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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경영학, 인간관계, 처세술 등 리더십 핵심 요점 정리 32. 서번트 리더십과 조직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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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서번트 리더십과 조직성과

 

* 서번트 리더십이 본질을 충분히 살리면서 일상의 관리에서 다음과 같은 특성을 발휘할 때 조직의 고성과창출로 연결되는 것이 가능

1) 그린리프 연구센터의 서번트 리더의 6가지 주요 특성


(1) 경청(Listening)
경청은 부하에 대한 존중과 수용적인 태도로 이해하는 것
▶  리더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경청을 해야 부하가 바라는 욕구를 명확히 파악

 

(2) 공감(Empathy)
▶  공감이란 차원 높은 이해심, 리더는 부하의 감정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부하가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알아내고 리드해야 함


(3) 치유(Healing)
▶  치유는 리더가 부하들을 이끌어 가면서 보살펴 주어야 할 문제가 있는가를 살피는 것


(4) 스튜어드십(Stewardship)
▶  서번트 리더는 부하들을 위해 자원을 관리하고 봉사해야 함


(5) 부하의 성장을 위한 노력(Commitment to the growth of people)
▶  부하들의 개인적 성장, 정신적 성숙 및 전문분야에서의 발전을 위한 기회와 자원을 제공해야 함


(6) 공동체 형성(Building community)
▶  조직구성원들이 서로 존중하며, 봉사하는 진정한 의미의 공동체를 만들어 가야 함


2) 서번트리더십과 조직성과와의 사례연구


(1) <일하기에 가장 훌륭한 포천 100대 기업> 중에서 3분의 1이 넘는 기업이 서번트
리더십 철학 을 바탕으로 리더십 개발에 접근


(2) 상위에 위치하는 많은 기업들은 서번트 리더십을 조직의 리더십 철학으로 명문화
시키고 있음


(3) 서번트 리더십을 조직의 리더십 철학으로 명시하는 기업들이 급증


(4) 사우스웨스트 항공사(Southwest Airlines)
▶  일하는 재미가 넘치는 사랑의 기업문화
▶  실천하는 서번트 리더십 문화
▶  최고 경영자의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생각
▶  켈러 회장은 어떤 업종에서도 종업원에 대한 배려와 협력, 유머와 일하는 재미가 넘치는 기
업문화 정착가능
중요한 역할은 최고 경영자와 리더들의 서번트 리더십 실천 의지


(5) 대머리에게 빗을 권하지 말라 (Never offer your Comb to a bald Man!)
▶  상대의 의사에 관계없이 무조건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권하게 됨
▶  선의에서 나온 것이기는 하지만, 때로는 그러한 무신경한 행동이 상대에게 상처가 됨
▶  서번트 리더십은 상대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를 파악 하는 데서 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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