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사1급, 복지직, 보육사 등 핵심 부모교육 요점 정리 1. 부모교육의 개념 및 목적
제1장 부모교육의 개념 및 목적
<부모교육의 필요성>
*아동측면
전반적인 발달영역에서 급격한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지는 민감한 시기/ 전반적인 발달에 중요한 영향이 미치고 그 영향이 일생동안 지속됨(기초성, 적기성)
부모는 아동의 양육과 사회화를 담당하는 주체/ 자녀는 모방하고 가치관을 내면화
아동의 인권보장(생존권,성장발달권, 양육보장권-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가정환경을 보장받아야할 권리이다. 성인과 달리 보호할 수 없는 아동은 성장할때까지 안전하게 보호받을 권리를 가진다,복지권)
*부모측면
1.준비 없이 부모역할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
2.부모의 성숙을 위해 필요하다-건전한 가치관과 인격형성
3.가족체계변화로 자녀양육의 도움받기 어려움
4.여성이 직장생활과 함께 영유아기 자녀양육을 적절히 배분하여 수행하도록 자녀 양육에 관한 지식과 기술전달
5.아버지를 위한 부모교육-전통사회에서는 권력행사,도구적역할 →현재 동반자,협력자,참여자의 역할강조
6.현대문화와 대중매체가 제시하는 부모상과 부모역할은 비현실적임
*교사측면
1.개별영유아의 성장과정과 환경맥락을 부모와의 정보교환을 통해 파악
2.교육현장에서 실제적인 도움을 지원받을 수 있다.
3.자부심과 보람을 느낀다
*사회적측면
1.사회의 변화로 인해 부모의 가치관 혼란
2.다양한 가족형태의 맞춤형 부모교육
3.저출산고령화로 인한 후세대부재
4.양육자의 역할을 수행했던 여성의 취업률이 증가하면서 양육자의 부재현상
5.국가차원에서 인적투자의 효율성
6.사회문제의 예방차원
<부모교육의 목적>
*아동측면
1.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이루며 사회 적응력을 최대화할수있음
2.문제가능성을 사전에 예방할수있음
*부모측면
1.자신의 성숙을 이루며 자녀와 긍정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음. 애착에 대한 새대간의 전이
2.자신의 신념에 대해 명료하게 인식함
3.아동발달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
4.효율적인 부모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특정한 기술 습득
<부모교육의 목표>
정보나누기- 강연 / 집단토의 / 관련서적 읽기 / 부모집단 모임
자기인식- 집단토의 / 구체적인 개별 혹은 집단활동 / 일기쓰기와 기록 / 자기분석연습
기술훈련- 시범,연습,피드백 / 관련서적읽기 / 토의
문제해결하기- 과제에 대한 피드백 / 관찰에 대한 피드백 / 토의 / 추후검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