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조직문화 활성화 방안과 기법(Skill)
1) 조직문화 활성화 방안
<의식/행동혁신 측면>
■ 기본준수 캠페인 및 생활화 촉진 활성화 분위기 조성
→ 사내포스터, 사내통신망, 사보, 방송, 조회.
■ 테마별 조직활성화 과제에 대한 월례강좌 실시
→ 공감대 조성, 자발적 참여촉진과 실행력 제고, 문제의식 함양.
→ 최근 동향, 시사성, 교양, 사람, 해결과제에 대한 내용 중심.
<일하는 방법과 Process 혁신 측면>
■ 부서별 세미나 활성화
→ 전사 차원의 추진과제 연계(현 당면과제와 해결과제 중심으로)
→ 우리 조직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6W/3H에 의거, 도출/실행)
→ 단순 집합교육이 아닌 관련 및 핵심부서원 전원 참여
■ 장/단기 성과창출 지향적 전사적 교육 활성화
→ 전사적 측면에서 무엇을 변화시켜 나가야 하는가?
→ 전사적 공통 당면과제와 과제해결 위주의 테마 교육 활성화
→ 관리자의 리더십 특성 진단, 분석 및 Feedback 교육 강화
→ 효율적 회의운영 방법, Communication Skill, 인간관계 개선 Coaching
→ 단순한 이론교육이 아닌 조직 내 실 사례 중심으로 운영
■ 조직 내 제반 운영시스템 개선
→ 경영지원, 생산/품질, 영업/마케팅, 자재/구매, 연구개발, 협력업체 부문 등
<Communication 활성화 측면>
■ 대내적 Communication
→ 수평적 Communication 활성화제도 – 공식, 비공식
→ 수직적 Communication 활성화제도 – 기안, 보고서
■ 대외적 Communication
→ 고객의 불편, 불만, 불쾌, 불안요인 제거
→ 대외 이미지 향상
<내/외부 고객만족도 종합 측정과 지표관리 측면>
■ On/Off-Line 활용 정기적 측정과 개선
■ 내/외부 고객의 우리 조직에 대한 체감온도 인식과 대응
<조직 구성원의 상승/ 공생측면>
■ 전직 지원 프로그램 운영
→ 마음안정, 열정발휘
■ 복리후생, 동호회 프로그램 운영
→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
■ 임직원 가족 자기계발 프로그램 운영
→ 소속감, 애사심 고취
■ 경조회 운영
→ 좋은 일과 상스러운 일 함께 공유, 조직 구성원 간 친밀도 향상
2) 조직문화 활성화를 위한 리더의 역할과 자세
- 일반적으로 리더들에게 요구되는 사항이나, 조직을 올바른 방향으로 활성화하고
이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리더들에게는 다음의 몇 가지 공통된 역할과 자세가
요구됨.
■ 조직이 가고자 하는 방향과 비전, 전략 인식
→ 방향, 비전 및 전략의 인식
■ 간부로서 무엇을 어떻게 실행에 옮길 것인가 ?
→ 실행대상, 방법론 강구
■ 부서의 장/단기 전략과제의 명확화, 실행력 제고
→ 전략과제 도출 및 추진력 발휘
■ 문제와 과제해결을 위한 부서원의 역량개발과 집중
→ 역량분석, 개발 및 Focusing
■ 조직구성원의 사고방식, 태도, 행동변화의 주도
→ 구성원에 대한 의식혁신, 변화주도
■ 무엇이 문제인가? 왜 그런가? 어떻게 변화를 할 것인가?
→ 현상분석 및 대안수립
■ 한다면, 왜 하며, 그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 대안의 타당성과 실효성 판단.
■ 일하면서 조사하고, 조사하면서 일해야 함
→ 일과 관련정보, 환경 등을 동시 고려/수행
■ 리더십은 Communication.
→ Communication Skill 습득
■ 상사와의 대화, 부하직원과의 대화, 동료부서장과의 대화
→ 수평/수직간 원활한 의사소통
■ 구성원에 대한 관심과 과제에 대한 균형을 갖춘 리더
→ 일과 인간관계의 균형감각
■ 상사는 부하의 인생에 대해, 부하는 상사의 인생에 대해, 다 함께 책임을 지는 조직문화와
우리의 삶이 돼야 함
→ 상/하 배려할 줄 아는 일과 생활의 균형
■ 적당히 하려면 조직을 떠나라 !!!
→ 조직에의 충성, 직무몰입/열정발휘
3) 성공적인 기업문화 사례
① 그레이트 배치?
■ 회사소개
- 1970년 설립, 뉴욕 주 올던시에 위치
- 의료기계용 배터리 생산 (95%이상의 시장 점유율)
- 미국, 멕시코에 생산 공장 위치 – 1800여명의 직원 활동
- 높은 기술력 보유, 긍정적 노사관계 및 조직문화 보유
■ 특이한 조직문화 사례 (물고기 인형 증정)
- 일명 ‘영광의 물고기’
- 동료들로부터 칭찬을 받아야 한다고 만장일치로 추천되어진
직원에게 증정하는 선물
- 단순한 인형을 넘어 조직에 대한 믿음과 충성도를 높이고 조직 내 신뢰감 형성을 가능하
게 하는 매개체
- ‘물고기 경영’으로 조직문화를 변화시킴.
■ ‘물고기 경영’의 구체적 사례
재미를 주는 일터 | 감동을 주는 일터 | 장인정신이 있는 일터 |
1. 날마다 ‘날’인 일터 - 감사의 날, 핫도그의 날 등 - 노사가 함께 모여 즐거운 시간 공유 2. 감사의 날 사례 - 평소 고마웠던 동료나 상사, 후배를 위해 카드를 쓰고 작은 선물과 함께 전달. - 인지팀(recognition team)이 회사가 감사를 전해야 하는 직원을 찾아내 영화티켓 등 선물 전달. - 동료에 대한 신뢰와 존경의 표현, 믿음과 정이 있는 일터 창조. |
1. Wellness 의 강조 - 건강하게 살기에 대한 중요성 강조 - 특이한 건강보험제도 운영 2. 그레이트의 건강보험제도 - 회사가 건강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직원에게 일정 부분의 건강보험료를 환급. - 직원가족에게까지 혜택이 적용되고 조깅이나 산책 등의 프로그램도 있기 때문에 손쉽게 1000달러까지 보험료 환급 받음. - 보험료 지급에 대한 갈등요인을 사전에 해소, 직원 감동 유발함. |
1. 일은 엄정하게… - 생명과 관련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것에 대한 책임감과 사명감이 존재. - 단 한 치의 작업오차도 허용되지 않음. 2. 의사소통은 편안하게… - 제품기술과 환경개선을 위한 ‘열린 아이디어 제도’ 존재 - 어떤 분야, 어떤 위치에 있는 사람에게도 언제든지 아이디어를 이야기하고 이는 타당성 평가 후 곧바로 현장과 경영방침에 적용됨. |
■ ‘에이~저런 문화가 존재할 수 있는 것은 직원 규모가 1800명 정도 되기 때문에 가능한 거
야’.
■ 과연 그레이트 배치와 비슷한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습니까?
- 조직문화는 머릿속으로 생각해서 형성되지 않음. 아주 작은 것을 실천해보려
는 소수 사람들의 의지가 조직문화를 형성할 수도 있는 것.
- 위의 사진은 그레이트 배치에서 막 일을 끝내고 나온 근로자들의 모습.
- 그 중심에…조직문화가 있음.
② WAL★MART
■ 창업정신과 세 가지 기본이념 (3 Basic Beliefs)
■ 10가지 경영지침 | 월마트 성공의 핵심 성공요인 – 샘 월튼의 회고록 中
① 자신이 하는 일에 헌신하라
② 자신의 이익을 모든 동료들과 공유하고 그들을 동반자로 여겨라
③ 동반자들에게 의욕을 불어넣어라
④ 동반자들과 가능한 모든 것을 의사소통하라
⑤ 동료들의 모든 경영 활동에 감사하라
⑥ 성공을 축하하라
⑦ 회사 내 모든 사람의 말을 경청하라
⑧ 고객의 기대수준을 초과하라
⑨ 경쟁보다는 비용절감에 집중하라
⑩ 흐름을 거슬러 헤엄쳐라
■ 살아 숨 쉬는 지침들 | 10가지 지침이 구성원의 사고, 실질적 제도와 관행의 구성에 영향
■ 월마트의 성공비결은 최저가 정책(EDLP : Every Day Low Price)과 더불어 이러한 정책을
뒷받침할 수 있는 문화가 있었기 때문. 그들의 성공은 구성원 모두가 고객생활수준 향상에
기여한다는 뚜렷한 목표를 향해 인간존중, 고객에 대한 봉사, 최상의 가치 지향이라는 신념
을 공유하고 전략·제도·기법의 측면에서 이를 적극적으로 실천하고자 한 노력의 결과인 것.
■ 기업이 도달하고자 하는 목적지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도달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합리적
기준을 제시해 주는 기업문화…
■ 이제 그것의 유무가 초일류 기업의 존망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③ 나이키 (NIKE)
■ 뿌리 깊이 새겨있는 혁신(Innovation) DNA
- “Just Do It!” 나이키 광고에 등장하는 말.
- 회사의 관행과 상사의 질책, 실패에 대한 두려움… 모든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지금 즉
시 실행하라’는 나이키의 철학은 조직 구성원들에게 혁신 DNA를 전파시킴.
- 실패와 실수의 경험에서 나오는 깨달음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는 나이키의 성공. 빌
바우어만이 새로운 신발 밑창을 만들기 위해 벌집 모양의 와플 굽는 기계에 고무를 부어
러닝화를 만든 것이나, 누구도 성공하리라 믿지 않았고 심지어 경쟁사인 ADIDAS에서조
차 외면 받았던 에어쿠션을 몇 년 동안 실패를 거듭한 끝에 개발해낸 혁신 DNA가 지금
의 나이키를 만든 것.
- 넬슨 패리스 교육담당 이사의 “우리는 실패와 실수를 권장하며, 두려움 없이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함으로써 혁신이 이뤄진다.” 라는 말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은 무엇
일까?
■ 원칙을 제시하는 창의적인 조직문화
- ‘나이키는 몸을 가지고 있으면 당신은 선수다,’ (If you have a body, you are an
athlete)라는 빌 바우어먼의 명언에 기초하여 브랜드 사명(Mission)을 탄생시켰음.
- 사명은 바로 ‘세상의 모든 선수에게 영감과 혁신을 불러일으키는 것’ 이런 사명을 완수하
기 위한 11Maxims를 제정하여 모든 나이키 구성원들이 지켜야 할 원칙을 제시.
- 11Maxims를 뿌리에 두고 창의적인 조직문화를 만들어가는 것.
④ HP (휴렛-팩커드)
■ 존경 받는 조직문화 ‘HP WAY’
- “What is the HP WAY?”
* HP WAY는 HP의 경영이념과 경영목적을 기본 공유가치를 실천하기 위해 적용되는
구체적 경영 스타일, 경영 관행, 실제 구성원의 행동을 의미.
* HP WAY의 정착을 위해 William R. Hewlett은 조직 구성원들이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직무조건과 환경을 조성하는데 노력.
■ ‘기업의 성공을 개인이 함께 나누며 항상 역량 향상의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
임을 강조함으로써 구성원들이 윤리적인 딜레마에 빠지지 않는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하였던 것.
- 많은 기업들에게서 벤치마킹이 되고 있는 ‘Flexible Work hour Program’을 도입,
- 특히 현장순회관리(MBWA ; Management By Wandering Around)라는 개방적 의사소통
방식을 도입.
- 이는 수직 계층에 의한 일방적인 보고를 지양하고 경영자가 스스로 현장의 문제를 인식하
고 구성원과 직접 토론한다는 데 큰 의의를 가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