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복지직 공무원 등 핵심 과목 건강가정론 요점 정리 11. 건강가족의 요소에 대한 이해3
11. 건강가족의 요소에 대한 이해3
1. 의사소통의 개념
Ÿ 인간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수많은 메시지를 전달하고 전달받음. 메시지의 교류, 즉 의사소통은
사람들이 서로 관계를 맺고 유지해 나가는 데 필요한 요소.
Ÿ 의사소통이란, 정보를 전달하거나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메시지를 주고받는 교유과정.
학자들은 가족 내 의사소통을 관찰하면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를 제시함.
Ÿ 첫째, 가족의사소통은 반복적이고 비교적 일관된 유형으로 이루어짐.
Ÿ 둘째, 의사소통은 상호교류적인 것으로 가족원들은 의사소통에 참여하여 서로 영향을
주고 받음.
Ÿ 셋째, 의사소통에 참여하지 않는 것은 불가능. 가족원 중 누군가가 의사 소통에 참여하지 않기
위해서 침묵을 지키고 있다고 해도 침묵, 그 자체로서 가족원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
것(Burr, 1995).
2. 의사소통의 요소 및 과정
Ÿ 가족 안에서 하는 의사소통은 대부분 암묵적인 규칙과 습관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특별히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자신들의 의사소통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지
알기가 어려움.
○ 잠깐! 우리 가족의 의사소통에 대해 생각해보자.
Ÿ 가족들이 전달하려는 내용을 정확히 알 수 있는가?
Ÿ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가족들이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가?
Ÿ 만약 의사소통이 더 효율적으로 이루어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면 무엇이 문제인지 알아야
함. 우리 가족의 의사소통은 문제점이 있는가? 어떠한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 의사소통의 요소
Ÿ 송신자와 수신자
Ÿ 메시지 : 느낌, 생각, 여러 가지 정보
Ÿ 부호화와 상징 :송신자가 자신의 마음 속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부호화를 통해 메시지를
표현 가능한 기호로 바꾸어야 함.
Ÿ 피드백 : 수신자가 받아들인 메시지에 대하여 반응을 보내는 것.
Ÿ 의사소통 과정 : 기본요소만 갖추어졌다고 해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님.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 즉 일련의 과정이 있어야만 의사소통이 이루어짐
3. 의사소통의 유형
▪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Ÿ 관계가 친밀할수록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을 더 많이 사용, 가족관계에서는 비언어적인 메시지를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
▪ 메타 의사소통
Ÿ 의사소통 자체에 대한 의사소통을 말한다. 의사소통의 방법에 대해 의사소통 하거나 송신자가
전달한 메시지를 수신자가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에 대한 정보를 전달할 때와 같은 상황에서
메타 의사소통이 발생됨. 메타의사소통을 통해 가족들은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고 혼란을 바로 잡음으로써 가족관계를 좀 더 새롭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만들 수 있음.
ex> "당신은 화가 날 때면 며칠 동안 말을 안하는데...". "내 얘기 명심해"
4. Satir의 의사소통의 유형
Ÿ 회유형 : 상대방의 기분을 맞추려고 애쓰고 사과하며 대개 반대하지 않음.
Ÿ 비난형 : 자기주장이 강하고 독선적임.
Ÿ 초이성형 : 어떤 감정도 나타내지 않으며, 매우 정확하고 이성적.
Ÿ 혼란형 : 산만형이라고도 하며, 이 유형은 다른사람의 말이나 행동과는 상관없이 행동함.
적절한 반응을 못하고, 하는 말에는 요점이 없음.
회유형 | 비난형 |
회유형은 자기가치 감정을 무시하고 다른 사람에게 나의 힘을 넘겨주고 모두에게 동의하는 말을 한다. |
회유형과 정반대로 타인을 무시하는 성향. 타인의 말이나 행동을 비난하고 통제하며 명령하는데, 외적으로 보이는 행동은 공격적이나 내적으로는 소외감을 느끼며 외로운 실패자라고 생각 |
초이성형 | 산만형 |
초이성형은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과소평가하는 것이다. 지나치게 합리적으로 상황만을 중요시하며 기능적인 것을 말하고 대부분 자료와 논리를 중요시한다. |
다른 사람들을 무시하고 대화의 초점을 흐리게 하여 상대방을 혼란스럽게 만들며, 다양한 몸짓과 억양의 변화를 보여 주어 다른 사람들을 혼돈스럽게 만드는 유형이다. |
▪ 역기능적 의사소통
Ÿ 가족 내의 모든 의사소통이 기분 좋게 이루어지지만은 않음. 가족이 건강하지 못하면 의사소통이 끊임없이 꼬이고 왜곡. 역기능적 의사소통에 여러 이유가 있겠으나, 일반적으로
이중구속적 메시지(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인 메시지의 불일치 또는 수행할 수 없는 상반된
메시지 전달로 수신자를 혼란스럽게 만드는 경우)와 잘못된 의사소통의 반복으로 인해
일어나는 악순환이 가장 흔하게 나타남.
<참고> 듣기 능력향상에 도움이 되는 5가지 듣기 기술
ⅰ) 주의 기울이기 : 몸이 배우자를 향하게 하고 그에게 많은 시선을 주도록 함. 이 기술은 언어적
비언 어적 메시지간의 일치와 불일치를 파악하도록 해줌. 자신에 대해 말하기: 메시지를
전달하기위해 1인칭 대명사 ‘나’를 사용. (반대되는 기술: ‘너 진술’)
ⅱ) 인정하기 : 자신이 상대방과 함께하며 그의 인도를 따라가고 있다는 것을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을 통하여 그 사람에게 알려주는 반응. ‘아하’ 반응/ 해석 등 그 폭이 다양. 특히
하위영역(감정과 소망)을 인정하도록 함. 자신이 상대방을 인정하는 의도가 조정하는 것이라면
관계에서 실패하게 됨.
ⅲ) 정보요청하기 : 부드러운 지시나 진술, 질문의 형태를 취하여 배우자가 무엇이든지 더 많은
것을 말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좀 더 이야기 해보세요, 또 다른 것을 이야기 해 줄 수 있나요?).
상대방이 잠시 멈출 때 정보 요청하기를 하기. 대화를 주도하려는 충동을 느낄 때 주도하지 말고
요청하기. 지속적인 정보요청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중요한 핵심정보를 제공하도록 할 수 있음.
ⅳ) 요약하기 : 이해의 정확성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됨. 자신이 잘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상대방의 메시지를 요약. 이 기술은 상대방과 메시지를 공유하게 함. 의미의 공유는 한
사람이 보낸 메시지를 상대방이 똑같은 의미로 전달받을 때 일어남.
* 요약방법 : 배우자의 요점에 대하여 들은 것을 자신의 말로 반복하기
ⅴ) 개방 질문하기 : 개방질문은 보통 'W'자로 시작하는 단어를 활용.(누가, 무엇을 어떻게...). 1)
빠진 정보를 수집하고 채우기 위하여 2) 명확하지 않은 감각적 정보나 혼돈된 감각적 정보를
명료화하기 위하여 3) 인정 또는 사고의 정확성 검토하기를 위하여 4) 갈등적 메시지, 지시적
메시지 혼합된 메시지를 명료화하기 위하여 개방질문을 함.
※ '왜?' 라는 질문은 피하도록 한다.
Ÿ 이것은 보통 진술을 가장하고 억양이 부정적이므로 도전과 비난, 자신의 행동에 대한 정당화
또는 방어를 유도. 정보를 주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설득하려고 하기 때문임.
Tip> 부부 의사소통 향상 서로 장점에 초점 맞추기. 서로 자주 칭찬하기.
경청하기. 판단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해하기 위해서. 배우자가 당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도록 하기. 처음 만났을 때처럼 부부관계에 관심 기울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