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교육 2

문화교양학과, 교육문화학 등 방통대 문화와 교육 핵심 정리 5. 가정문화와 교육

magdaglia 2023. 1. 26. 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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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강 가정문화와 교육

4.1 가정의 의미와 기능

 

1. 가족, 가구, 가정

가족: 생물학적 뿌리를 가진 사회학적 개념

- 혈연: 친척 / 혼연: 인척

- 유사가족 문화

가구: 경제학적 개념

가정: 문화적인 개념

- 가족이 만드는 사회적 관계, 정서적 분위기, 문화적 행동의 집합체

- 가족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가정이 있는 것은 아니며 한 가족이 한 가정만을 구성하지도 않음

2. 가정, 학교, 사회

가정: 한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문화의 전달을 가장 초기에 가장 기초적인 방식으로 수행

학교: 한 사회의 표준적인 공통문화를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공공의 장

사회: 문화학습은 생애 전체에 걸쳐서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며 비형식적인 방식과 과정으로 진행됨

3. 가정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가정에 대한 관점

가정 구성원의 특성과 관계

가정생활의 방식

가정의 제도적 조건과 기능

 

4.2 가정문화

 

1. 한국의 가정문화(1)

정상적인 가정에 대한 인식

가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제

가정 구성원들 간의 기대

2. 한국의 가정문화(2)

가정의 생활방식

각종 의례

조손가정 / 노년기 가정

3. 문화와 인성

문화와 인성 학파

- 어린 시절 특히 가정에서 형성되는 초기 사회화를 통해서 자기 문화의 유형을 습득한다고 봄

- 모든 민족 또는 국민에게 민족성이나 국민성과 같은 독특한 성격이 있다고 봄

동일한 양육방식에도 상이한 행동양식이 나타나며 동일한 문화에서 성장한 사람들 간에도 개인차가 존재함

 

4.3 가정문화와 교육

 

1. 가정의 문화적 배경과 학업성취

히쓰(S. B. Heath)

- 잠자리 책읽기

- 부모와 자녀 사이의 일상적인 소통방식과 문제해결 방식의 차이

필립스(S. Philips)

- 의사소통 방식의 차이

지배집단의 문화가 갖는 영향력

2. 문화실조론과 보상교육론

문화가 결핍되면 정신을 잃게 되는데 이를 문화실조 현상이라고 함

- ‘영양가 있는문화는 주로 학교에서 습득할 수 있음

- 빈곤의 원인은 빈곤의 문화에 있음

- 잘 살기 위해서는 문화를 바꾸어야 함

보상교육론: 문화실조를 해소하기 위해서 소수집단 아이들은 하루라도 빨리 학교에 보내어 좋은 문화를 공급하고 나쁜 문화를 개조해야 함

- ‘헤드 스타트운동

3. 가정의 문제

가정은 일상적인 생활공간인 탓에 반성적 성찰이 부족할 수 있음

자라나면서 부모 앞에서 온갖 모습을 다 보인 자녀들에게 가정은 의탁과 해방의 공간이지만, 다른 한편으로 근원적으로 약점을 잡힌 보호와 억압의 공간임

부모-자녀 사이의 유착, 양육, 부양관계가 불평등을 합리화하는 기제로 흔히 작용함

4. 사회화와 교육의 차이

사회화: 사회의 모든 구성원은 사회에서 통용되는 언어, 지식, 가치, 규범, 기술 등을 학습해야 하고 실제로도 그렇게 함으로써 사회생활을 하고 있음

사회화가 교육은 아님

- 사회화 과정을 비판하고 해체하여 새롭게 재구성할 때 교육이 성립함

 

4.4 교육적인 가정문화

 

1. 가정의 문화와 교육

교육공동체로서의 가정

- 가정생활을 교육적인 관점, 기준, 방식으로 설계하고 실천하고 반성함

- 가정생활의 중심에 교육이 있음

2. 교육적인 가정문화의 모색

질문이 넘치는 가정

- 진지하게 질문을 던짐으로써 인간은 자신이 속한 지평의 경계와 한계를 초월할 수 있음

- 질문은 없고 답만 있는 가정은 교육적인 가정이 아님

 

강의 요약

가정 내외의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가정문화가 형성되며 이 문화는 고정되어 있지 않고 상황의 변화에 따라 계속 변하고 있음

연구에 의하면 가정의 문화적 배경에 따라 학업성취가 달라짐

가정에서 사회화도 중요하지만 모든 것을 비판하고 해체하여 새롭게 하는 교육도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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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중 교육의 중요한 단위가 되는 개념은?

가족 가구 가정

정답:

은 우리가 사는 가옥이나 가족이 있는 가정, 정서적인 둥지를 의미하기도 하고 집안또는 가문으로 확대 해석되기도 한다. 가족은 생물학적 뿌리를 가진 사회학적 개념이고 가구는 경제학적 개념이며 가정은 가족이 만드는 사회적 관계, 정서적 분위기, 문화적 행동의 집합체이다. (교재 p.67)

 

2. 산업화 이전 가족 단위의 생산과 소비가 지배적이었던 경제는?

식구경제 가정경제

가구경제 식솔경제

정답:

가구는 경제학적 개념이다. 산업화 이전의 사회에서는 가구경제가 지배적이었다. ‘은 우리가 사는 가옥이나 가족이 있는 가정, 정서적인 둥지를 의미하기도 하고 집안또는 가문으로 확대 해석되기도 한다. 가족은 생물학적 뿌리를 가진 사회학적 개념이며 가정은 가족이 만드는 사회적 관계, 정서적 분위기, 문화적 행동의 집합체이다. (교재 p.67)

 

3. 다음 중 상대적으로 가장 문화적인 개념은?

가정 가족 가구 가계

정답:

가족이나 가구에 비해서 가정은 좀 더 문화적인 개념이다. (교재 p.68)

 

4. 가정의 교육기능을 복원하려는 운동 중 대안교육의 일환으로 추구되는 것은?

홈스쿨링(Home-schooling)

마인드컨트롤(Mind-control)

도제교육(Apprenticeship)

가상교육(Virtual education)

정답:

최근 학교의 획일성억압성비효율성 등을 비판하면서 가정의 교육기능을 복원하려는 여러 운동이 일어나고 있다. 특히 대안교육의 일환으로 추구되는 홈스쿨링이 두드러진다. (교재 p.69)

 

5. 가정에서의 문화학습은 주로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가?

모방 형식교육

비형식교육 홈스쿨링

정답:

가정에서의 문화학습은 주로 모방, 훈육, 실습 등으로 실시된다. (교재 p.69)

 

6. 한 사회의 표준적인 공통문화를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공공의 장으로 규정되는 곳은?

학교 광장 가정 시청

정답:

가정에서의 문화학습은 주로 모방, 훈육, 실습 등으로 실시된다. 학교와 사회에 비교할 때 가정은 개별성과 특수성이 강조되는 영역으로서, 각 가정들 사이의 편차가 매우 크다. (교재 p.69)

 

7. 인류문화의 정수로 구성되며 최대한 보편성과 초월성을 지향하는 것으로 규정되는 것은?

가정 교과 가사 교제

정답:

학습은 문화학습과 교과학습으로 나눌 수 있다. 가정과 사회에서는 주로 문화학습이 이루어지는 반면, 학교에서는 교과학습이 주로 이루어진다. 교과는 인류문화의 정수로 구성되며 최대한 보편성과 초월성을 지향한다. 교과는 전문적인 자격을 가진 교사를 통해 구조화된 시간, 공간, 관계 속에서 교육이 이루어진다. (교재 p.69)

 

8. 다음 중 가정의 교육기능을 복원하려는 시도라고 볼 수 있는 것은?

열린 교육 간디학교

자유학교 홈스쿨링

정답:

최근 학교의 획일성, 억압성, 비효율성 등을 비판하면서 가정의 교육적 기능을 복원하려는 여러 운동이 일어나고 있다. 특히 대안교육의 일환으로 추구되는 홈스쿨링이 두드러진다. (교재 p.69)

 

9. 가정에서 삶을 영위하는 독특한 방식과 기준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정윤리 가정문화

가정경제 가정관리

정답:

가족과 가구 차원에서 다양한 형태의 가정이 구성될 수 있고 가정 그 자체의 차원에서도 다양성이 있으므로 가정문화는 대단히 복잡한 현상이고 개념이다. (교재 p.70)

 

10. 다음 중 가정문화에 대한 설명 중 가장 타당한 것은?

법률로 규정되어 있지 않은 가정문화는 없다.

남성 중심의 가정문화는 변하지 않는다.

가정문화는 가정에 대한 관점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가정문화에는 지위집단별 하위문화가 있다.

정답:

가정 구성원들의 특성과 관련한 문화는 각 지위집단별로 부모문화, 자녀문화, 아버지문화, 어머니문화, 형제문화, 자매문화 등으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교재 p.71)

 

11. 부부 간의 성역할 분화가 커질수록 나타나는 현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상호평등의 가능성이 커진다.

상호평등의 정도에 변화가 없다.

상호평등의 가능성이 작아진다.

자녀의 성역할 구분이 흐려진다.

정답:

문화인류학적 연구(조용환, 1993) 결과에 따르면, 부부 간의 성역할 분화가 커질수록 상호평등의 가능성은 작아진다. (교재 p.71)

 

12. 한국의 가정문화가 가지고 있는 특징을 지적한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동성애자의 가정은 가정으로 성립하지 않는다.

부모와 자녀 사이의 효도는 가치기준이 안 된다.

살림살이가 남성의 고유영역이 되고 있다.

혼례는 친척이 참여하는 행사로 간소화되고 있다.

정답:

한국의 가정문화가 가지고 있는 특징은 다음과 같다. 동성애자의 가정은 가정으로 성립하지 않는다. 부모와 자녀 사이의 효도, 형제자매 간의 우애와 같은 전통적인 가치가 큰 기준으로 작용하고 있다. 가정생활의 방식은 맞벌이 부부가 늘면서 남녀 간 역할 분담이 다변화되고 있다. 각종 의례비용의 과도한 지출을 막기 위해 여러 제도적 조치와 사회적 캠페인이 있었으나 쉽게 간소화되지 않고 있다. (교재 p.72)

 

13. 국내에서 신부를 구하지 못한 농촌 총각들이 아시아 각국 여성과 국제결혼을 하면서 늘어나고 있는 가정은?

자문화 가정 이주민 가정

새터민 가정 코시안 가정

정답:

코시안(Kosian)’ 가정 (교재 p.72)

 

14. 다음 중 부모의 양육방식과 자녀의 행동양식의 관계를 바르게 지적한 것은?

동일한 양육방식은 동일한 행동양식으로 나타난다.

양육방식과 행동양식에는 부적 상관관계가 있다.

양육방식으로 행동양식을 정확히 예언할 수 있다.

동일한 양육방식에도 상이한 행동양식이 나타난다.

정답:

동일한 양육방식에도 상이한 행동양식이 나타나며 동일한 문화에서 성장한 사람들 간에도 개인차가 존재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교재 p.73)

 

15. 필립스(S. Philips, 1983)는 백인 아이와 인디언 아이의 학업성취도 차이를 어디서 찾았는가?

학교가 위치한 지역의 차이

입학하는 학교의 차이

의사소통 방식의 차이

지도하는 교사의 차이

정답:

필립스는 미국 오리건주의 한 인디언 보호구역 학교에서 백인 아이들과 인디언 아이들을 비교·연구하였다. 그 학교의 교사는 모두 백인이었고 학생들은 백인과 인디언이 섞여 있었다.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인디언 아이들의 학교 부적응은 나날이 심각해졌고 학업성적은 나빠졌다. 필립스는 그 원인을 의사소통 방식의 차이에서 찾았다. (교재 p.75)

 

16. 흑인 노동계층의 낮은 학업성취에 대한 히스(Heath)의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가정문화와 학교문화가 동일하다.

가정문화와 학교문화의 차이가 크다.

학교문화에 가정문화가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학교문화가 가정문화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정답:

백인 중산층 가정의 문화가 학교의 문화와 가장 유사한 반면, 흑인 노동계층의 가정문화가 학교문화와 거리가 가장 멀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교재 p.75)

 

17. 교환가치가 있는 문화의 혜택을 받지 못하면 사회에서 성공하지 못한다고 보는 입장은?

보상교육론 문화재생산이론

문화실조론 경제재생산이론

정답:

문화실조론자들이 보기에 빈곤의 원인은 빈곤의 문화에 있다. 그것은 현재에 안주하는 게으름과 무기력의 문화이다. 그러므로 학교에 가서 노력, 성실, 미래지향, 정직 등을 강조하는 학교의 문화를 습득해야 한다. ‘보상교육론은 문화실조를 해소하기 위해서 소수집단 아이들을 하루라도 빨리 학교에 보내 좋은 문화를 공급하고 나쁜 문화를 개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가정에서 못해 준 것을 사회, 정부, 학교가 보상하겠다는 취지이다. (교재 p.76)

 

18. 문화실조를 해소하기 위해 가능한 한 빨리 좋은 문화를 공급해야 한다는 입장은?

대안교육론 보충교육론

보상교육론 대체교육론

정답:

문화실조를 해소하기 위해서 소수집단 아이들을 하루라도 빨리 학교에 보내 좋은 문화를 공급하고 나쁜 문화를 개조해야 한다고 나선 입장이 보상교육론이다. (교재 pp.76~77)

 

19. 불리한 조건에 있는 아이들을 조금 먼저 출발하게 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보는 입장은?

보상교육론 격차교육론

기초교육론 문해교육론

정답:

가정에서 못해 준 것을 사회, 정부, 학교가 보상하겠다는 취지이다. 1950년대 후반부터 약 30년에 걸쳐 미국 정부가 실시했던 헤드스타트(Head Start)’ 운동의 기본논리가 이 보상교육론이다. (교재 p.77)

 

20. 1950년대 후반부터 미국 정부에서 실시한 헤드스타트운동의 기본논리는?

보상교육론 보충교육론

교육기회론 교육선택론

정답:

보상교육론은 문화실조를 해소하기 위해서 소수집단 아이들을 하루라도 빨리 학교에 보내 좋은 문화를 공급하고 나쁜 문화를 개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가정에서 못해 준 것을 사회, 정부, 학교가 보상하겠다는 취지이다. 1950년대 후반부터 약 30년간에 걸쳐서 미국 정부가 실시했던 헤드스타트운동의 기본논리이다. (교재 p.77)

 

21. 가정이 자녀 편에서 약점을 잡힌 보호와 억압의 공간이 될 때 야기될 수 있는 것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비만 비교육

나태 무관심

정답:

성인세대와 미성인세대가 공존하는 가정에서 미성인 자녀들은 교육이 아닌 훈육, 통제, 계도의 대상이 되기 쉽다. 자녀들에게 가정은 의탁과 해방의 공간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근원적으로 약점을 잡힌 보호와 억압의 공간이다. 여기서 부모들은 교육이라는 미명하에 여러 형태의 비교육을 자행할 우려가 있다. (교재 p.78)

 

22. 가정이 가장 일상적인 생활공간이라는 점에서 비롯되는 문제로 가장 타당한 것은?

가정생활에 대한 반성적 성찰이 부족할 수 있다.

가정에서는 폭력이 당연시된다.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를 지도할 수 없다.

아이들에 대한 돌봄이 가장 부족한 공간이다.

정답:

가정 구성원들 각자의 삶이 상호 간에 자연스럽게 노출되기 때문에 오히려 불편한 점도 있을 수 있다. 가장 일상적인 생활공간인 탓에 반성적 성찰이 부족할 수도 있다. (교재 p.78)

 

23. 성인 자신도 학습자라는 사실을 망각하게 만드는 고정관념은?

성인 교수자가 교육의 한 축을 담당한다.

교육은 교수와 학습으로 구성된다.

학습교육을 대체할 수 있다.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미성인이다.

정답:

교육은 개념상 미성인만을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 그러나 실제로는 많은 사람들이 교육을 미성인을 가르쳐서 성인으로 만드는 활동이라 규정한다. ‘성인-교수자 대 미성인-학습자의 만남을 교육이라고 보는 이 고정관념으로 인하여 미성인의 교육권이 침해되고 교육적 홀로서기의 기회를 주지 않게 된다. 뿐만 아니라 성인 자신도 학습자라는 사실을 망각하게 된다. 하지만 가르침과 배움은 항상 동반하는 것이다. (p.79)

 

24. 반성적 비판의 의미를 담고 있는 것으로 변증법적 대화의 성립을 위해서 교육에 필수적인 요소는?

투쟁 저항

혁명 홀로서기

정답:

교육의 이념형에서 저항은 중요한 개념이다(H. Giroux. 2003). 여기서 말하는 저항은 반대를 위한 반대불편에 대한 반항이 아니라 반성적 비판의 의미다. 이 의미의 저항은 자유와 자율, 성찰과 해방의 측면에서 특히 변증법적 대화의 성립을 위해서 교육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교재 p.79)

 

25. 사회화의 과정을 비판하고 해체하여 새롭게 재구성할 때 성립할 수 있는 것은?

비평 종교 정치 교육

정답:

자신을 형성한, 그리고 부단히 체험하고 있는 사회화의 과정을 비판하고 해체하여 새롭게 재구성할 때 교육이 성립한다. (교재 p.80)

 

26. 가정이 기존 관행을 비판적 성찰 없이 주입하고 그것에 무조건 따르기만 한다면 이것은 무엇에 비중을 두는 것인가?

교육 사회화

의식화 초월

정답:

사회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학습하는 일, 즉 사회화 자체가 교육은 아니다. 교육은 가르치고 배우되 그 일을 반성적·주체적·공동체적·장기적·총체적·내면적으로 한다. 세상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 세상이 요구하는 일을 사회화의 잣대가 아닌 교육의 잣대로 통찰하고 실천할 때 그 가정을 교육적인 문화를 가진 가정이라 할 수 있다. (교재 p.80)

 

27. 가정생활을 교육적인 관점에서 설계하고 실천하고 반성할 때 그 가정은 무엇이 되는가?

사회공동체 교육공동체

공영교육체 민간교육체

정답:

교육공동체는 공동체를 위한 교육교육을 위한 공동체의 양면을 충족한다. 가정 구성원 모두가 개성을 가지고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행복한 공동체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는 많은 깨달음과 배움과 가르침이 필요하다. 그것이 공동체를 위한 교육이다. 또한 가정구성원 각자의 교육적인 삶을 위해서는 가정의 전반적인 풍토, 분위기, 문화가 교육적이어야 한다. 이것이 교육을 위한 공동체이다. (교재 p.81)

 

28. 가정을 교육공동체로 만들고자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가정생활의 중심에 교육을 둔다.

부모의 학력 수준을 높인다.

자녀의 학력 수준을 높인다.

가정생활에서 개별성의 여지를 줄인다.

정답:

가정생활을 교육적인 관점, 기준, 방식으로 설계하고 실천하고 반성할 때, 즉 가정생활의 중심에 교육이 있을 때 그 가정을 교육공동체라 할 수 있다. (교재 p.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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