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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심리학

나의 성격은? 상담, 심리학 필수 성격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14. 분석심리이론의 주요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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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분석심리이론의 주요 개념

 

1) 정신의 구조

융은 인간이 전체적 성격을 갖고 태어나며 일생을 통해 이러한 타고난 전체성을 분화하고
통합해 간다고 봄
○  전체적 성격인 정신의 수준을 크게 의식과 무의식으로 구분
○  무의식을 개인무의식과 집단무의식으로 세분화한 후, 집단무의식을 중심으로 분석심리학을 확립

○  자아
- 어떤 지각, 생각, 감정, 기억 등이 의식에 올 수 있는 가를 정하는 문지기로서 ‘성격의 집행자
- 어제와 오늘의 자신이 같은 것으로 느끼는 것은 이 자아의 연속성과 동일성에 의함
- 자아를 통해 자신을 외부에 표현하고 외부 현실을 인식


(1) 의식
○  우리가 직접 알고 있는 정신의 부분
○  자아에 의해서 지배되는 부분
○  의식과 관련하여 중요한 내용인 태도와 기능을 이해하는 것 필요
① 태도 : 의식의 주인인 자아가 갖는 정신적 에너지의 방향
- 자아가 외부 대상에 지향하는 방향이 수동적인가, 능동적인가에 따라 성격 태도가 결정됨
- 외향성 : 능동적인 태도
- 내향성 : 의식을 자신의 내적 주관적 세계로 향하게 하는 성격태도
- 두 가지 성격태도를 모두 가지고 있으며, 둘 중 어느 태도가 지배적이냐에 따라 태도가
결정됨.
② 의식의 기능 : 주관적 세계와 외부 세계를 지각하고 이해하는 서로 다른 방식 의미
- 정신의 기능적 구성 요소 : 사고, 감정, 감각, 직관
- 합리적 차원(사고-감정)과 비합리적 차원(감각-직관)으로 구분됨 ⇒ 이러한 기능 중 어느
것을 우선적으로 사용하는가에 따라 기본적인 성격이 달라지는 것.
- 심리적 태도와 기능을 조합하여 여덟 가지 심리적 유형 결정 : 외향적 사고형, 외향적
감정형, 외향적 감각형, 외향적 직관형, 내향적 사고형, 내향적 감정형, 내향적 감각형,
내향적 직관형


(2) 무의식
① 개인무의식
○  의식에 인접해 있는 부분으로 쉽게 의식화될 수 있는 망각된 경험이나 감각경험으로 구성됨.
○  개인무의식의 자료는 개인의 과거 경험으로부터 비롯된 내용
○  개인무의식은 프로이드의 전의식과 유사한 개념이지만, 무의식까지 포함한 개념
○  의식되었지만 그 내용이 중요하지 않거나 고통스러운 것이기 때문에 망각되었거나 억제된
자료의 저장소
② 집단무의식
○  융이 제안한 독창적 개념으로 분석심리학의 이론 체계에서 가장 핵심적 개념
○  개인적 경험이 아니라 사람들이 역사와 문화를 통해 공유해 온 모든 정신적 자료의 저장소
○  인간의 정신적 소인이 유전된 것으로 생각
○  인류 역사를 통해 선조로부터 물려받은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정신적 소인인 수없이
많은 원형(archetypes)으로 구성되어 있음
○  직접적으로 의식화되지는 않지만 인류 역사의 산물인 신화, 민속, 예술 등이 지니고 있는
영원한 주제의 현시를 통해 간접적으로 관찰될 수 있음

 

2) 정신에너지의 원리


○  전체적 성격을 정신이라 부름
○  정신에너지인 리비도를 통해 지각하고, 생각하고, 느끼고, 소망하는 심리적 활동이
수행된다고 봄
○  융에게 리비도는 전반적인‘인생 과정 에너지’로, 프로이드의 성적 충동은 그러한 에너지의
한 측면인 것
○  융이 제안했던 정신에너지가 기능하는 세 가지 원리는 ‘대립, 등가, 균형’의 원리.


(1) 대립 원리
○  정신을 대립 원리에 의해 작동하는 실체로서 생각
○  대립 원리는 신체에너지 내에 반대되는 힘이 대립 혹은 양극성으로 존재하여 갈등을
야기하며, 이러한 갈등이 정신에너지를 생산하는 데 필요하다는 것
예) 선과 악, 남자와 여자, 아이와 노인, 외향성과 내향성도 전부 우리 속에 들어앉은
성향들인데 대극의 한 쪽 면만을 인정하고 표출하면 내적분열이 오게 됨
예) 사랑과 증오는 정신 내에 존재하면서 행동으로 표현을 추구하는 긴장과 새로운
에너지를 창조
○  양극성들 간에 갈등이 커질수록 에너지는 더 많이 생성되고, 갈등이 없으면 에너지도 없으며
인생도 없다고 봄


(2) 등가 원리
○  물리학의 열역학 법칙인 에너지 보존 원리를 정신적 기능에 적용한 것
○  어떤 조건을 생성하는 데 사용된 에너지는 상실되지 않고 성격의 다른 부분으로 전환되어
성격 내에서 에너지의 계속되는 재분배가 이루어진다는 것
○  특별한 영역에서 정신가치가 약해지거나 사라지면, 그러한 에너지는 정신 내 다른 영역으로 전화됨
예) 당구에 대한 관심을 상실하면, 그러한 활동에 쏟았던 정신에너지가 새로운 골프로 전화됨
예) 깨어 있는 동안 의식 활동을 위해 사용하는 정신에너지는 잠자는 동안에는 꿈으로 전환됨

 

(3) 균형 원리
○  에너지 차이의 평형을 의미
예) 뜨거운 대상과 차가운 대상이 접촉하면 열은 같은 온도로 평형상태가 될 때까지 뜨거운
대상에서 차가운 대상으로 이동.
예) 두 가지 욕망이 정신가치에서 크게 다르다면, 에너지는 보다 강한 욕망에서 약한
욕망으로 흐를 것.
○  이상적으로, 성격은 모든 측면에서 정신에너지의 동등한 분배를 가지지만, 이러한 상태는
결코 성취되지 않음. 완전한 균형이 달성되면, 성격은 전혀 정신에너지를 갖지 못할 것.

 

3) 원형


○  집단무의식을 구성하고 있는 인류 역사를 통해 물려받은 정신적 소인

○  원형의 내용은 형태를 가진 이미지 또는 심상, 꿈, 신화, 동화, 예술 등에서 나타나는 상징을
통해서만 표현됨(Sharf, 2000, p.94)
○  인간이 갖는 보편적, 집단적, 선험적 상징들로 융의 분석심리학에서 성격의 주요한 구성요소
예) 신, 악마, 부모, 대모, 현자, 사기꾼, 영웅, 지도자 등 사람들이 삶을 영위하면서 형성해
온 수없이 많은 원초적 이미지가 원형.
○  융이 언급한 대표적 원형 : 페르소나, 아니마와 아니무스, 그림자, 자기(self)


(1) 페르소나
○  가면을 뜻하는 희랍어, 개인이 사회적 요구들에 대한 반응으로서 밖으로 내놓는 공적 얼굴
○  페르소나를 통해 다른 사람과 관계하면서 좋은 인상을 주거나 자신을 은폐시킴.
○  외부세계와 자아를 연결 ⇒ 페르조나를 잃으면 외부와의 관계를 상실
○  겉으로 표현된 페르소나와 내면의 자기가 너무 불일치하면 이중적 성격으로 사회적 적응에 곤란을 겪게 됨.

 

(2) 아니마와 아니무스
○  인간은 태어날 때 본질적으로 양성을 가지고 태어났다는 양성론 입장.
○  아니마 : 남성의 내부에 있는 여성성, 여성성의 속성은 사랑(eros)
○  아니무스 : 여성의 내부에 있는 남성성, 남성성의 속성은 이성(logos)
○  인간은 누구나 양성성을 갖고 태어나기 때문에 이성과 사랑을 겸비하고 있음.
○  성숙된 인간이 되기 위해서?
- 남자는 내부의 여성성, 즉 사랑을 이해하고 개발해야 함.
- 여자는 내부에 있는 남성성, 즉 이성을 이해하고 개발해야 함.
○  아니마와 아니무스의 긍정적, 부정적 영향은 어머니와 아버지와의 관계에서 영향을 미침.

 

<남성성과 여성성의 원형>

(3) 그림자
○  인간의 어둡거나 사악한 측면을 나타내는 원형
○  인류 역사를 통해 의식에서 억압되어 어두운 무의식에 있는 자료 및 인간의 원초적인
동물적 욕망에 기여하는 원형
○  인간의 양면성, 밝고 긍정적인 면과 어둡고 부정적인 면을 반영한 원형. 빛이 없이 그림자를
상정할 수 없기 때문에 ⇒ 어떤 면에서는 생명력, 자발성, 창조성의 원천이 되기도 하여
이로움을 주기도 함
○  상담에서 가장 장애가 되는 원형이 그림자 ⇒ 그림자를 없애기(부정)보다 ‘나’의 일부로
받아들여야 함. 상담자는 인간의 이러한 부정적 측면을 내담자가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 게
필요


(4) 자기(Self)
○  모든 의식과 무의식의 주인
○  전체로서 인간 성격의 조화와 통합을 위해 노력하는 원형.
○  인격이 성숙해 나가는 목적지는 자기임을 아는 것, 무의식 속에 깊이 있는 것을 의식화해서
사회적인 것과 본능적인 것의 조화로운 것을 추구하는 것
○  자기는 다른 정신 체계가 충분히 발달할 때까지 나타나지 않음. ⇒ 인생의 가장 결정적인
변화의 시기인 중년의 시기에 나타남.
○  개인의 자기실현은 자신에 대한 정확한 지각과 미래의 계획 및 목표를 수반함.


<자기실현의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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