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건강가정 사업의 실제1
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의의 및 기본안
Ÿ 가정생활 전반에 걸친 내용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며, 문제 예방적 성격의 프로그램에 주력.
원치 않는 임신, 혼외관계, 부부 갈등과 같은 문제들을 사전에 감소시킬 수 있는 관점에서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것이 바로 건강가정사의 주요 역할. 특히 다양한 연령층과 다양한 유형의
가정에서 나올 수 있는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며 프로그램 개발에
노력해야 함.
Ÿ 건강가정사는 신문, 인터넷, 각종 잡지 등에서 그 시대의 가정문제가 어떤 트랜드를 가지며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가에 관심을 가져야 함. 그리고 이런 문제들이 가진 주요 주제들을
정리하여 새로운 프로그램들을 개발하는 배경으로 활용해야 함. 우선 가족생활교육
기본안(Bredehoft & Walcheski, 2003)에 대해 살펴보자.
* 가족생활교육 기본안
1. 가족과 사회 가족문화의 다양성, 만남과 결혼, 친척관계, 성역할, 저출산, 일과 가정 |
5. 대인관계 자신과 타인의 이해, 커뮤니케이션 기술 친밀감, 사랑, 낭만성 이해, 타인에 대한 관심, 존경, 책임감 |
2. 가족상호작용 협동과 갈등, 의사소통, 의사결정, 가족스트레스, 위기의 가족, 특수한 가족의 요구 : 입양, 이민, 저소득, 군인, 장애가족 |
6. 가족자원관리 가족목표, 가족자원, 가족계획, 가족실행, 가족생활주기와 가족자원관리 |
3. 인간발달 신체적 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 사회발달, 도덕발달, 성격발달 |
7. 부모교육 단계별 부모됨, 부모의 권리와 의무, 가족생활주기별 부모의 역할, 부모됨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 |
4. 성 출산생리학, 성관계의 심리, 성적가치와 의사결정, 성기능장애, 대인관계와 성 |
8. 가족, 법, 정책 친족관련법, 결혼생활과 관련되는 법(이혼, 부양, 양육, 가족계획 등), 가족정책 |
9. 윤리 다양한 가치와 선택, 가치검사, 가치선택의 결과, 기술사회에서 가치의 해설 |
Ÿ 이러한 다양한 프로그램은 공통점이 있는데, 궁극적인 목적은 개인 및 가정생활의 안정성 및
행복감 증진이라는 것임. 따라서 다양한 대상의 프로그램이라 하더라도 개인 및 가족이 스스로
가정생활을 잘할 수 있도록 원래 그들이 가지고 있는 어떤 능력, 즉 '잠재력(potentials)'을
개발해 주는 전제에서 출발.
Ÿ 잠재력이란 '건강하고 책임 있는 관계를 개발하는 능력'을 의미함.
Ÿ 가족의 잠재력은 가족구성원들이 신뢰를 바탕으로 얼마나 긍정적인가, 얼마나 일상을 함께
하는가, 그 리고 대화가 명확하고 관계지향적인가 등에 의해 길러짐.
Ÿ 결론적으로 건강가정사는 현장에서 가정문제의 예방, 발달상의 가정문제의 인식, 개인 및
가족잠재력 개발 등을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전략을 수립하여야 함.
2. 프로그램 개발과정
Ÿ 프로그램의 개발은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다음과 같은 연속단계로 이루어짐.
Ÿ 첫째, 목표의 제시단계로 프로그램 참여자의 행동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에 대한 진술이
필요하고, 이 목표가 바로 프로그램의 효과 즉 학습결과라고 함.
Ÿ 둘째, 내용 명시 단계로, 프로그램 운용기관의 기본 방향과 철학, 참여자의 요구도 수준,
프로그램 촉진자의 전문성 등에 의해 내용이 결정되는데, 이때 참여자 경험 수준, 기관의
학습경험이 프로그램 내용을 결정하는데 중요.
Ÿ 셋째, 지도 계획의 윤곽 설정과 교육방법의 제시 단계로, 목표와 프로그램 내용이 어떻게
효율적으로 구성되며,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구체적 교육방법과 기법이 무엇이어야 되는가에
대한 준비가 필요함.
Ÿ 넷째, 평가전략단계로, 과연 애초에 설정한 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아는 것으로 프로그램
실행결과 로 생긴 참여자의 변화를 검사 평가하는 단계. 이 평가단계의 결과는 다음의
프로그램 개발에 투입 자원으로 피드백 됨.
3. 프로그램의 종류
Ÿ 가정지원센터나 복지관의 가족관련사업 등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램은 크게 가정상담 영역,
가정교육 영역, 가정문화 영역 세 가지로 나누어짐. 실제 건강가정지원센터는
통합사업(가족기능 강화 및 가정 문제 발생 예방) 및 부분별 사업(건강가정교육,
가정생활문화발전, 가정문제상담 및 치료, 지역사회 자원개발 등)으로 나누어 다양한 사업이
제시되기는 하나 이 사업들의 수행과정에서 업무 내용을 조직화할 때에는 가정상담, 가정교육,
가정문화로 분류됨.
(1) 가정상담영역 프로그램
Ÿ 가정상담은 개인상담, 개별가족상담, 집단상담 형태로 수행됨.
Ÿ 집단상담에는 부부관계 집단상담, 부모자녀관계 집단상담, 가족상담, 아동청소년 집단상담,
이혼 전후 집단상담, 자조집단 활동 등이 포함됨.
Ÿ 페인 활동에 참여해 봄으로서 가정상담이나 교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정보를 접할 기회가 됨.
* 부부관계프로그램
Ÿ 부부성격진단 집단상담, 중년기 부부 대상관계향상 프로그램, 결혼이민자 대상 부부관계향상
* 부모자녀관계프로그램
Ÿ 부모역할강화 집단상담, 한부모 가정 정서지원프로그램 성격검사를 통한 부모자녀 궁합 맞추기
* 가족집단상담
Ÿ 가족성장 집단상담, 우리가족 성격검사와 이해, 가족사랑 집단 상담프로그램
* 이혼 전후 상담
Ÿ 이혼 후 가정의 정서지원 프로그램 등 아동청소년집단상담. 한부모가정 정서지원프로그램,
초등학교 어린이 미술치료 집단상담, 공부방 어린이 정서 지원 프로그램, 진로 및 심성계발
프로그램, 청소년 자아성장 집단상담, 심리검사와 진로 탐색 집단상담
* 자조집단활동
Ÿ 소년의 장애우 이해증진 집단상담
(2) 가정교육영역 프로그램
Ÿ 가정교육 영역에 속하는 프로그램들은 결혼준비교육, 부부교육, 부모자녀교육, 자녀교육,
중년기 교육, 노년기교육으로 구분됨. 프로그램의 구분은
가정준비기-가정형성확대기-가정축소기로 나누어 분류되고 있음.
Ÿ 결혼준비교육 - 준비된 결혼 건강한 가족, 예비부부 및 신혼기부부 교육 프로그램
Ÿ 부부교육 - 부부행복지수 높이기, 부부관계 향상 교육 프로그램,
Ÿ 부모자녀교육 - 찾아가는 아버지교육, 예비부모교육, 유아부모교육,
Ÿ 자녀교육 - 나만의 학습전략, 청소년 심성계발 프로그램, 건강한 사이버 리더 되기
Ÿ 중년기 교육 - 행복한 중년기 교육, 아름다운 시어머니, 골드에이지 역할 교육
Ÿ 노년기 교육 - 아름다운 생애를 위하여, 웃음과 노화, 노년기 가족 교육
Ÿ 소비자 교육 - 청소년 경제교육, 어머니와 함께 듣는 소비자교육, 노인대상 소비교육
Ÿ 가정교육 프로그램도 부모자녀교육을 포함하여 자녀교육 부분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었음.
가정교육 사업은 건강가정지원센터가 주력하여야 할 영역이고 생애주기, 가족형태 등에 따른
다양 한 프로그램의 개발은 용이함.
(3) 가정문화 영역 프로그램
Ÿ 가정문화 영역의 사업에는 가정봉사단 활동, 명절만들기, 가족자원활동, 가족행사(가족
걷기대회, 가족캠프, 가족페스티벌 등)
○ 가정문화 영역의 프로그램
Ÿ 가족여가 : 가족놀이축제, 비누축제, 차 문화 체험하기, 가족캠프 등
Ÿ 소비문화운동 : 어린이 나눔 장터 등
Ÿ 가정의례 : 청소년 예정교실, 부모님과 함께 우리옷 입기
Ÿ 자원봉사 : 가족봉사단 되기. 청소년자원봉사 프로그램
Ÿ 양성평등 : 평등가족을 주제로 한 가족글짓기, 어르신 위안 잔치 등
Ÿ 기타 : 골드에이지 축제, 어르신 뜸 사랑, 맛있는 밥상 교육 등
Ÿ 가정문화 영역에서는 가족여가사업이 가장 많음. 가정문화프로그램은 많은 사람들을 참여시킬
수 있고 즐거운 가족동반 활동이 가능하므로 대단히 유용한 영역. 또한 이러한 캠페인 활동에
참여해 봄으로써 가정상담이나 교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정보를 접할 기회가 됨
'건강가정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사, 복지직 공무원 등 핵심 과목 건강가정론 요점 정리 23. 건강가정 사업의 실제3 (0) | 2022.07.28 |
---|---|
사회복지사, 복지직 공무원 등 핵심 과목 건강가정론 요점 정리 22. 건강가정 사업의 실제2 (0) | 2022.07.27 |
사회복지사, 복지직 공무원 등 핵심 과목 건강가정론 요점 정리 20. 건강가정사의 역할 및 실천 기술2 (0) | 2022.07.26 |
사회복지사, 복지직 공무원 등 핵심 과목 건강가정론 요점 정리 19. 건강가정사의 역할 및 실천 기술1 (0) | 2022.07.26 |
사회복지사, 복지직 공무원 등 핵심 과목 건강가정론 요점 정리 18. 건강가정사업2 (0) | 2022.07.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