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1 장 청년 발달Ⅱ
[학습개요]
제11강에서도 10강에 이어 청년기 발달과정에 대해서 학습한다. 자아정체감의 형성과정에 대해서 살
펴보고 자아정체감의 4가지 범주와 그 특징에 대해서 학습한다. 또한 청소년기의 사회적 관계를 알아보
는데 부모와의 관계와 갈등, 의사소통 및 친구관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청소년 비행의
특징과 원인에 대해서 학습한다.
[학습목표]
1. 청년기의 자아정체감 발달에 대해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자아정체감 발달의 관련요인을 기술할 수 있다.
3. 청년기 부모와의 관계에 대해서 기술 할 수 있다
4. 청년기 친구관계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주요용어]
1. 자아 정체감 : 나는 어떤 사람이라는 것에 대한 인식으로 개인이 지각하는 자기와 타인의 그 개인에
대한 지각과 기대를 반영한 것
2. 정체감 성취 : 자아정체감의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여 신념, 직업, 정치적 견해 등에 대해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상태
3. 정체감 유예 : 현재 정체감 위기의 상태에 있으면서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해 다양한 역할, 신념, 행
동 등을 실험하고 있으나 의사결정을 못한 상태
4. 나 - 전달법 : 상대방의 행동에 대한 객관적이고 비판적이지 않은 묘사, 그 행동이 나에게 미치는 영
향, 내가 그것에 대해 느끼는 기분, 그래서 상대방이 그 점에 대해 어떻게 해주기를 바라는가를 표현
하는 의사소통기법
[강의록]
1. 정체성 영역의 발달
1) 자아정체감의 형성
❖ Erikson에 의하면 자아정체성 확립이 청소년기의 중요과제
❖ 자신에 대한 개별성, 총체성, 계속성의 개념
❖ 개별성은 자신은 독특하고 특별하다는 인식
❖ 총체성은 자신의 욕구, 태도, 동기, 행동양식 등이 전체적으로 통합되어 있다는 느낌
❖ 계속성은 시간이 경과하여도 자신은 동일한 사람이라는 인식
❖ 자아정체감의 문제는 청년후기에 보다 중요한 문제로 대두
❖ 나는 어떤 사람이라는 것에 대한 인식으로 개인이 지각하는 자기와 타인의 그 개인에 대한 지각과
기대를 반영한 것
❖ 자아정체감이란 개인의 자아가 내적 충동, 욕구, 외적압력, 유혹, 도덕적 구속들을 자기다운 독특한
방식으로 조정, 통합함으로써 고유한 자기 동일성을 견지해 나가려고 하는 의식, 무의식적인 노력.
2) 자아정체감은 왜 청년기에 문제가 되는가?
① 신체적 변화와 성적 성숙
발달심리학 제11장 청년발달Ⅱ
-60-
◼ 급속한 신체성장에 따른 외모에 관심 증대, 성적 성숙은 성충동 유발.
② 인지적 능력의 발달
◼ 형식적 사고가능, 자율적인 도덕 판단 가능
③ 청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옮겨가는 과도기
◼ 청년은 어린이도 아니고 어른도 아닌 어중간한 존재.
➡ 부모로부터 독립하고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행동이 요구됨
④ 청년기는 선택과 결정의 시기
◼ 진학문제, 전공 선택의 문제, 이성문제, 교우관계 등 스스로의 선택이 요구되는 상황에 직면
3) 자아 정체감의 분류
❖ 위기(crisis)와 수행(commitment) 요인에 의한 Marcia(1980)의 4가지 분류.
❖ 위기란 자신의 가치관에 대해 재평가하는 기간을 의미하며, 수행은 계획, 가치, 신념 등에 대해 능
동적 의사결정을 내린 상태를 의미
① 정체감 성취
◼ 여러 대안 중 선택을 하고 그 선택에 헌신할 수 있을 때
◼ 자아정체감의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여 신념, 직업, 정치적 견해 등에 대해 스스로 의사결
정을 할 수 있는 상태
② 정체감 유실
◼ 자신의 신념, 직업선택 등의 중요한 의사결정에 앞서 수많은 대안에 대해 생각해 보지 않고 부
모나 다른 역할모델의 가치나 기대 등을 그대로 수용하여 그들과 비슷한 선택을 하는 경우
◼ 위기를 경험하지 않고 쉽게 의사결정을 하는 사람들
③ 정체감 혼미
◼ 자신의 여러 요소들을 통합하지 못하고 선택하지도 못한 상태
◼ 위기를 경험하지 않았고 직업이나 이념선택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이러
한 문제에 관심도 없는 경우
④ 정체감 유예
◼ 최종적으로 결정을 하기 전 자유롭게 탐색하는 상황
◼ 현재 정체감 위기의 상태에 있으면서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해 다양한 역할, 신념, 행동 등을
실험하고 있으나 의사결정을 못한 상태
4) 자아정체감의 관련변인
① 적응
◼ 정체감 성취나 유예
▪ 심리적으로 건강, 자아존중감이 높고, 실제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의 차이가 크지 않음.
◼ 정체감 유실
▪ 독단적이고 융통성이 없으며, 타인과의 의견 차이를 위협으로 받아들임
◼ 정체감 혼미
▪ 모든 것을 운명에 맡기고 다른 사람이 하는 것을 이것저것 그저 따라함.
▪ 청소년기 부적응, 소외 등의 심리적 문제, 약물남용 등의 문제와 연관됨
② 연령
◼ 청소년 초기
▪ 주로 정체감 혼미나 유실
◼ 청소년 후기
▪ 정체감 성취에 이르게 됨
③ 가족
◼ 정체감 유실
▪ 부모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거나 부모와 떨어지는 것을 두려워함.
◼ 정체감 혼미
▪ 부모와 관계가 좋지 못하고 대화도 부족
④ 사회계층
◼ 중산층 가정의 고등교육이 정체감 유예기간을 연장시키는 경향
2. 청년기 사회적 관계
1) 청소년기 부모와의 관계
❖ 청년기에는 자녀의 독립에 대한 욕구가 증가.
❖ 부모와 분리되어 자율성을 획득하면서 혼자 살아나갈 수 있는 독립의 기틀을 다지는 시기
❖ 청년기 부모자녀간의 갈등은 이전에는 자녀의 발달상의 변화 때문이라고 간주했으나, 부모 역시
중년기 위기라는 힘든 시기를 겪고 있음.
❖ 오늘날의 사회변화가 청년과 부모와의 관계를 더욱 어렵게 만듦
① 청년기의 연장은 자동적으로 부모의 부양책임과 청년의 의존기간을 연장
②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문화적 변화와 방대한 정보와 가치들은 청년들이 성인의 역할을 준비하는 것
을 어렵게 만듦.
③ 부모들이 청년자녀를 교육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자원이 부족하고 친척으로부터 고립된 경우
가 많아짐
④ 흡연, 음주, 약물남용, 십대임신 등 청소년 비행의 증가는 부모들로 하여금 지나치게 신경을 쓰게 함.
⑤ 대중매체가 청소년 문제를 부각시키고, 전문가들의 상충된 조언은 부모들을 혼란스럽게 함.
2) 부모와의 갈등
❖ 청년기 부모와의 갈등은 청년 초기에 사춘기의 시작과 더불어 증가되는데, 사춘기의 생물학적 변
화, 인지적 변화, 독립과 정체감을 수반하는 사회적 변화, 중년기의 위기를 포함하는 부모의 신체,
인지, 사회적 변화 등이 요인
❖ 갈등을 해결하는 효율적인 접근은 가족의 중요한 의사결정에 청년을 참여시키고, 그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합리적이고 일관성 있는 규율을 적용하고, 그들이 하는 일에 관심을 보이고 지원해 줌으
로써 갈등을 최소화 할 수 있음
3) 부모와의 의사소통
❖ 언어적 의사소통과(말이나 글) 비언어적 의사소동(얼굴표정, 몸짓, 행동 옷차림 등)
❖ 의사소통에서 태도는 중요한데 상대방에 대한 신뢰, 감정이입,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느낌을 진지하게 듣는 자세 등
❖ 비효율적인 의사소통은 부정적이고 방어적인 경향
❖ ‘나 전달법’의 사용
◼ 나의 생각이나 감정을 정직하게 표현하는 것
◼ 상대방의 행동에 대한 객관적이고 비판적이지 않은 묘사, 그 행동이 나에게 미치는 영향, 내가
그것에 대해 느끼는 기분, 그래서 상대방이 그 점에 대해 어떻게 해주기를 바라는가를 표현
➡ 예 : 네가 약속한 시간에 집에 오지 않으면...
▪ 네가 어디 있는지 알 수가 없고 엄마는 걱정이 된다. 만약 늦을 것 같으면 집에 전화를
해 주었으면 좋겠다.
➡ 예 : 하루 일과에 대해 지나치게 꼬치꼬치 물으면...
▪ 매사에 감시받는 다는 생각이 들고, 나는 반항하고자 오히려 말을 하지 않거나 신경질이난다. 지나치게 관여하지 말고, 내가 먼저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으면 좋겠다.
4) 청소년기 또래와의 관계문제
❖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집단 정체감을 갖고자 하고 또래 집단의 영향을 중요시하며 ‘우리의식’이 감함
◼ 부모, 교사의 조언보다 친구의 의견을 따르며, 친구로부터 많은 것을 배우고 상호영향을 주고
받음으로써 사회적 통찰력을 발달시키게 됨.
❖ 우정은 전 생애의 어느 시기보다 청소년기에 보다 가깝고 강렬함
❖ 동성 친구와의 친밀한 우정에서 이성에 대한 우정과 낭만적인 애정으로 전환이 생김
◼ 친구에 대한 관심이 동성 또래집단에서 이성 또래집단으로 옮겨가는 것은 성인기로 가는 정상
적이고 건전한 이동과정.
◼ 청소년기의 이성교제는 초기에는 재미를 목적으로 여러 사람과 자유롭게 교제하는 것이 특징이
나 점차 한 사람에게 열중하게 됨
❖ 청소년기의 성적 에너지를 취미활동이나 스포츠를 통하여 다른 곳으로 전환시키는 것이 좋음
① 친구의 중요성
◼ 청소년기 친구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짐
◼ 청소년들은 자신의 생각과 의지에 따라 행동하기 보다는 친구를 따라 여러 가지 결정을 하고
행동하는 경우가 많아짐
◼ 부모와의 의존관계를 통한 동일시 과정에서 자기를 형성하여 나가던 청소년들은 보다 동등하고
상호적인 또래 관계에 기반을 두고 ‘나는 과연 어떤 사람인가?’의 자기 정체감에 대한 답을 얻
으려고 노력하기 시작
② 친구관계 증진을 위한 방법
가. 가정에서 부모의 역할
▪ 부모와의 관계를 생산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매우 중요
▪ 현실적으로 청소년의 행동은 부모의 양육방식과 관계가 깊으므로, 부모로부터 존중되고 수
용되며 안정적인 관계를 가지는 것은 좋은 또래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기초.
▪ 부모가 너무 권위적이거나 허용적인 경우 대인관계에 어려움
나. 교육과 상담의 활용
▪ 또래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에게는 교육과 상담을 통해 자신의 어려움에 대
해 이해하고 적극적인 방법을 찾아나가는 노력이 필요
▪ 교육과 상담을 통해 사회적 관계기술을 직접적으로 가르치고, 청소년들의 왜곡된 자아상과
인간관계에 대한 왜곡된 인지를 변화시키는 것 또한 또래관계의 개선을 위한 개입 방안이
될 수 있음.
▪ 인간관계개선프로그램, 사회적 능력 향상 프로그램, 심리극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절한 활용을 통해 또래관계와 관련된 개인적 능력과 기술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음
다. 또래의 도움
▪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또래관계문제의 해결을 돕기 위해서는 부모, 교사, 친구 등 주변의
여러 인적 자원들이 활용될 수 있으나, 또래문제해결을 위해서는 또래들의 도움이 가장 효
과적인 것으로 여러 조사연구에서 나타남
▪ 학교에서 다양한 친구관계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되는데,
이를 위한 자원으로는 협동적 학습, 또래집단 리더의 도움이 중요
5) 청소년 비행
① 비행의 정의
◼ 법률의 저촉 여부를 불문하고 공동의 가치 체계를 침범 또는 구 위험성이 충분히 예측되는 것으
로 대체적으로 보통 범죄라고 불리는 행위를 비롯하여 사회가 합의하고 있는 도덕적, 관습적 규
준으로부터 일탈된 행위를 의미하며, 자신과 타인의 안녕을 위협하게 되는 일체의 행위를 의미
◼ 가출이나 성행위 같은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는 행동에서부터 강도나 절도, 살인과 같은 범죄
행위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상당히 넓음
◼ 법적인 관점에 따른 청소년 비행의 2가지 범주
가. 우범소년 : 무단결석, 가출, 성행위, 부모님 말씀 안 듣기 등 미성년자에 의해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면 범죄로 간주되지 아니하는 행위를 하는 젊은이
나. 청소년 비행 : 절도, 강간, 살인 등과 같이 누가 하든지 간에 범죄로 간주되는 행위.
② 비행청소년의 특징
◼ 에릭슨에 따르면 청소년이 역할정체감을 성공적으로 해결하지 못한 결과
◼ 유아기, 아동기 또는 청년기에 자신의 행동이 사회기준이나 부모의 기대에 미치지 못함을 깨달
으면 부정적 정체감을 형성하게 되어 비행청소년이 될 위험이 증가
◼ 자기 통제 능력의 부족과도 관련
▪ 허용되는 행동과 허용되지 않는 행동을 구별하지 못함
▪ 혹은 구별하더라도 충동적인 성격으로 인해 자기 통제력이 부족
◼ 자신의 나쁜 행동에 대해 별로 죄책감이 없음
◼ 사회경제적 요인도 청소년비행에 영향을 미침
▪ 저소득층의 청년들은 교육의 기회, 좋은 직장을 얻을 기회가 적기 때문에 자신의 불우한 환
경에 좌절하게 되어 비합법적인 수단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고자 하기도 함.
[연습문제]
문제1.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① 개인이 지각하는 자기에 대한 인식을 주로 반영한 결과이다.
② Marcia는 위기와 발달과업을 정체감의 주요한 영역으로 보았다.
③ Elkind에 의하면 자아정체성의 확립은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④ 정체감 유예란 아직 정체감 위기가 진행 중인 상태이다.
[문제해설]
문제1. 정체감 유예는 정체감 위기가 높은 상태이다.
문제2.
[문제해설] 4,
[요점정리]
1.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청소년기에 수행해야 할 주요한 발달과업은 자아정체감을 확립하
는 것이다.
2. Marcia는 자아정체감의 4가지 범주를 제시하였다.
3. 개인의 적응, 연령, 가족, 사회계층 등이 자아정체감과 관련되어 있다.
4. 또한 청년기에는 부모로부터의 독립의 문제, 친구와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 등이 중요한 발달과
업이 된다. 이러한 다양한 영역에서의 발달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청소년 비행행동이 발
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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