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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경영학, 인간관계, 처세술 등 리더십 핵심 요점 정리 6. 리더십의 행동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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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리더십의 행동이론

1) 행동이론의 의의


(1) : 특성이론의 초점: 어떤 특성을 가진 리더가 효과적인가를 규명하는 것


(2) 행동이론 의 초점 (behavioral theory) : 어떠한 행동을 하는 리더가 효과적인가를
밝히는 것
1940년대 후반 → 다양하고 특별한 리더의 행동이 부하나 부하들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여러 가지 개념을 도출해내기 시작

▷  1940  년대 말부터 1960 년대 초 사이 → 대부분의 연구는 높은 성과와 관련 있는 리더의 행
동에 연구의 초점을 둠
▷  이러한 연구의 흐름을 리더십의 행동이론이라고 함


(3) 행동이론에서 조직의 성과
▷  리더의 행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관점에서 리더의 행위 패턴과 리더십의 유효성을 관련
지우고 어떠한 , 행동패턴이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하는지에 연구의 관심을 맞춘 것


(4) 리더십의 행동이론에 관한 주요 이론
▷  아이오와 대학의 리더십 연구
▷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
▷  미스미의 PM이론
▷  미시간 대학의 리더십연구
▷  블레이크와 무튼의 관리격자이론
▷  리커트의 시스템4이론
▷  스칸디나비아 연구 등


2) 행동이론에 대한 이론들


(1) 아이오와 대학의 리더십 연구
▷  1939년 아이오와 대학의 리피트와 화이트는 K. Lewin  의 지도하에 10대 소년들로 구성된
한 클럽을 대상으로 리더십 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소년들이 어떠한 행동을 보이는가를 실험
연구함
▷  리더십을 세 가지 즉 , , , 민주형 전제형 자유방임형으로 나누어 리더십 행동이론에 관한 개척
적인 연구를 실시함
- (autocratic leadership) : 전제적 리더십 조직 내 모든 의사결정을 리더 혼자서 행하는 리
더십
- (democratic leadership) : 민주적 리더십 의사결정 권한을 부하들에게 대폭 위임하는 리
더십
- (laissez-faire) : 자유방임적 리더십 부하에게 의사결정의 권한을 완전히 위임하는 리더십
▷  10대 소년들로 구성된 한 클럽을 대상으로 리더십 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소년들이 어떠한
행동을 보이는가를 실험 연구
▷  실험에서 소년들은 비슷한 물건 가면 모형비행기 장식 비누로 ( , , , ) 만든 조각품 등 을 만들도록

▷  리더는 한 집단에서 다른 집단으로 6주마다 옮겨가며 매번 대상 집단을 바꿀 때마다 각기
다른 리더십 스타일을 택하도록 함
▷  Iowa , 대학의 연구팀은 이 실험을 통해 특정 리더십 스타일이 집단구성원의 만족과 좌절감
도전감 등의 변수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를 관찰

▷  연구결과 20명 중  19  명의 소년이 민주형 리더를 선호
▷  그 이유로 소년들은 ‘권위형 리더들은 자신들이 원해서 하려는 것을 못하게 했고, 자신들은
그저 일만 빨리 해내야 했다 고 ’ 불평
▷  반면 ‘민주형 리더들은 윗사람 행세를 하지 않았고 그러면서도 항상 할 일이 많았다’고 말함.
▷  결과적으로 Iowa대학의 연구는 리더십과 작업생산성과의 관계를 설명하지는 못하였지만 민
주적 리더십과 구성원의 만족 간의 긍정적 관계를 밝혀냄
▷  한편 방임형 리더는 리더에 대한 도전적 행동만을 유발시킴
▷  이후 많은 후속연구들의 결과 요약
- 민주형 리더십은 일관되게 구성원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
- 집단행위 특성과 관련해 민주형 리더십에서는 집단응집력이 강한 반면 권위형 리더십에
서는 냉담하고 공격적인 특성을 보임
- 리더 부재 시 민주형 리더십하의 구성원들은 지속적으로 작업을 하는 반면 권위형 리더십
에서는 좌절감을 느낌
- 생산성과의 관계에서는 권위형과 민주형 리더십 간의 우열을 가리지 못함


(2)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
▷  오하이오 주립대학에서는 1945  년 리더 행동기술 질문서 (LBDQ) 를 사용하여 리더십을 분석

▷  그 결과 뚜렷하게 다른 두 가지의 리더십 유형을 발견함
- 구조주도형 리더십 (Initiating Structure) :  리더가 목표달성을 위해 과업을 분명히 할당하
고 절차를 확인하며 성과기준과 회의시간 준수 등을 요구하고 챙기는 행동을 의미
- 배려형 리더십 (Consideration) :  리더가 업무 수행을 할 때 부하와 상호신뢰를 형성하며
온정 존경 , 및 부하의 복리후생에 대한 관심 등을 표시하는 행동으로써 인간관계의 유지
에 더 큰 관심을 두는 행동을 의미
▷  연구결과 배려와 구조주도의 높고 낮음에 따라 나타난 4가지의 리더십 유형 중 구조주도가
높고 배려도 , ( , ) 높은 리더십 구조주도 배려 일 高 高 때 가장 효과적인 리더십 유형인 것으로 나
타남


(3) 미시간 대학의 리더십 연구
▷  1947 년 미시간대학교의 조사연구센터는 리더십을 두 가지의 유형 즉 인간 중심적 리더십
과 직무 중심적인 리더십으로 나눔
- 인간 중심적 리더십 (person-centered) : , ,  부하에 대한 신뢰 부하의 존중 부하의 복리후생
에 대한 관심에 초점을 두는 리더십
- 직무 중심적 리더십 (job-centered) : 과업의 정의와 할당 엄격한 감독 합법적 강제적 권
력의 사용에 초점을 두는 리더십
▷  미시간 대학의 연구에서는 리더십 유효성은 양적 인지표 뿐만 아니라 비량적인 성과지표도
동시에 고려
▷  연구결과 양적 비량적 지표를 고려할 때 높은 성과를 올린 리더들은 인간적인 측면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는 인간중심적 리더인 것으로 나타남

 

(4) 블레이크와 무우튼의 관리격자이론
▷  블레이크와 무우튼 은 (R.R. Blake and J.S. Mouton) 오하이오 주립대와 미시간대의 연구를
바탕으로 생산에 대한 관심과 인간에 대한 관심의 개념을 교차시킨 managerial grid
theory( ) 관리격자이론 를 정립함

 

▷  관리격자는 리더가 지향할 수 있는 방향을 2차원 종축에는 인간에 대한 관심
의 정도를 횡축에는 생산에 대한 관심 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각각 9  등급으로 나누어 총 81개의 리더십 유형을 도출
▷  기본적인 형태로 (1.1) impoverished leader, (1.9) country club leader, (9.1) 형의 형인 형
인 autocratic task leader, (5.5) middle of the road, (9.9) team leader 형인 형인 등을 들
고 있음
▷  이 중에서 (1.1) , 형의 리더십은 가장 경계해야 할 리더십 유형인데 반해 가장 이상적인 형태
의 리더십은 (9,9)형으로 보고 있음


(5) 행동이론의 연구
▷  리더의 행위 스타일에 중점을 두고 다양하고 특별한 리더의 행동이 부하들의 성과만족에 어
떤 영향을 미치는가와 리더의 어떤 행동이 조직의 유효성을 가져오는가를 연구
▷  과업지향형 리더와 관계지향형 리더라는 두 가지 요소에 중점을 두고 연구함

이론 과업지향형 관계지향형
오하이오주립大
연구
구조주도-
임무할당, , 과업수행
방법지시, 과정통제
배려-
하급자의 처지를 이해,
따뜻한 감정 어려울 , 때 도움을
줌.
미시간大
연구
생산 중심-
과업의 기술적 생산적 / , 측면 강조
종업원은 과업수행의 수단
종업원 중심-
인간적 관심, , 개성존중
개인적 욕구 수렴

 

3) 행동이론에 대한 평가


(1) 리더들에게 발견될 수 있는 의미 있는 행동범주를 파악해 내어 이러한 행동이 리
더십 유효성 (하위자의 성과와 만족 등) 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규명하는 데 노
력을 집중하였음


(2) 하위자의 성과와 만족에 리더십이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에만 치우친 연구를 했던
경향이 있음


(3) 모든 상황에서 유효하게 작용할 수 있는 리더의 행동을 파악하여 보편적이고 타
당한 이론을 제시하고자 했으나 실효를 거두지 못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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