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 에릭슨의 주요 개념들 : 자아심리학(ego psychology), 점성설(epigenesis)의 원리,
위기(crisis), 심리사회적 발달
1) 자아심리학
▶ 자아 발달과 매우 관련이 깊음.
▶ 에릭슨은 자신의 이론을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를 체계적으로 확장한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함.
▶ 정신분석의 현대적 추세는 대상관계이론 등에서처럼 자아의 중요성을 강조
▶ 원초자아에 대한 전통적인 강조에서 자아에 관심을 둠
▶ 자아야말로 인간 행동과 기능의 기초가 된다고 여김 –> 이러한 견해를 자아심리학이라 부름
▶ 자아심리학에 따르면, 인간은 의사결정을 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합리적이고 의식적인 존재
▶ 프로이트는 자아의 역할을 본능적 충동과 도덕적 규제 간의 갈등을 해결하는 것으로 여긴
반면, 에릭슨은 자아가 지각, 사고, 주의, 기억 등을 통해 현실을 다루어 나가는 자율적인
체제라고 봄.
▶ 에릭슨은 아동의 자아가 형성되는 역사적 환경을 강조 –> 자아의 발달은 사회적 제도와
가치 체계의 특성에 상호적으로 관련된다고 봄.
▶ 자아 발달에 대한 이론은 개인의 전 생애를 포괄하는 것
▶ 인생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에 대해 관심을 둠. -> 다양한 발달
단계에서 출현하는 자아의 특성(덕목)에 초점을 둠.
2) 점성설의 원리
▶ 인간 발달 단계 모델 : 점성적 모델(epigenetic model)
▶ 점성적 : Epi(의존해서)와 genetic(유전)의 합성어 –> 발달이 유전에 의존한다는 뜻 –>
점성적 원리는 인간 발달이 유전적 요인에 의존한 일련의 단계에 의해 지배된다는 생각
▶ 유아기에서 성인기 그리고 노인기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전생애에 대한 발달 단계를 제시한
최초의 심리학적 이론
▶ 심리적 성장은 태아의 성장과 유사한 방식으로 진행
▶ 각각의 연속된 단계의 출현이 앞 단계의 발달에 의해 예측될 수 있다는 점에서 구조적으로
태아의 발달과 유사
▶ 신체의 각 기관은 성장과 발달의 결정시기가 존재하며 미리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성장하고
발달
▶ “발달하는 모든 것은 생물학적으로 타고난 기본 계획(ground plan)과 같은 원래의 계획이
존재하며, 이 기본 계획을 바탕으로 각 부분들이 저마다 적절한 시기에 형성된다. 그리하여
각 부분들은 전체적인 유기체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Erikson, 1980)
3) 위기
▶ 각 심리사회적 단계에는 위기가 발생하는데, 위기란, 해당 단계의 개인에게 부과된 생리적
성숙과 사회적 요구로 부터 발생된 인생의 전환점임(Hjelle & Ziegler, 1992).
▶ 인생주기의 여덟 단계마다 사회적 발달 과정에서 다루어져야 하지만 반드시 그 단계에서
해결되어야 하는 것은 아닌 ‘각 단계의 특유한’ 발달 과제를 갖고 있음.
▶ 한 개인의 특징적인 행동 패턴은 이러한 과제 혹은 위기가 궁극적으로 어떻게 해결되는가에
의해 결정됨.
▶ 에릭슨의 이론에서 갈등은 핵심적이며 절대적 –> 개인의 성장과 경험 폭이 각 단계에서의
자아의 힘과 관련되기 때문임.
▶ 에릭슨은 위기가 ‘재앙의 조짐이 아니라 전환점이기 때문에, 개인의 발달과정에서 겪는
어려운 상황에서 극복해야 할 생존을 위한 원천’이라고 봄.
4) 심리사회적 발달
(1) 심리사회적 발달의 주요 특성
① 성숙은 점성적 원리(epigenetic principle)에 따라 일어난다
② 심리사회적 발달의 각 단계는 위기가 있다
③ 각 단계는 개인의 행동과 성격에 있어 어떤 변화를 위해 필요한 전환점이 있다
④ 자아는 적절하거나 부적절한 적응 방법을 통합해야 한다
⑤ 각 단계의 위기에 적응 방식과 부적응 방식으로 반응한다
⑥ 심리사회적 발달의 각 단계는 개인에게 기본적 강점 혹은 덕목(virtue)을 발달할 기회를 제공함
(2)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의 특징
▶ 단계를 중요시한 이유 : 특정한 단계를 통해 발달한다고 봄
- 인간의 성격은 평생을 통해 발달과 변화함
- 인간을 합리적인 존재이자 창조적인 존재로 보면서, 창조성과 자아 정체감의 확립을 강조
- 인간을 병리적인 측면이 아닌 정상적인 측면, 건강한 측면에서 접근
- 성격은 계속적으로 존재의 위기 시에, 심지어 신체의 신진대사가 쇠퇴해 갈 때에도 관여
- 청소년기의 갈등을 표현 – 정체감(identity) 대 역할혼돈을 사용
- 프로이트의 이론에 탈피가 아닌 확장 : 성격발달의 본능적 측면 -> 심리사회적 측면을
강조(8 단계), 원초아(id)보다 자아(ego)를 더 강조 -> 자아심리학
- 인간의 행동은 자아(ego)에 의해 동기화 - 자아는 원초아에 종속되거나 보조적인 것이
아니라 성격의 독립적인 부분, 자율적 기능
- 개인의 자아는 부모와 사회적 및 역사적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평생 성장하고 발달, 전체
성격의 형성에 문화, 사회, 역사의 영향 ->사회적 힘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주고 개인의
발달이 사회를 풍요롭게 한다고 봄
- 성격형성에는 과거와 미래도 중요, 유전적 요인의 영향력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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