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조언어학

한국어학, 문학창작과 등 대조언어학 핵심 요점 정리 19. 음절에 따른 학습자 오류

728x90
반응형

19. 음절에 따른 학습자 오류

1) 영어권 학습자 오류의 예

 

 값[갑ㅅ] 닭[달ㄱ] 삶[살ㅁ]
 닭이[다기] 읽어요[이러요/이거요]

- 의 경우: 음절 말에서 자음군의 발음이 불가능하지만 영어에서는 가능하므로
초급영어권 학습자들은 이런 경우 두 받침을 모두 발음하려는 경향이 있음
-
의 경우: 겹받침의 경우 두 가지 자음 중 하나만 발음하는 것을 강조하다 보면
‘닭이’, ‘읽어요’에서는 연음 전에 자음을 탈락시키는 오류가 나타나기도 함

 

 

2) 일본어권 학습자 오류의 예

 

날다[나루다] 길[기루] 일본[이루본]

 

→ 대부분 음절이 모음으로 끝나기 때문에 한국어에서 자음으로 끝나는 음절에 [으] 또는
[우]를 추가하여 발음하는 오류를 범함

 

3) 중국어권 학습자 오류의 예

복잡[보짭] 대학교[대하교] 꽃[꼬]

→ 중국어에서는 종성에 올 수 있는 장애음이 없으므로 한국어의 종성 장애음을 탈락 시켜
발음하는 오류를 범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