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교양학과, 교육문화학 등 방통대 문화와 교육 핵심 정리 2. 문화의 보편성과 상대성
제2강 문화의 보편성과 상대성
2.1 문화의 보편성과 상대성
1. 문화의 성격
○ 모든 문화는 집단 내부적으로는 보편성을 가지며 집단 외부적으로는 특수성을 가짐
○ 문화는 한데 어울려 살아가는 사람들의 공존공생을 뒷받침하는 의사소통 수단이자 원리임
○ 특수성이 클수록 문화의 외연이 축소되며 보편성이 클수록 문화의 외연이 확대됨
2. 문화이해의 기본 전제(1)
○ 문화는 고정되어 있지 않고 유동적임
○ 인류학의 관점에서는 보편타당한 절대불변의 진리는 없음
3. 문화이해의 기본 전제(2)
○ 필요와 관심, 유행 등을 좇아서 문화의 경계가 부단히 해체되고 재구성되고 있음
○ 한국인의 공통점을 강조하다 보면 한국 안에 사는 다양한 사람들의 특수한 문화를 망각하기 쉬움
4. 문화의 횡적 상대성
○ 각 집단이 처한 특수한 여건 때문에 독특한 삶이 있고 그에 따른 문화가 있음
○ 문화가 환경의 산물이고 살아가는 환경들이 서로 다르므로 문화들 간의 횡적 상대성을 인정해야 함
○ 문화상대주의: 세상을 대하는 관점과 살아가는 방식, 즉 문화가 무한히 다양하고 다름을 인정하고 각 집단의 상이한 문화를 애써 존중함
5. 교육의 성격
○ 문화가 사람을 길들여 만든다면, 교육은 사람을 깨닫게 해서 만듦
○ 교육은 자신이 나고 자란 세계에 얽매이지 않고 더 큰 세계를 향해서 가능성을 열어 줌
○ 문화적 존재를 초월할 때 교육적 존재의 가능성이 열림
6. 교육의 종적 상대성
○ 성장과 향상을 지향하는 교육에서는 가치판단을 잠시도 보류할 수 없음
○ 교육의 관점에서 볼 때, 문화의 가치는 부단한 비교, 평가, 판단, 선택의 대상임
- 어떤 문화가 더 나은 문화인지에 대한 가치판단은 결코 확정적이거나 단정적이어서는 안됨
2.2 교육과 문화전달
1. 인류학자들의 교육관
○ 인간은 문화를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배워서 가지게 됨
○ 문화를 배워야만 인간이 된다는 사실 때문에 인류학자들은 교육을 대단히 중시하였고 교육을 ‘문화를 전달하는 일’로 규정함
2. 문화전달 현상의 변화
○ 인류학자 미드(M. Mead)
- 사모아와 미국의 문화적 차이가 상이한 교육체제에서 만들어지고 유지된다고 주장함
- 전통이 해체되고 변화의 속도가 급박한 사회에서는 윗세대의 문화적 권위가 무너지고 그들이 오히려 아랫세대에게서 문화를 전달받는 역류현상이 발생할 것이라고 예견함
3. 교육과 문화전달의 차이
○ 교육은 문화를 전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음
○ 교육은 하나의 문화를 고스란히 전달하기보다는 다양한 문화를 최대한 풍부하게 다루고 최선의 것을 선택하게 하고 새로운 문화를 창조할 수 있도록 안내함
○ 문화는 교육적인 방식으로 전달될 수도 있지만 비교육적인 방식으로 전달될 수도 있음
4. 문화전달이론의 문제점(1)
○ 교육의 ‘기능’을 설명하는 데 치중하여 교육의 ‘의미’를 충분히 설명하지 않음
- 기능은 한 사물이나 사람 혹은 활동이 외부의 무엇과 관련하여 어떤 작용을 하는지를 설명하는 개념임
- 의미는 그 사물, 사람, 활동의 내부적인 본질을 해석, 구성, 부여하는 개념임
- 기능이 ‘쓰임’을 따질 때, 의미는 ‘다움’을 따짐
5. 문화전달이론의 문제점(2)
○ 문화를 고정된 내용적 실체로 봄
- 문화는 고정되어 있지 않고 부단히 변화하며 보는 사람에 따라서 달리 보일 수 있음
○ 전달자, 피전달자, 전달수단, 전달과정 등의 복잡성을 경시해 왔음
- 전달의 외형과 결과를 중시함
강의 요약
○ 모든 문화는 집단 내부적으로는 보편성을 가지지만 집단 외부적으로는 특수성을 가짐
○ 각 집단이 처한 특수한 여건 때문에 특수한 삶이 있고 특수한 문화가 형성되므로 이 문화는 존중될 필요가 있음
○ 문화가 사람을 길들여서 만든다면, 교육은 사람을 깨닫게 해서 만듦
○ 교육은 문화를 전달하는 데 머물지 않고 비판적 접근을 통해 발전시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