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8. 주얼리 마케팅과 디자인
1. 주얼리 마케팅의 개념
가.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 활동은 1920년대 후반 세계적인 경제 공황기에 미국에서 과잉생산과 과잉상품
이 문제시되면서 생산된 제품을 어떻게 판매할 것인가 라는 문제가 대두되자 소비자 저
항에 직면하게 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계획적인 마케팅 활동의 필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일본의 경우도 제2차 세계대전 이후 1950년대부터 마케팅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학계
를 비롯하여 각 기업에서 본격적인 연구를 하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1, 2, 3차에 걸친 경제 개발 계획에 따라 생산과 소비를 연결시키는 원활
한 유통을 위하여 마케팅 연구가 필요해졌다.
마케팅의 개념은 좁은 의미와 넓은 의미로 정의할 수 있다. 즉 단순히 매장에서 이루
어지는 판매를 좁은 의미라고 한다면, 기업의 전체적인 판매 노력 및 활동을 넓은 의미
의 마케팅이라 한다.
마케팅은 기업의 입장에서는 적정 이윤을 실천하고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면서
동시에 사회적인 책임을 수행하는 것이다.
나. 마케팅의 발전
마케팅의 활동에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네 가지의 대체적인 개념이 있으며, 이러
한 개념은 일반적인 마케팅 관리의 발전 과정을 설명해 주고 있다. <표 8-1>에서 지적
되고 있는 마케팅 관리의 발전 과정은 기업에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함에 있어서 그 지표
로 정하고 이념상의 목표로 삼아야 할 발전 단계이다.
(1) 생산 지향 단계 : 제품 컨셉
제1단계인 생산 지향 단계는 단순히 생산된 제품을 그대로 판매하는 시기로 이 단계에
서는 제품이 중요시되었으므로 주얼리의 생산 부문과 기술부문의 최고 경영자가 기업의
목표와 계획을 결정하였다. 또한 생산자의 입장에서 만들어진 제품은 잘 팔렸으므로 판매와 이윤을 추구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이 별로 중요하게 인식되지 않았다.
(2) 판매 지향 단계 : 판매 컨셉
판매 지향적 단계는 제품을 판매하는데 있어서 상당한 판매 활동과 촉진 활동으로 고
객에게 접근해야만 소비자로 하여금 제품을 구매하게 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즉 이 시
기에는 제품은 판매하는 것이지 구매되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하는 판매 컨셉을 바탕으
로 적극적인 판매 활동이 지향되었다.
(3) 마케팅 지향 단계 : 마케팅 컨셉
마케팅 컨셉은 기업에서 표적 시장(target market)의 욕구·필요·가치 등을 확인하
고, 경쟁 기업보다 효율적이고 능률적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가장 중
요하게 다루어야 할 지침이며 행동 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기업은 기존 및 잠재적 고
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노력하고 고객의 만족을 창출함으로써 그에 대한 보답
으로 이윤을 얻는다. 그러므로 이 단계를 고객 지향적 단계라고 할 수 있다.
(4) 인간 및 사회 지향 단계 : 사회적 마케팅 컨셉
사회 지향적 마케팅 컨셉이란 기업이 지향하고자 하는 이념적 지침으로서 기업의 목표
와 사회적 책임을 중심으로 하며, 나아가서 소비자의 욕구가 장기적으로 소비자와 사회
복지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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