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7. NFC
가. NFC(Near Field Communication)의 개념
13.56MHz 주파수 대역에서 10㎝ 이내의 NFC 태그에 포함된 정보를 주고받는 근거
리 무선통신기술로, 기존 모바일 RFID를 확장시킨 기술이다. RFID는 리더가 태그의
정보를 읽을 수만 있는 반면에, NFC는 태그의 정보를 읽거나 쓰기가 가능한 장점을
갖고 있다. NFC의 데이터 전송속도는 블루투스에 비해 느린 편이지만 통신설정시간
이 0.1초로 매우 짧고 센서의 방향에 따른 인식 오작동도 적은 편이어서 유사기술인
블루투스나 적외선 방식을 보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무엇보다 NFC는 기기 상
호간 데이터 통신이 가능해 NFC를 탑재한 단말기 간 콘텐츠 전송 및 공유가 가능하
기 때문에 RFID에 비해 응용분야가 다양하다. NFC 휴대폰을 전자화폐, 전자지갑,
전자티켓, 현관 키, 신분증 등 스마트카드로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명함, 전화
번호, 사진, 음악 등을 지인과 손쉽게 공유하거나 교환할 수 있다. 특히 NFC는 이미
상용화된 기술인 소니의 펠리카(Felica), 필립스의 마이페어(MiFare) 등과도 호환되
기 때문에 기존 RFID 기기 및 스마트카드 등 비접촉 통신 인프라 활용에도 유리하다.
[표 7-14]는 주요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을 서로 비교한 것이다.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의 비교>
구분 | NFC | Bluetooth | ZigBee | IrDA |
칩셋 가격 | 낮음 | 보통 | 낮음 | 낮음 |
RFID 호환 | 가능 | 불가능 | 불가능 | 불가능 |
도달범위 | 10cm 미만 | 10cm 미만 | 50cm 미만 | 1m 미만 |
전송속도 | 424Kbps | 2.1Mbps | 1Mbps | 2.4Kbps∼1Gbps |
NFC는 이미 지난 2005년도에 표준기술로 채택되었다. NFC 도입을 위해 노키아,
삼성전자, LG전자, 모토로라 등 휴대폰 제조업체들은 꾸준하게 시제품 형태로 NFC 탑재 휴대폰을 제조했지만, NFC 모듈 비용 부담, 결제환경 구축 미비, 사용자 인식
변화 부족 등으로 인해 시장에 큰 파급효과를 가져오지 못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스
마트폰 보급의 확대로 모바일 결제 등 응용서비스 수요가 늘면서 통신사업자와 휴대
폰 제조업체 등이 NFC 도입을 위한 움직임이 다시 본격화되고 있다. 애플, 구글 등
세계 모바일 플랫폼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메이저 업체들이 이미 차세대 핵심 사업으
로 NFC 기반 서비스 확대에 주력하고 있고, 국내업체들도 출발은 늦었지만 관련 인
프라와 서비스 확산을 위한 준비 작업에 나서고 있다. 아직까지는 NFC 확산을 위한
준비단계로 오는 2014년에는 총 1조 1300억 달러에 달하는 모바일 결제시장 가운데,
1/3 수준인 3,700억 달러에 달하는 시장으로 확대될 전망이라고 한다.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의 대부분이 NFC 기능을 채택하는 분위기여서, 2015년에는 전체 스마트폰
의 85% 이상이 NFC 기능을 채택할 것으로 예고되고 있다.
나. RFID 주파수별 특징 및 용도
RFID는 이미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이용되고 있다. 수많은 사람들이 아침, 저녁
으로 사용하고 있는 교통카드도 RFID의 일종이다. NFC도 교통카드와 마찬가지로
13.56MHz주파수를 이용하지만 교통카드와는 명확히 다른 특징이 있는데, 이는 양방
향 통신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정보의 읽기와 쓰기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
다. NFC는 과거에는 매우 비쌌으나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저가 대량생산이 가능해졌
다. 국내에서도 정부의 주도하에 통신사, 제조사, 카드사 등이 NFC를 적극적 추진하
고 있다. [표 7-15]는 RFID의 주파수 별로 특징 및 용도를 나타낸 것이다.
<RFID 주파수별 특징 및 용도 활용한 응용 서비스>
구분 | 인식 거리 | 활용 분야 |
125∼134KHz | 10cm 미만 | • 공정자동화 • 출입통제/보안 • 동물관리 |
13.56MHz | 10cm | • 수하물 관리 • 대여물품 관리 • 교통카드 • 출입통제/보안 |
433.92MHz | 50∼100m | • 컨테이너 관리 • 실시간 위치 추적 |
860∼960MHz | 3.5∼10m | • 공급망 관리 • 고속도로 통행료 징수 |
2.45GHz | 1m 이내 | • 위조방지 |
다. NFC의 응용 서비스
NFC를 활용한 대표적인 응용 서비스는 [표 7-16]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인터넷
상의 다양한 서비스가 NFC 스마트폰과 연결된다. 예를 들면, NFC 스마트폰을 의료
기기에 터치하면 이용자의 건강상태가 입력되고, 이 데이터는 인터넷의 건강관리 서
비스와 연계된다. 또 상품 구입 영수증 정보와 인터넷 가계부 서비스를 연계하는 서
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와 NFC
스마트폰이 연계되면 마트 방문 시 NFC 태그 터치로 결제가 되고, SNS에 기록된 정
보는 친구와 공유되며 친구는 마트의 할인 쿠폰을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된다.
<NFC를 활용한 응용 서비스>
구분 | 서비스형태 |
결제 | 대금 지불 |
계좌 이체 | 온라인 계좌 연계를 통한 계좌이체 등 |
명함 교환 | 연락처, 이메일 등의 명함 정보 교환 |
페어링 | 단말기 간 자료 교환을 위한 무선통신 접속 |
개인인증 | • 인증을 통한 출입문 개폐 • 노트북 등 전자제품 사용자 인증 |
액세스 컨트롤 | 건물, 차량 등에 대한 리모트 컨트롤 |
관광 안내 | 박물관, 관광정보 제공(음성/문자) 및 위치안내 |
의료 | 진료기록 관리 |
주차 | 주차위치 확인 |
예약 | • 포스터 접촉을 통한 공연 티켓 구매 • 대중교통 티켓 구매 |
광고/쿠폰 | 위치 기반 광고 및 쿠폰 제공 등 |
제품정보 | 제품 정보 열람, 진품 판정, 이력 추적, A/S 정보 제공 등 |
콘텐츠 구매 | e-book, 음악 등의 콘텐츠 다운로드 |
소셜 네트워크 | 태그로부터 읽어 들인 정보를 소셜 네트워크로 바로 전송 |
주변의 다양한 디바이스, 즉 디지털 가전 및 백색 가전(냉장고, 세탁기), 자동차 등
과 NFC 스마트폰을 연결하면 사용자 취향에 적합한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예
를 들면, 운전자가 NFC 스마트폰을 자동차 문에 터치하면 인증 프로세스가 실행되고
자동으로 잠금이 해제된다. NFC 스마트폰을 대시보드에 놓으면 오디오나 내비게이 = 션과 연계되며, 운전자가 즐겨듣는 음악이나 목적지를 자동으로 설정해 준다. NFC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에는 휘발유 잔량, 연비 등의 자동차와 관련되는 각종 정보와 자
동차가 있는 위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NFC는 이외에도 주변의 모든 사물에 전자 정보를 부여하고 스마트폰과 연계하여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NFC 태그를 붙인 포스터에 NFC 스마트폰을
터치하면 스마트폰 웹브라우저를 통해 인터넷 서비스와 연결되며 포스터와 관련된 콘
텐츠를 스마트폰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특히, NFC는 M2M(사물통신) 활성화에
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전화번호·URL·사진·텍스트 등의 정보를 저장할 수 있
는 NFC 태그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선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NFC 태그를 버
스나 버스정류장·극장·레스토랑·술집 등에 설치해 손님들이 태그를 터치함으로써
음식 주문이나 영화·음식 등의 정보 습득 등도 가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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