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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 및 시험관련 직업심리 및 상담학 핵심 요약 요점 정리 4. 직업상담의 기술(사정과 가설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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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직업상담의 기술(사정과 가설 설정)

<차례>
1. 면담(인터뷰)기반 평가
2. 평가의 가설
3. 평가와 가설 개발
4. 인지능력 교정과 평가
5. 인지능력 평가 전략
6. 내담자 동기 평가
7. 동기평가 자료 사용
8. 내부 역할 일치 평가
9. 역할 간 관계 평가

1. 면담기반 평가
◆ 목적
 내담자의 인지(인식)능력 부족 확인
 인지능력 부족의 원인 평가 및 개선
 진로상담을 방해하는 내담자의 동기 문제 감지능력 개발
면담기반 평가
: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정보를 모으고 문제의 본질에
대해 결론(진담적 의미- 사정과 가설)에 이르는 분석적인 평가의
한 측면
: 내담자의 주요 문제를 결정하는 자료를 수집, 사용


① 상담자는 진로상담과정내내 내담자에 대해 끊임없이 가설가정
② 내담자 자기진단+상담자 진단정보 기반으로 다양한 전략 사용
① 내담자와 함께 확인
② 진로상담에서의 평가는 내담자의 생각을 포함하는 것이 중요
- 내담자의 자기진단에서 시작
가설 1 : 정보부족의 경우(특성이론 바탕)
– 흥미, 가치관, 성격, 능력 등에 대한 정보 탐색
가설 2 : 직업의식 및 진로발달 부족의 경우(진로발달이론 바탕)
– 숙련도, 숙련도 일반화 정보 탐색



2. 평가의 가설
① 인지(인식)능력의 한계 평가
② 내담자의 동기 평가
③ 다른 생애역할과의 연결성 평가
① 심각한 정신건강 및 심리적 문제가 진로선택, 변화, 진보를
제한할 때
③ 여가(레저), 결혼, 시민생활 등의 인생역할과 진로관계의 인식
/ 진로와 다른 인생역할들의 상호보완적으로 계획된 정도
/ 인생계획수행을 위해 중요한 다른 것들과 함께 계획하는 기술



1) 진로선택 단계 평가
① 첫 진로 선택하는 내담자
② 진로를 바꾸려는 내담자
③ 직업을 바꾸려는 내담자

1) 진로상담 시 평가 – 간단한 경우
① 자기인식정도/ 직업과 직업세계에 대한 지식/ 적절한 진로기회 인식 정도/ 열
악한 의사결정 전략 사용과 같이 진로선택을 방해하는 결점/ 진로선택 능력에
대한 내담자의 자신감/ 직업을 찾거나 구직시 인터뷰 기술과 같이 진로선택 수
행과 관련된 내담자 기술
② 심층적 정신변수(인지능력 문제)/ 스트레스의 특정 원인 확인/ 역할내 통일성
③ 새로운 진로를 선택하는 데 필요한 기술 보유 여부/ 새로운 기술 습득 가능성
여부/ 근무지 재배치, 영구적 혹은 일시적 봉급 감소, 지위 하락 등의 진로변경
에 따르는 변화에 대한 자신과 관련된 사람들(배우자와 가족)의 수용 여부/ 개
인적 특징(연령, 건강, 핸디캡 등)과 변화의 적합성 여부

2) 진로상담 시 평가 – 복잡한 경우
① 1단계 : 자기진단
② 2단계 : 자기진단 거부 – 인지 능력의 문제 진단됨
③ 3단계 : 개인 문제가 드러남
④ 4단계 : 내담자 자기진단 설명
⑤ 5단계 : 자기진단 거부 – 상담자의 진단가설 공유
⑥ 6단계 : 내담자가 상담자 견해 수용


3) 진로상담 시 평가 – 직장인인 경우
① 1단계 : 인지능력 확인
② 2단계 : 내담자 동기 확인
③ 3단계 : 내담자 동기 문제 해결
④ 4단계 : 만족스러운 의사결정 기술 제안
⑤ 5단계 : 다른 정보 제시(완고한 배우자/ 내담자의 특별기술/ 연령)
⑥ 6단계 : 내담자 자기인식 개발 필요성 제시
⑦ 7단계 : 현 직업과 가치관의 일치도 확인
⑧ 8단계 : 직업역할 내에서 가치관과 관련된 보상적 인생역할 개발로 목표 재조정


4. 인지능력 교정과 평가
1) 인지능력 평가
• 오보(단순한 경우/ 복잡한 경우)
• 특수성의 결여
• 불가능 또는 필연이라 가정
• 원인과 결과의 오류
• 의사소통의 방해(아직,,, 그러나,,)
• 강제 명령
• 편협한 생각
• 여과(좋은 것만 듣기/ 나쁜 것만 듣기)
• 천국의 보상/ 순교
• 비난
• 잘못된 의사결정 스타일
• 자아인식 부족
• 실현 불가능한 기준으로 인한 자존감 저하
• 무력함
• 정형화

5. 인지능력 평가전략
1) 진로 계획에 대한 내담자의 생각 테스트(상담자와)
① 진로 의사결정에 관한 믿음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서
② 의사결정 시 느끼는 불안 조사
③ 의사결정의 태도 평가
④ 자기효능감에 대한 질문서
⑤ 직업상황 확인
⑥ 직업 결정단계 확인

6. 내담자 동기 평가
1) 동기부족(인지능력 부족으로 인한 극단적 사고 등)
① 결정에 부여된 중요성(상황의 중요성) 평가
② 능력에 대한 확신(자기효능감에 대한 기대수준) 평가
③ 결과에 대한 확신(결과에 대한 기대수준) 평가
④ 수행의 개인적 기준 평가
1~10점으로 평가
현재 진로선택 및 변경의 중요성은?
현재 적절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당신의 능력은?
당신의 선택이 상황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당신의 확신은?
당신의 진로선택의 기회를 잘 찾아내는 것의 중요성은?

7. 동기 평가 자료 사용
1) 낮은 동기 대처 전략
① 현재 진로선택의 중요성을 증대시킨다
② 훌륭한 선택 및 변경을 할 수 있다는 자기효능감을 증대시킨다
③ 진로상담이 원하는 결과를 가져다 줄 것이라는 확신을 증대시킨다
④ 진로상담의 결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내담자가 충분한 노력을 기울
이도록 하는 기준을 강화시킨다.

8. 내부 역할 일치 평가
1) 확인 사항
① 자신의 만족 – 흥미, 가치관 등의 강화를 통해
② 수행의 만족도 – 작업환경에서 직장 상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수준의 작업 수행능력을 가질 때
현재의 직업이 왜 문제가 되는지 또는 한 개인이 다양한 흥미나
직업에서 잘 기능하고 만족할 수 있는지에 대해 평가


9. 역할 간 관계 평가
1) 확인 사항
① 스트레스 누적으로 인한 빈약한 진로선택 – 다른 역할에도 부정적
② 건강, 연령, 중요한 사람들과의 관계로 인한 지위 곤란
보상적 역할을 통해 스트레스, 불만을 해소할 수 있도록 금전적
지원과 시간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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