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 디자인의 전개 3
3. 보석배치 디자인
디자인 전개 중 가장 간단하게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보석 전개 디자인이라 할
수 있으며 1980∼1990년대에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그 이유는 디자인 때문이라기
보다 가치 상승과 품기 현상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그 당시는 판매할 제품이 없어 팔지
못한 수요보다 공급이 부족한 시대였지만 현재는 팔 수 있는 상품이 부족하다. 팔 수 있
는 상품이란 소비자 개개인의 컬렉션 개념을 파악한 보편타당성이 있는 상품이다. 소비
자의 디자인 선택의 폭을 넓혀 주고 지금까지의 판매사원의 권유 판매 방식보다 소비자
가 원하는 디자인을 개성에 맞게 제작하여 주문 판매를 해야 할 것이다.
보석의 전개 디자인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그림 6-60]과 같이 전체적인 형태를 정한 후 여기저기 보석을 배열하는 경우
이고 둘째는 [그림 6-61]과 같이 보석을 먼저 준비한 후 보석을 전개하여 세공작업을 하
는 경우이다.
두 가지 모두 보석의 형태에 맞추다 보니 디자인 또는 흐름이 어느 정도 한정되어 있
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요소가 미흡하다.
일반적으로 두 가지 방법이 대량생산에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고가 보석은 디자인을
하여 소량이나 혹은 1점만을 생산하여 고객의 만족도와 부가가치를 높이는 살롱의 스타
일의 디자인도 있다.
여기서 보석 전개 디자인은 보석을 배치하여 디자인 한 것을 말하지만 예외가 있다면,
소지금속을 작은 부분으로 되어 있는 형태로 나열하여 [그림 6-62]와 같이 조립과 땜
및 물림을 한 것도 있고, 작은 하트형에서 큰 하트형을 만들어 배열한 목걸이도 있고, 작
은 꽃잎을 만들어 실제의 꽃과 같이 조립을 하거나 연결을 한 장신구도 있다.
[그림 6-63]은 원형을 만들어 같은 크기로 배열한 목걸이이다. 원형을 하나의 부분으
로 디자인을 할 때는 연결부위와 연결했을 때의 완성된 디자인을 생각하며 디자인해야
한다는 것이다. 디자이너가 연결부분과 완성된 전체적 디자인을 생각하지 못해 실패하
는 경우가 종종 있음을 유의해야 할 것이다.
4. 컴퓨터디자인
디자인 과정을 ①조사 단계, ②이미지 형성 단계, ③제작단계, ④사양단계로 구분할
수 있으며, 특히 금후에는 디자인 수단으로 컴퓨터를 통한 데이터베이스와 제품검색 시
스템, CAD 및 R/P장비의 활용 등이 추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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