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직업 적응이론
<차례>
1. 직업적응이론
2. 직업적응의 3단계
3. 직업적응 상담
4. 퇴직에 따른 적응
5. 쟁점
1. 직업 적응 이론
직업 적응의 예견을 목표
▶ 대표 이론가 : Dawis, Lofquist
일하는 사람이 직업 환경과의 일치를 이루고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지속적이고 역동적인 과정
재직기간과 직무수행은 직무에서의 실제 수행보다 직업선택
이나 직업적응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이 핵심
1) 만족(satisfaction)과 충족(satisfactoriness)
(1) 만족(satisfaction)
: 한 개인이 자신이 종사하는 일에서의 만족
(2) 충족(satisfactoriness)
: 개인의 수행에 대한 고용주의 만족
※ 만족은 직업적응의 중요한 지표
2) 성격 이론
(1) 성격 구조(personality structure)
: 개인의 가치와 능력의 목록 및 이들 간의 관계
① 가치와 욕구
: 가치는 욕구의 보다 기본적인 차원의 개념
욕구는 개인이 주어진 강도로 강화물을 요구하는 정도
② 능력과 기술
: 능력은 기술 이면의 더 기본적인 차원의 개념
(2) 성격 유형(personality style) - 성격구조가 작동하는 방식
① 민첩함 : 환경과의 작용에서 반응하는 속도
② 역량 : 작업자의 평균 활동 수준. 개인의 에너지 소비량
③ 리듬 : 활동에 대한 다양성
④ 지구력 :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시간의 양
3) 직업 환경 이론
(1) 직업환경 구조
– 작업에서 요구하는 능력, 즉 강화물과 같은 방식
(2) 직업환경 유형
- 작업환경에 반응하는 유형인 민첩성, 역량, 리듬, 지구력과 관련
2. 직업 적응의 3단계
(1) 능력, 가치 성격, 흥미를 평가하기
※가치와 능력의 측정
: 가치와 욕구의 측정도구, 성격유형과 적응유형 측정도구
① 능력 : 적성을 포함한 예측되는 직업기술. 능력검사(GATB)
② 가치 : 욕구의 분류. 미네소타 중요도 질문지(MIQ) 사용
③ 성격유형 : 특별한 능력과 가치를 가지고 있는 개인이 자신의
직업상황과 상호작용하는 방법(민첩함, 역량, 리듬, 지구력)
④ 흥미 : 흥미는 능력과 가치관계의 표현이며, 가치와 능력에서
파생된 것으로 간주
(2) 직업의 요구사항과 조건을 평가하기
① 능력유형 : 다양한 직업에서 요구되는 중요한 능력 기술
② 가치유형 : 직업이 개인의 가치를 얼마나 강화시켜주는지
평가하기 위해 직업강화요인 유형목록 개발, 직업설명질문지
(MJDQ) 사용
③ 능력과 가치유형 연합 : 연합자료가 미네소타 직업분류체계
(MOCS)에 사용됨
(3) 능력, 가치, 강화 요인 매칭
① 가치와 능력을 직업 능력 유형, 직업 강화요인 유형화와 매치
하기 위해 MIQ 보고서 양식, GATB 매뉴얼, 미네소타 직업분류
체계(MOCS) 사용해서 내담자의 탐색 조력
② 개인과 환경 간의 적합성의 정도를 설명하는 적응양식 개념인
융통성, 적극성, 반응성, 끈기의 특성으로 적절하게 설명
③ 많은 정보를 활용하고 직업적 대안의 수를 줄이고,
감당할 만큼의 선택안을 가지게 함
3. 직업 적응 상담
개인이 직업적응에서 겪을 수 있는 문제의 유형을 평가하는 데 사용
① 내담자의 직업성격와 직업환경 평가
(MIQ 사용; 욕구와 직업가치 평가)
② 직업에서 제공되는 강화요인의 측면에서 작업환경에 대해 토론
: 6가지 가치를 보완하는 20가지 욕구 중에서 가장 관련 있는 점
확인
③ GATB의 9가지 능력을 가이드라인으로 내담자의 능력과
직업이 가지고 있는 직업능력유형을 포괄적으로 평가
④ 내담자의 능력과 직업에서 요구되는 능력 간의 일치성 평가
⑤ 개인의 능력과 가치 그리고 직업의 능력과 강화요인 유형사이의
불일치를 평가함으로써 해결책 모색
: 자신의 만족수준을 높이거나 강화요인 유형이 바뀌도록 추구
4. 퇴직에 따른 적응
직업적응과 진로선택 양자의 문제에 직면
퇴직자의 과제는 비직업적인 환경에서 일을 찾는 것
상담자는 비직업적인 환경에서도 현재의 일에서 제공되는
강화요인과 유사한 요인을 찾도록 조력
▶ 욕구와 가치, 기술과 능력 평가
▶ 퇴직자의 변화하는 특성(신체노화 등) 파악하고 재정적 욕구 평가
5. 쟁점
1) 이론적 쟁점
(1) 함의점
① 보편적인 특성요인이론의 특수한 적용이론
② 동료, 상사와의 문제, 권태, 직업에서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무능함, 은퇴와 같은 적응 문제 뿐 아니라 다른 많은
문제를 겪고 있는 내담자를 돕는 데에 시사점
③ 생활의 비직업적 영역에 직업적응 이론을 적용하고 이를
인간-환경-조화이론으로 발전
2) 상담자 쟁점
(1) 함의점
① 직업환경이 근로자에게 강화요인으로 작용하듯이 내담자와
상담자가 서로에게 강화요인
② 상담자의 만족과 강화에도 관심을 두는 것이 유용
③ 상담자들은 자신의 욕구와 가치를 확인해야 내담자에게 미치는 영향 이해
(2) 쟁점
① 상담 회기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욕구를 확인해야 하고 내담자와
의 차이를 인식하면 더 효율적 상담 가능
② 상담자가 자신과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능력과 강화요인
확인하는 것이 필요
③ 상담자는 자신의 욕구와 요구사항들을 알고, 필요한 경우 자신의
욕구는 보류하고 내담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을 때
효과적인 상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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