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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일반

정보통신기사, 정보통신학과, 통신직 등 정보통신일반 요점 정리 117. NF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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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7. NFC

 

가. NFC(Near Field Communication)의 개념
13.56MHz 주파수 대역에서 10㎝ 이내의 NFC 태그에 포함된 정보를 주고받는 근거
리 무선통신기술로, 기존 모바일
RFID를 확장시킨 기술이다. RFID는 리더가 태그의
정보를 읽을 수만 있는 반면에,
NFC는 태그의 정보를 읽거나 쓰기가 가능한 장점을
갖고 있다.
NFC의 데이터 전송속도는 블루투스에 비해 느린 편이지만 통신설정시간
0.1초로 매우 짧고 센서의 방향에 따른 인식 오작동도 적은 편이어서 유사기술인
블루투스나 적외선 방식을 보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무엇보다
NFC는 기기 상
호간 데이터 통신이 가능해
NFC를 탑재한 단말기 간 콘텐츠 전송 및 공유가 가능하
기 때문에
RFID에 비해 응용분야가 다양하다. NFC 휴대폰을 전자화폐, 전자지갑,
전자티켓, 현관 키, 신분증 등 스마트카드로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명함, 전화
번호, 사진, 음악 등을 지인과 손쉽게 공유하거나 교환할 수 있다. 특히
NFC는 이미
상용화된 기술인 소니의 펠리카
(Felica), 필립스의 마이페어(MiFare) 등과도 호환되
기 때문에 기존
RFID 기기 및 스마트카드 등 비접촉 통신 인프라 활용에도 유리하다.
[표
7-14]는 주요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을 서로 비교한 것이다.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의 비교>

구분 NFC Bluetooth ZigBee IrDA
칩셋 가격 낮음 보통 낮음 낮음
RFID 호환 가능 불가능 불가능 불가능
도달범위 10cm 미만 10cm 미만 50cm 미만 1m 미만
전송속도 424Kbps 2.1Mbps 1Mbps 2.4Kbps∼1Gbps

NFC는 이미 지난 2005년도에 표준기술로 채택되었다. NFC 도입을 위해 노키아,
삼성전자,
LG전자, 모토로라 등 휴대폰 제조업체들은 꾸준하게 시제품 형태로 NFC 탑재 휴대폰을 제조했지만, NFC 모듈 비용 부담, 결제환경 구축 미비, 사용자 인식
변화 부족 등으로 인해 시장에 큰 파급효과를 가져오지 못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스
마트폰 보급의 확대로 모바일 결제 등 응용서비스 수요가 늘면서 통신사업자와 휴대
폰 제조업체 등이
NFC 도입을 위한 움직임이 다시 본격화되고 있다. 애플, 구글 등
세계 모바일 플랫폼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메이저 업체들이 이미 차세대 핵심 사업으
NFC 기반 서비스 확대에 주력하고 있고, 국내업체들도 출발은 늦었지만 관련 인
프라와 서비스 확산을 위한 준비 작업에 나서고 있다. 아직까지는
NFC 확산을 위한
준비단계로 오는
2014년에는 총 11300억 달러에 달하는 모바일 결제시장 가운데,
1/3 수준인 3,700억 달러에 달하는 시장으로 확대될 전망이라고 한다.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의 대부분이
NFC 기능을 채택하는 분위기여서, 2015년에는 전체 스마트폰
85% 이상이 NFC 기능을 채택할 것으로 예고되고 있다.
나. RFID 주파수별 특징 및 용도
RFID는 이미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이용되고 있다. 수많은 사람들이 아침, 저녁
으로 사용하고 있는 교통카드도
RFID의 일종이다. NFC도 교통카드와 마찬가지로
13.56MHz주파수를 이용하지만 교통카드와는 명확히 다른 특징이 있는데, 이는 양방
향 통신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정보의 읽기와 쓰기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
다.
NFC는 과거에는 매우 비쌌으나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저가 대량생산이 가능해졌
다. 국내에서도 정부의 주도하에 통신사, 제조사, 카드사 등이
NFC를 적극적 추진하
고 있다. [표
7-15]는 RFID의 주파수 별로 특징 및 용도를 나타낸 것이다.

<RFID 주파수별 특징 및 용도 활용한 응용 서비스>

구분 인식 거리 활용 분야
125∼134KHz 10cm 미만 공정자동화 출입통제/보안
동물관리
13.56MHz 10cm 수하물 관리 대여물품 관리
교통카드 출입통제/보안
433.92MHz 50∼100m 컨테이너 관리
실시간 위치 추적
860∼960MHz 3.5∼10m 공급망 관리
고속도로 통행료 징수
2.45GHz 1m 이내 위조방지

 

다. NFC의 응용 서비스
NFC를 활용한 대표적인 응용 서비스는 [표 7-16]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인터넷
상의 다양한 서비스가
NFC 스마트폰과 연결된다. 예를 들면, NFC 스마트폰을 의료
기기에 터치하면 이용자의 건강상태가 입력되고, 이 데이터는 인터넷의 건강관리 서
비스와 연계된다. 또 상품 구입 영수증 정보와 인터넷 가계부 서비스를 연계하는 서
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NS, Social Network Service)NFC
스마트폰이 연계되면 마트 방문 시 NFC 태그 터치로 결제가 되고, SNS에 기록된 정
보는 친구와 공유되며 친구는 마트의 할인 쿠폰을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된다.

 

<NFC를 활용한 응용 서비스>

구분 서비스형태
결제 대금 지불
계좌 이체 온라인 계좌 연계를 통한 계좌이체 등
명함 교환 연락처, 이메일 등의 명함 정보 교환
페어링 단말기 간 자료 교환을 위한 무선통신 접속
개인인증 인증을 통한 출입문 개폐
노트북 등 전자제품 사용자 인증
액세스 컨트롤 건물, 차량 등에 대한 리모트 컨트롤
관광 안내 박물관, 관광정보 제공(음성/문자) 및 위치안내
의료 진료기록 관리
주차 주차위치 확인
예약 포스터 접촉을 통한 공연 티켓 구매
대중교통 티켓 구매
광고/쿠폰 위치 기반 광고 및 쿠폰 제공 등
제품정보 제품 정보 열람, 진품 판정, 이력 추적, A/S 정보 제공 등
콘텐츠 구매 e-book, 음악 등의 콘텐츠 다운로드
소셜 네트워크 태그로부터 읽어 들인 정보를 소셜 네트워크로 바로 전송

주변의 다양한 디바이스, 즉 디지털 가전 및 백색 가전(냉장고, 세탁기), 자동차 등
NFC 스마트폰을 연결하면 사용자 취향에 적합한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예
를 들면, 운전자가
NFC 스마트폰을 자동차 문에 터치하면 인증 프로세스가 실행되고
자동으로 잠금이 해제된다.
NFC 스마트폰을 대시보드에 놓으면 오디오나 내비게이 = 션과 연계되며, 운전자가 즐겨듣는 음악이나 목적지를 자동으로 설정해 준다. NFC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에는 휘발유 잔량, 연비 등의 자동차와 관련되는 각종 정보와 자
동차가 있는 위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NFC는 이외에도 주변의 모든 사물에 전자 정보를 부여하고 스마트폰과 연계하여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NFC 태그를 붙인 포스터에 NFC 스마트폰을
터치하면 스마트폰 웹브라우저를 통해 인터넷 서비스와 연결되며 포스터와 관련된 콘
텐츠를 스마트폰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특히,
NFCM2M(사물통신) 활성화에
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전화번호
·URL·사진·텍스트 등의 정보를 저장할 수 있
NFC 태그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선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NFC 태그를 버
스나 버스정류장
·극장·레스토랑·술집 등에 설치해 손님들이 태그를 터치함으로써
음식 주문이나 영화
·음식 등의 정보 습득 등도 가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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