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유아교육, 보육, 방통대 등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요점정리 12. 만3~5세 유아용 프로그램

728x90
반응형

<12장 만3~5세 유아용 프로그램>

<발달적 특징>

중심화 경향성- 상황의 한측면에 주의를 기울이고 다른 중요한 차원을 무시하는 경향

전환적 추론-하나의 특정한 사건으로부터 다른 특정한 사건을 추론하는 것

인지발달-자기중심적사고, 상징적사고, 물활론적 사고

 

<환경구성시 유의점>

공간은 유아가 활동 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넓어야함

시설과 교구는 유아가 성인의 도움 없이 스스로 사용하고 정리할 수있도록 한다.

활동 선택권을 주는 다양한 흥미영역을 배치

청결하고 안전한 환경, 적정온도와 습도유지

유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

혼자 놀거나 쉴 수 있는 공간 필요, 일상적인 보살핌이나 낮잠을 위한 물품과 놀잇감 보관

공간확보를 위해 가변형으로 구성되는 영아반과 달리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바를 반영하여 영역별로 연령에 따라 구조화된 특성을 띤다. 유아를 위한 환경구성은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흥미영역별로 배치하여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실내환경구성>

1영역-건조하고 조용한 영역-언어

2영역-활동적이고 건조한영역- 대근육,쌓기,목공,역할,음률

3영역-물이 있고 조용한 영역- 미술영역, 요리영역

4영역-활동적이고 물이 있는영역-과학영역, 손씻는곳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