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분석

오를일만 남은 농업 및 비료 관련 종목! 소비가 더 많은 비료시장! 주목해야 할 비료관련 이슈 정리와 관련 종목리스트를 확인하세요!

728x90
반응형

주목해야 할 비료관련 이슈 정리와 관련 종목리스트

 

* 농업 관련 이슈 및 비료 관련 모멘텀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와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3월 세계식량가격지수는 2월보다 2.1% 오른 118.5포인트를 기록했다. 밀과 설탕 가격지수는 내려갔지만 유지류 8%, 육류 2%, 유제품 3.9%로 급등했고, 팜유와 대두유, 분유 또한 가격에 강세를 보였다. FAO는 2020∼2021년도 세계 곡물 생산량은 27억6천520만t으로 2019∼2020년도 대비 2.0%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같은 기간 세계 곡물 소비량은 2.4% 증가한 27억7천670만t으로 추산됐다. 여기에 더해 2020∼2021년도 세계 곡물 기말 재고량은 8억780만t으로 2019∼2020년도 대비 1.7% 감소할 전망이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팬데믹)에 이어 이제는 식량대란이 현실화 하고 있다. 코로나19로 곡물의 발이 묶인 상황에서 이상기후까지 덮쳐 생산량도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면서 곡물 가격은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식량가격은 코로나19 발생 이후인 지난해 6월부터 10개월째 상승 중이다. 식량가격 상승이 계속되면 경제력이 부족하거나 자급률이 낮은 국가들부터 식량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 식량 가격 상승세가 계속되는 이유는 코로나19와 이상기후 등에 따른 공급 감소가 이어지고 있는 데다 이에 반해 늘어나는 수요가 원인이다.

 

식량위기를 가속화 시키는 이상 기후가 세계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지난 3월 서울 평균 최고 기온은 14.8도를 기록했다. 평년보다 따뜻한 날씨에 한여름에나 맛볼 수 있던 수박이 마트 메인 코너에 자리 잡았다. 1904년 관측 이래 가장 높았던 봄 날씨에 벚꽃은 99년 만에 가장 일찍 폈다. 프랑스에서는 이달 초순 이상 기후로 서리가 내리면서 포도 농가가 큰 피해를 봤다. 서리 피해가 유난히 컸던 것은 기온이 올라 포도가 평소보다 성장이 빨랐는데, 철 지난 한파에 막 싹이 난 포도가 피해를 본 것이다. 샹파뉴 지방 기온은 26도 가까이 오른 뒤 1주일도 안 돼 영하 6도 안팎으로 떨어졌다. 영국 런던은 지난달 3월 이례적인 고온 현상으로 24.2도까지 오르는 등 1968년 이후 50년 만에 가장 더운 날씨를 기록했다. 이처럼 이상기후로 인한 작황 변화로 밀가루나 버터, 치즈, 계란, 고기나 토마토, 양상추 등의 원재료 가격은 전 세계적으로 매달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다.

식량 가격이 꾸준히 오르면서 곡물 수입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식량안보에 있어 매우 불안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식량자급률은 1999년 54.2%에서 2019년 45.8%로 낮아졌다. 수입량은 크게 늘어 세계 5위 곡물 수입국이 됐다. 우리가 먹는 식량 절반 이상을 수입하고 있는 것이다. 주요 선진국과 비교하면 식량에 대한 위기감은 더욱 높아진다. 호주의 식량자급률은 275%고, 캐나다 174%, 프랑스 168%, 미국 133% 등 이른바 잘 사는 국가들의 식량자급률은 대부분 100%를 넘어서고 있다. 이에 더해 경지면적 또한 해마다 줄어들고 있다. 2012년과 2020년을 비교하면 8년 사이 여의도 면적의 551배에 해당하는 16㏊ 경지가 없어진 셈이다.

전 세계 식량위기가 가속화되고 있다.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게 되면 당연하게도 식량은 바닥을 들어낼 것이다. 수입의존도가 높은 만큼 시민들의 불안감은 더욱 더 커지고 있다. 정부와 관련 업계가 협력을 강화하고 단순 재정지원보다 근본적인 기후변화 위기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농업 및 비료 관련주, 수혜주, 테마주

 

* 남해화학 : 농협계열의 국내 최대 비료(요소, 복합비료, 맞춤형비료 등) 생산 및 판매업체.

* 효성오앤비 : 유기복합비료, 혼합유박비료, 혼합유기질비료 등의 유기질비료 제조업체. 농협중앙회를 통해 유기질 비료를 전국에 공급. 주요 제품으로 과수/원예/수도작용 비료(우황골드, 유박골드), 과수작물 전용비료(프로파머), 수도작 전용비료(러브미) 등이 있음.

* 태경비케이 : 고토과립 및 규산질 비료제품과 농용과립 생석회비료 등을 생산/판매 중.

* 우진비앤지 : 신규사업으로 미생물 농약 및 미생물 비료사업을 영위. 농촌진흥청에 토양 개량 및 작물의 생육촉진제로 등록한 토양 개량제 '토사랑' 제품을 생산/판매 중.

 

* 조비 : 국내 최초의 민간자본의 복합비료회사. 맞춤 비료 등의 복합비료를 생산하고 있으며, 다양한 친환경 비료를 개발, 판매.

* 롯데정밀화학 : 롯데그룹계열의 정밀화학 기업으로 비료의 주원료인 암모니아, 요소사업을 영위.

* 카프로 : 유안비료는 속효성 질소질 비료로서 동사가 국내 최대의 생산업체. 유안비료의 경우 판매량의 대부분을 수출하고, 나머지는 농업용, 원료용, 공업용으로 국내에 판매.

* KG케미칼 : 복합비료(유기질비료, 원예용 복합비료, 복합비료 등) 등을 주력으로 생산 중.

* 대유 : 비료 및 농약 제조업체. 주요 제품으로는 비료분야에서 부리오, 대유나르겐, 대유 미리근 등이 있으며, 비료분야 매출 비중이 대부분임.

* 체시스 : 계열회사 넬바이오텍이 동물약품, 기능성비료, 단미사료, 동물약품원료 제조/도매 및 농수축산용기자재 도소매 등 동물용 의약품 제조업 영위.

* 태원물산 : 석고부문에서 시멘트 원료인 인산정제석고와 기타 석고플라스터 및 비료용 원료를 생산 중.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