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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경영학, 인간관계, 처세술 등 리더십 핵심 요점 정리 57. 성공리더의 이미지 메이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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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성공리더의 이미지 메이킹

 

1) 첫인상 관리


- 첫인상이란?
처음 만나는 상대가 나에게 느껴지는 정보를 극히 주관적으로 해석해서 기억에 남는 느낌.
♠  어느 심리학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인간이 상대방으로부터 받는 인상은 처음 30초 동안에
90%가 결정된다고 함.
- 첫인상을 결정하는 결정요인은 ?
♠  1위: 얼굴표정(74.5%)
♠  첫인상은 바뀔까?
♠  첫인상을 바꾸는데 걸리는 시간은?


(1) 첫인상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5가지 심리학적 효과
♠  초두효과
- 먼저 들어온 정보가 나중에 들어온 정보보다 전반적인 인상형성에 더욱 강력한 영향을 미
치는 영향.
♠  후광효과
- 그 대상의 특성이 다른 특성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 현상.
- 어떤 사람이 가지고 있는 한 가지 장점이나 매력 때문에 관찰하기 어려운 다른 점까지 좋
게 평가됨.(첫눈에 반하면 다른 것들도 다 좋아 보임)
♠  대비효과
- 너무 매력적인 상대와 함께 있으면 그 사람과 비교되어 자신이 평가 절하되는 현상.
♠  부정성 효과
- 부정적인 특성이 긍정적인 특성보다 그 사람의 인상형성에 더욱 강하게 적용하는 현상.
♠  반사효과
- 지위가 높거나 유명한 사람과 있을 때 사회적 지위나 자존심이 고양되는 현상.
- 특정 정치인이나 유명인과 친분을 내세우는 등의 심리.

 

(2) 첫인상 개선을 위한 3가지 효과
♠  첫인상! 개선할 수 있음.
♠  첫인상이 좋지 않더라도 지속적인 좋은 행동과 태도로 인해 첫인상의 인식과 평가가 바뀔
수도 있음. 예)
수면자 효과, 반발효과, 충격효과
♠  수면자 효과
- 자고 일어나면 기분이 한결 가벼워지는 것처럼, 처음에 각인되었던 정보가 흐려지는 현상
♠  반발효과
- 반복해서 제시되는 행동이나 태도가 첫인상과 다르면 그 상대에 대한 인식이 바뀌는 현
상.
♠  충격효과
- 평상시에는 전혀 느끼지 못했던 충격적인 일이나 예상 밖의 행위를 해서 개인에 대한 인
상이 일시에 바뀌는 현상.
- 상대방의 인식을 바꾸는 방법이 파격적인 만큼 위험도 따름.


2) 이미지 메이킹


① 이미지란?
♠  사전적 의미 ?
- 마음속에 그려지는 사물의 감각적 영상, 심상
- 어떤 사람이나 사물로부터 받는 느낌이나 인상
② 이미지 형성 조건?
♠  첫째, 첫인상은 대체로 7초 이내에 결정.
♠  둘째, 이미지의 55%는 시각정보를 통해 결정. (표정, 인사, 자세, 용모, 옷차림 등)
♠  셋째, 이미지의 38%는 청각정보를 통해 결정. (말하는 느낌, 목소리 크기와 밝기 등)
♠  넷째, 이미지의 7%는 언어정보를 통해 결정. (말하는 속도, 정확한 발음, 말씨, 경어의 올바
른 사용법 등)
♠  소통할 때 가장 많이 주고받은 이미지가 그 사람의 시각적 , 청각적 이미지.
- 매러비언 차트

 

③ 이미지 구성 요소

④ 이미지 메이킹이란
♠  자신이 원하는 가장 훌륭한 목표이미지를 정해놓고 그 모습을 만들기까지 차이를 극복해 나
가는 의도적이 변화과정.
♠  내적이미지 + 외적이미지 = 이미지
- 내적이미지: 인성, 품격, 인격, 개인의 성격이나 행동을 판단할 수 있는 것
- 외적이미지: 인상, 체형, 목소리, 헤어스타일, 패션스타일
♠ 시각적으로 쉽게 판단 가능한 요소


3) 호감 가는 이미지 연출 방법


① 표정

‘웃는 얼굴로 00000할 수 없다!’
→ 사람의 뇌는 행동과 상상을 완벽하게 구별하는 능력이 없음. (레몬실험)

♠  감정을 컨트롤 하고 싶다면?
- 입꼬리를 웃는 것처럼 살짝 올려주면, 뇌는 웃는 것이라고 인식하여 웃는 표정과 말투를
만들어줌.
♠  눈 표정 관리
- 눈과 입이 웃고 있고,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뤄 긍정적인 자연스러움이 나오는 표정.
- 미국의 이모티콘: 웃는 표정 :) , 슬픈 표정 :(


- 한국의 이모티콘: 웃는 표정 ^^ , 슬픈 표정 bb
- 억지 표정이 아닌 자연스럽고 온화하며, 상황에 맞는 적절한 표정을 짓도록 평소에 연습
을 해보자.
② 말씨
♠  자신감 있고, 성실하고 믿음직하며, 친절하며 따뜻함이 묻어나는 말투


♠  <성공스피치 6가지 전략>
- 공감대를 형성하라.
- 이야기 체로 말하라.
- 입을 다물고 귀를 열어라.
- 자신에 대한 정보를 노출하라.
- 발표 불안증에서 벗어나라.
- 상위인지 능력을 높여라.
③ 용모 복장
♠  남들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깨끗하고 단정한 용모와 복장이야말
로 가장 기본적인 요소.
♠  매일 하루 일과를 시작하기 전 자신의 모습을 점검하는 습관을 들이고, 자신의 모습과 일에
어울리는 용모와 복장을 갖춤으로써 프로다운 이미지를 연출할 필요가 있음.
♠  시간, 장소, 상황에 맞추어 품위 있고 단정하며 세련되게 입어야 함.
④ 바른 자세
♠  상대를 대하는 올바른 자세
♠  손, 발의 움직임뿐만 아니라 모든 언행과 태도, 자세가 상대에게 편안함과 배려하는 마음을
전달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 함.
♠  바른 자세는 자신감의 표현임은 물론 상대방에게 대화의 즐거움을 주는 태도의 표현이며, 자
신의 교양 수준을 가늠하는 잣대이기도 함.
⑤ 인사

♠  상황별 인사법
- 상사나 동료들을 만날 때마다 인사를 해야 하는가?
♠  처음 만났을 때는 정중하면서도 밝고 명랑한 인사, 그 이후에 다시 마주칠 때에는 가

벼운 목례가 좋음.
- 근무 중 이나 작업 중일 때의 인사는?
♠  인사를 할 정도의 여유로운 상황이라면 하되 할 수 없는 경우 하지 않아도 무방함.
- 잘 모르는 타부서의 사람이 인사를 하는 경우에는?
♠  예의 바른 인사는 손해 보지 않음. 예의 바른 인사와 답례는 바람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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