 비밀 보장은 절대적인 원칙이 아님
․ 도구적 만족(무엇을 달성했는가)과 표현적 만족(어떻게 목적을 달성하는가) 을 균형 있게 얻는 것이 바람직함
*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와 관계 다루기
․ 물리적 조건 : 장소(사람들이 마음놓고 이야기 할 수 있는 공간, 방해받지 않는 독립적인 공간이 좋음. 너무 독립적인 공간은 공포심 유발. 적 당히 독립적이고 개방적이 어야 함 - 적당한 조명, 채광 고려), 태도 (사적인 전화는 받지 않아야 함), 시간(면접 의 목적에 따라 달라짐. 50분 정도가 적당)
․ 라포(Rapport) 형성 : 신뢰, 공감대(목적 분명) 형성, 클라이언트와 사회복 지사 간의 상호이해와 직업관계 수립을 가능하게 하는 조화, 공감, 화합의 상태. 라포가 형성돼 야 면접이 가능함.
※ 저항 : 침묵, 핵심에서 벗어난 주제를 말하는 것, 무력함의 표현, 문제를 축 소하거나 마술적 해법을 기대하는 것, 저항의 심리를 행동으로 나타낸 것
․ 불신 : 클라이언트가 그동안 거부, 거절당했던 것을 사회복지사에게 적용. 환경이라는 체계에서 가진 불신이 클라이언트 삶 속에 잠재되어 사회복지사 를 믿지 않음
․ 전이 : 클라이언트의 과거 감정이 사회복지사에게 적용. 클라이언트가 인 간관계에서 겪었던 감정을 사회복지사에게 갖는 것
․ 역전이 : 사회복지사가 어떤 클라이언트가 너무 싫거나 너무 좋을 때, 기 계적인 반응, 감정조절이 안될 때
※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를 다루는 방법들
․ 긍정적 재해석 : 클라이언트의 부정적 감정에 대해 사회복지사가 긍정적인 의미 부여
ㆍ 문제를 성장의 기회로 재규정 : 문제를 성장과 도전의 기회로 인식
ㆍ 부정적인 감정을 클라이언트가 직접적으로 인식하도록 하는 것
4. 정리하기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의 정의와 특징 의미와 차이에 대해 확인하고 7대 관계론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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