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통신망 소프트웨어
일반적으로 통신망은 하드웨어 구성요소만으로는 사용자의 다양한 통신 요구사항
을 만족 시킬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융통성 있는 시스템을 구성하기 어렵다. 따라서
통신망 하드웨어를 이용하여 각 단말장치들의 다양한 통신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서는 하드웨어 구성요소와 단말장치의 통신 응용을 연결해 주는 통신망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가. 기능 및 조건
통신망 소프트웨어는 정보통신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하드웨어 장치 간에 데이터 전
송을 위한 송수신 기능과 제어신호, 그리고 드라이버(Driver)로서의 기능도 수행한다.
또한 단말장치의 접속 제어기능도 수행한다. 통신망 소프트웨어는 일반 응용 프로그
램과는 다르게 몇 가지 조건들을 만족하여야 한다. 먼저 통신망을 통해 수시로 데이
터를 입력받을 수 있어야 하며, 입력된 정보를 처리하고 그 결과에 대해 신속한 응답
이 가능하여야 한다. 또한 데이터의 송수신과 데이터 처리간의 비동기적 처리 조건을
만족해야 하며, 동시에 접근하는 여러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나. 프로토콜(Protocol)
프로토콜이란 정보통신을 구성하고 있는 시스템 간에 원활한 통신을 위하여 미리
정의된 하나의 약속으로 통신망을 구성하는 모든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들은 시스
템 상호간의 정보 교환을 위한 통신규약을 내장하고 있다. 통신규약이라 함은 상호간
의 접속이나 절단방식, 통신방식, 주고받을 자료의 형식, 오류검출방식, 코드변환방
식, 전송속도 등에 대하여 정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기종이 다른 컴퓨터는 통
신규약도 다르기 때문에, 통신을 하려면 표준 프로토콜을 채택하여 통신망을 구축해
야 한다. 대표적인 표준 프로토콜의 예는 TCP/IP가 있으며, 3장에서 자세히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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