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복지직 공무원 등 핵심 과목 건강가정론 요점 정리 2. 가족에 대한 이해2
2. 가족에 대한 이해2
1. 가족의 형태
Ÿ 가족을 이해하기 위해 인류사회에서 존속하여 온 수많은 가족들이 어떠한 모습으로 모여 살고
있는가를 알아볼 필요가 있음. 하나의 가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그 집에 누가 살고
있는지를 알아야 함. 그것은 누구의 문제(who)인지, 비단 식구 수만이 아니라 구성원간의
혈연관계와 관계형태를 알아야 하므로 가족의 형태를 살펴보도록 함.
1) 가족구성원 수와 혈연관계의 범위에 따른 분류
Ÿ 가족의 형태를 분류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손쉬운 방법은 가족구성원의 범위를 따져보는 것. 이
범위는 대체로 소가족과 대가족 또는 핵가족과 확대가족으로 구분.
Ÿ 소가족 - 원칙적으로 소인수 가족(5인 이하)
Ÿ 대가족 - 원칙적으로 다인수 가족(6인 이상)
Ÿ 핵가족 - 부부와 그들의 미혼 직계 자녀로 구성된 가족
Ÿ 확대가족 - 핵가족이 종적 또는 횡적으로 연결되어 형성되는 것
Ÿ 가족이 종적으로 확대된 가족을 직계가족이라고 하며, 이때에는 맏아들만이 본가에 남아서
부모를 모시고 가계를 계승하며 그 이외의 아들들은 분가함. 우리나라와 일본이 여기에 속함.
Ÿ 한편 가족이 횡적으로 확대되어서 다른 세대뿐만 아니라 세대의 형제들이 결혼한 후에도 들의
부모와 동거하는 가족을 방계가족이라고 함. 중국의 전통가족과 인도의 흰두족 발칸반도의
자두르가라고 불리는 가족이 방계가족의 예라 할 수 있음.
Ÿ 또한 확대가족의 한 변형으로 확대가족의 제일 윗세대가 사망하여도 그의 아들들이 계속하여
한 가족을 이루고 사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복합가족이라고 함. 이러한 예는 인도 북방
히말라야 산맥지대의 칼라 퍼(Khalapur)촌락에서 볼 수 있으며, 이때 형제들은 한 울타리
안에서 또는 이웃에 모여 살되 살림살이, 즉 경제적 단위는 제각기 분리된 단위로 영위.
그러나 형제들 사이에 비록 경제적으로 독립을 하였으되 한 집으로서의 가족 의식은 그대로
강하게 남아 있어 연중행사를 공동으로 지내는 일이 많음.
2) 가장권과 권위의 소재에 따른 분류
Ÿ 가장권은 가족의 대외적 관계에서의 대표권과 대내적 관계에서의 가독권 및 가사권리권으로
이루어지는데, 이것이 부부 중 어느 한편에 속하느냐에 따라서 가족을 분류. 가장의 권위가
부계에 속하면 부 권제 또는 가부장제라 함. 모계에 속하면 모권제, 양계에 공동으로 속하면
동권제라고 함.
Ÿ 부계가족 - 역사적으로 가장 발달해 온 제도.
Ÿ 모계가족 - 부계가족과 대비되는 모계가족에서는 부계가족의 남자처럼 여자가 절대적인
가장권을 가지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사실은 그렇지 않음. 즉, 모계가족의 가장권은
부계가족의 가장권과는 내용이 다름. 모계사회에서는 가족의 혈통계승과 가산의 상속이
모계가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여자들이 가족의 통솔권을 대체로 장악하고 있으나 대외권을
갖지 않음. 부계가족에서는 재산권을 가진 아버지가 대외권도 함께 갖는 것에 비하여,
모계사회에서는 어머니의 남자형제나 다른 남자가 대외권을 가지고 집 밖의 일을 처리.
Ÿ 또한 모계사회의 또 하나의 특징은 숙부권이 분립. 이것은 자녀의 교육이라는 점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모계사회에서는 남자아이의 교육을 아버지가 맡는 것이 아니라,
어머니의 남자형제, 즉 외삼촌이 맡음. 외삼촌은 집안에서 조카들의 사회적 행동에 책임을
지며, 자신의 사회적 지위와 소유물도 조카들 에게 상속. 한편 부자관계는 정적이며 사적인
성질을 띠고 있을 뿐 실질적인 권리와 권위는 갖고 있지 않음.
Ÿ 부계가족에서 아버지인 가장이 갖는 권한을 모계가족에서는 어머니, 외삼촌, 아버지 세 사람이
나누어 가지는 셈.
3) 부부의 결합형태에 따른 분류
Ÿ 배우자의 수 : 부부의 결합은 1남 1녀로 이루어지는 것이지만 사회에 따라서는 부부 중 어느
한쪽이 단수이고 상대방이 복수로 되어 있는 경우가 있음. 부부가 각기 1인으로 결합되어 있는
형태를 단혼제 또는 일부일처제(monogamy)라 하고, 남편이나 안내가 동시에 한 사람 이상의
배우자와 결혼생활을 할 수 있는 제도는 복혼제(polygamy)라고 함. 복혼제는 다시 남자가
1인이고 여자가 다수인 일부다처제와 여자가 1인이고 남자가 다수인 일처다부제로 나눔.
Ÿ 머독(Murdock, 1957) 554개 사회 중 일부다처제가 있는 사회는 415개, 일부일처제만 허용되는
사회가 135개, 일처다부제가 있는 사회가 4개로 나타남. 그러나 일부다처제가 있다고 하여 그
사회의 모든 가족이 일부다처제 가족은 아님.
Ÿ 일부다처제 : 중앙아시아, 아랍, 아프리카, 북아시아, 미국 원주민 사회
Ÿ 일처다부제 : 소수사회. 티베트의 하층인, 인도의 토다족, 태평양의 마키저스 도민.
* 전 세계적으로 정확한 수는 알 수 없으나 일부일처제 가족, 즉 단혼제 가족이 대부분인데
일부일처제 가족이 가장 보편적인 가족형태인 이유는 대체로 다음 네 가지로 봄.
① 부부는 애정을 기초로 하여 결합되는 것으로 1남 1녀가 가족을 이루는 것이 가장 바람직.
② 사회적으로 남녀의 성비가 대부분 균형을 이루고 있으므로 성비의 유지상 일부일처제가
이상적.
③ 부부는 경제적으로 협력하는 관계에 있기 때문에 1남 1녀가 협동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유리.
④ 종교적으로 1남 1녀의 결합이 이상적이라고 여기는 곳에서는 복혼제를 허용하지 않기 때문.
- 가계의 계승
* 부계제 : 가명과 친족의 계보가 부의 혈통에 따라 계승될 때
* 모계제 : 이와 반대로 모의 혈통을 따를 때
* 양계제 : 가명이나 가산의 상속이 혈통보다 개인 위주.
형편에 따라 양계 어느 쪽에서나 계승자를 택할 수 있는 경우
Ex> 문두가머(Mundugamor) 사회에서는 아들은 모계를, 딸은 부계를 각각 따르도록 하고 있음.
또 셀레베스(Celebes)의 부기니스와 마카사르족들은 홀수순번 자녀는 모계를, 짝수순번 자녀는
부계를 계승.
- 거주제
Ÿ 결혼 후 부부가 어디서 새살림을 시작하느냐는 가족제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 거주제는 주로
시가살이 또는 부거제와 처가살이 또는 모거제 및 단가살이 또는 신거제 3가지.
* 시가살이(부거제) : 자녀가 혼인 후 그의 친정집을 떠나서 남편의 집으로 입주하여 시가
식구들과 동 거하는 제도. 반드시 한 집에서 동거하지 않더라도 시가의 근처에 살면서 시부모의
지배와 간섭을 받는 것도 이에 속함
* 처가살이(모거제) : 결혼 후 남편이 아내의 집으로 입주하여 처가 식구들과 동거하거나 처가의
근처에 살면서 처부모의 지배와 간섭을 받는 것으로서 주로 모계가족에서 볼 수 있는 형태
* 단가살이(신거제) : 결혼한 부부가 새살림을 차려서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것으로, 시가나 처가의
어느 쪽에 의존하거나 지배를 받지 않고 단독으로 사는 형태
2. 가족의 기능
Ÿ 그들이 무엇을 하느냐의 문제(what)는 가족의 행동인데, 그러한 행동이 가족 개개인과 사회에
대하여 어떠한 역할을 하느냐 하는 것이 가족의 기능(function).
Ÿ 가족이 가족원과 사회에 대해 어떤 과업을 수행하나? 가족의 기능이란 가족이 수행하는 역할,
행위로써의 가족행동을 의미. 이러한 가족행동의 결과는 가족원이 욕구충족과 사회의 유지
존속에 영향을 줌. 가족은 그 구성원과 더 큰 사회를 위해 수행하는 기능이 있으며 이러한
가족의 기능은 사회와 시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며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음.
Ÿ 학자들에 따라 강조하는 점이 다르나 보편적으로 현대 가족에서 중요하게 수행되고 있는
기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1) 부부의 성적욕구 충족과 애정기능
Ÿ 대부분의 사회에서 가족제도는 남녀 간의 성적욕구를 충족시키는 합법적인 제도로 인정받으며
사회 질서의 유지와 가족의 보호를 위해서 부부간의 성관계를 제외한 모든 성행위를 규제하고
있음.
2) 생식기능
Ÿ 부부간의 성생활의 결과로 자녀를 출산하는 생식의 기능은 가족만이 갖는 유일한 기능. 가족이
갖는 생식의 기능은 그 사회의 구성원을 충원하여 사회를 유지, 발전시켜 인류의 영구종속을
가능케 함.
3) 자녀양육 및 사회화 기능
Ÿ 양육과 사회화 기능은 자녀에게 사회생활에 적응해 나가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며
건전한 사회인이 되도록 전인교육을 담당하는 것. 그 외에도 가족문화를 전달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 주며 올바른 시민이 되도록 하는 일은 현 사회에서 아직도 가정의 의무로 남아
있으며 다른 교육기관을 통해 서는 이루어질 수 없는 가족의 고유한 기능.
4) 경제적 기능
Ÿ 경제적 기능은 대내적으로는 생산과 소비의 기능이며, 대외적으로는 노동력의 제공과 분업에
참여하여 국민경제에 기여. 이를 통해 개인은 생활을 보장받고 경제 질서를 유지.
5) 정서적 안정 및 휴식 기능
Ÿ 이 기능은 하루의 피로를 풀고 서로의 위안을 받음으로써 노동력을 재생산하는데 기여하는
부분. 오늘날 고도의 도시화, 산업화, 대중화의 상황 하에서 개인은 육체적 피로뿐 아니라 잦은
이동과정 심한 경쟁을 특징으로 하는 사회조직에서 생기기 쉬운 불안감과 긴장을 피하기가
어려워 과거 어느 때보다도 절실히 요구되는 기능임. 물론 모든 가정이 가족에게 마음의
안정을 주는 장소라고는 할 수 없으며, 갈등의 원천이 되기도 함. 가족원간의 관계가 원만하지
않으면 그 가정은 가족원에게 무엇보다도 큰 괴로움을 주는 장소가 됨. 그러므로 대화를
통하여 정서적으로 지지하고 위로하여 소외감을 갖지 않게 하는 것은 현대 가정에서 더욱
강조되는 기능.
6) 사회적 지위 부여 기능
Ÿ 인간이 최초로 태어나는 곳이 가정이며 그 가족 내에서 사회적 지위를 부여받음. 개인은 일생
동안 부모가 영위하는 가정에서 자식으로서 생활하는 방위가족의 생활경험과자신이 결혼하여
이루는 생식가족의 생활경험을 하게 됨.
7) 보호적 기능
Ÿ 질병과 상해와 같은 외적 위험으로부터 가족구성원과 재산을 보호함. 예전에는 이 기능의
대부분이 가족에 의해 수행. 과거 전통사회의 가족이 노인과 어린이 및 환자들을 보살피는
사회보장제도로서의 기능을 수행해온 것이 사실이나 오늘날 이러한 기능은 심각한 위기에
봉착하고 있음.
8) 종교적 기능
Ÿ 전통사회에서, 제사가 곧 종교적 의례로서 이를 통하여 도덕윤리의 교육을 겸해옴. 현대에도
조상에 대한 제사나 성묘가 아직까지 대부분의 가족에서 보편적으로 행해지고 있으나 그
의미는 많이 퇴색. 현대 가정의 종교적 측면은 교회, 사찰, 성당 등 주로 종교기관이 담당,
종교를 선택하는 계기도 자유의지가 많이 반영되고 있음. 이를 통해 사회의 안정화에 기여하는
기능이 있음.
* 가족의 기능
성격 | 대내적 기능 | 대외적 기능(사회) |
고유기능 | 애정, 성 출산, 양육 |
성의 통제 사회구성원 보충 |
기초기능 | 경제 : 생산, 소비 | 노동력, 고용충족 경제순환 질서 |
파생적 기능 사회, 정서) |
교육 보호, 휴식, 오락 종교 친족, 법적 지위 |
문화전달 심리, 신체, 정서 정신 법적, 문화적 |
3. 가족의 기능의 변화를 초래하는 요소
Ÿ 첫째, 가족의 생산기능의 변화와 소멸, 소비단위로서의 기능 강화로 많은 상품 중에서 어떻게
현명하게 물자구입을 해서 어떻게 소비하느냐가 관건이며 이들은 가정경제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음.
Ÿ 둘째, 과학문명의 발달과 새로운 지식의 급격한 유입은 전문기술 교육의 필요성을 강화시켜
가정 이외 의 교육기관에 의한 기술, 직업교육이 중시된 반면, 자녀의 인성과 도덕교육의
주관자였던 가족의 교육 기능은 감퇴.
Ÿ 셋째, 현대사회의 과도한 경쟁성과 갈등적 요소들 속에서 애정적 양육을 통한 인성의 형성과
정서적 안정을 꾀할 수 있는 휴식처로서의 가족의 질적 기능이 강조.
4. 가족생활주기의 의미
Ÿ 가족주기란, 사람이 가족생활에서 경험하는 미혼, 결혼, 출산, 육아, 노후의 각 단계에 걸친
시간적 연속을 말함. 가족은 결혼으로 형성되고 자녀의 출산으로 발전, 확대되었다가 자녀의
결혼, 분가로서 축소되면서 사망으로 그 종말을 맞이함.
Ÿ 이러한 가족생활주기의 관점은 한 가족의 주기상에서 나타나는 각 국면의 문제와 잠재적인
문제, 취약점과 강점을 시간적 차원과 계속적인 발달의 과정으로 연구하는데 도움을 줌.
Ÿ 이러한 가족주기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되고 있는데, 특히 최근에는 점점 출산율이
낮아지고 단산연령이 낮아져서 그만큼 마지막 자녀의 독립이 빨라지고 있으며, 사람들의
수명이 증가하고 있음. 따라서 가족주기에서는 부부만이 남게 되는 시기부터 은퇴 후 모두
사망하기 전까지의 기간이 전보다 훨씬 길어짐. 즉, 가족주기의 후기 부분이 연장되고 있음.
① 가족생활에서 경험하는 미혼, 결혼, 출산, 양육, 노후의 각 단계에 걸친 시간적 연속. 이렇게
'시간'과 '성장'의 개념에 근거하여 가족 현상을 설명하는 가족발달적 접근임.
② 가족의 성장과 변화를 단계별로 장기적으로 고찰해서 각 단계가 가지고 있는 가능성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생활 속에서 흐르고 있는 리듬과 생활의 조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가족생활을
단계별로 유형화 한 것
Ÿ 즉, 가족생활주기란, 남녀가 결혼으로 새로운 가족을 형성하고 자녀를 갖게 되면서 가족은
확대되고 그 자녀들은 성장한 후 결혼하여 자신들이 자라온 가족을 떠나게 되면서 가족은
축소하기 시작하며, 노부부가 사망함으로써 그 부부가 형성한 가족이 소멸되는 주기를 말함.
* 가족생활주기 관점의 유용성:
① 가족을 역동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줌. 즉 가족생활은 장기적이고 연속적이며,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한다는 것을 인식하게 해줌.
②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의 행위를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게 해줌.
5. 발달단계 및 발달과업
Ÿ 개인의 발달과 마찬가지로 가족에도 주기가 있다는 사실을 19세기 말 영국의 경제학자
라운트리(Rowntree, 1906)가 주장한 이래로, 가족생활주기의 단계를 구분하는 관점은 학자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음.
Ÿ 가족생활주기라는 개념이 정식화된 것은 1930년대 미국의 농촌사회학자들, 즉, 소로킨, 짐머만,
갤핀에 의해서이고, 이후 많은 학자들에 의해 단계 제시가 이루어졌지만 단계구분의 다양성에
따라 몇 가지를 살펴보고자 함.
1) 가족주기의 발달단계
(1) 가장 간단한 분류 2단계
Ÿ 확대기 : 가족의 확립부터 자녀 성장.
Ÿ 축소기 : 자녀들이 가족을 떠나 자신의 가족을 갖게 되고, 그 후 부모세대 중 한명이 사망하여
가족이 축소되는 시기
* Duvall의 분류
Ÿ 신혼기 부부가족
Ÿ 자녀 출산기 가족 (첫아이출산-30개월)
Ÿ 학령전 아동기 가족 (첫아이2.5-6세)
Ÿ 초등학교 아동기 가족 (6-13세)
Ÿ 십대 자녀 가족 (13-20세)
Ÿ 진수기 가족 (첫 아이독립-마지막 아이 독립)
Ÿ 중년기 부부가족 (부부만 남은 가족-은퇴기)
Ÿ 노년기 부부가족 (은퇴 후-사망)
* 소로킨(Sorokin, 1931)의 4단계 분류
Ÿ 자립적인 경제생활을 시작한 신혼부부 단계
Ÿ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자녀를 낳아 기르는 단계
Ÿ 1-2명의 자녀가 자립하여 부모를 떠나는 단계
Ÿ 노인부부만 살아가는 단계
* 비젤로(Bigelow, 1936) : 수입과 지출의 재정적 유형 변화를 계획하면서 자녀들의 교육생활에
따라 나눔
Ÿ 가족형성기, 자녀출산 및 미취학 아동기, 초등교육기
Ÿ 고등교육기, 대학교육기, 회복기, 은퇴기
* 가족생활주기 발달단계 (유영주, 1990)
Ÿ 형성기 : 결혼으로부터 첫 자녀 출산 전까지 약 1년간
Ÿ 자녀출산 및 양육시 : 자녀 출산에서 첫 자녀가 초등학교에 입학할 때까지
Ÿ 자녀교육기 : 첫 자녀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육시기
Ÿ 자녀성년기 : 첫 자녀가 대학에 다니거나 취업, 군복무, 가사에 협조하는 시기
Ÿ 자녀결혼기 : 첫 자녀의 결혼으로부터 막내자녀 결혼까지
Ÿ 노년기 : 막내자녀 결혼부터 배우자가 사망하고 본인이 사망할 때까지
Ÿ 현재 한국가족은 초혼 연령이 꾸준히 높아짐에 따른 결혼 연령의 변화, 출산율 저하, 소자녀화,
자녀의 교육기간이 길어짐에 따른 독립 시기의 지체, 수명의 연장으로 인한 빈둥지 기간의
증가 등 가족 주기상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음.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음.
① 의료 서비스 향상으로 평균수명은 더욱 길어질 것으로 보아 자녀 결혼 완료 이후 노부부만의
생활 기간이 증가.
② 가족형성 및 확대기는 초혼 연령의 상승과 출산율 저하로 인해 매우 단축되고 있음. 물론
출산기간은 점차 축소됨.
③ 자녀의 교육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자녀의 독립 시기가 지체.
2) 발달과업
Ÿ 각 가족은 가족생활주기 단계에 따라 수행해야 할 발달과업을 가짐. 발달과업이란, 인간이
성장하고 발달해 가는 단계별로 획득해야 할 행동 형태로 정의. 가족도 개인처럼 일생을
통하여 수행해야 할 발달 과업이 있음.
Ÿ 즉, 발달과업이란 가족주가 단계에 따라 가족원 개개인의 발달요구와 사회문화적, 가족적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성취해야 할 여러 책임과 행동규범들을 의미. 단계별
발달과업을 통하여 각 단계에서 가족이 기대하는 욕구들과 가족의 변화를 이해하며 가족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음. 가족원들이 각 단계별 발달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때 가족원
개개인의 발달과 가족의 적응·성장이 가능해지고 가족의 행복도 증진.
Ÿ 단계별 발달과업을 통하여 각 단계에서 가족이 기대하는 욕구들과 가족의 변화를 이해하며
가족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음. 가족원들이 각 단계별 발달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때
가족원 개개인의 발달과 가족의 적응·및 성장이 가능해지고 가족의 행복도 증진.
○ 제1단계 : 새롭게 출발하는 가족
① 결혼에 의한 새로운 부부체계가 바람직하게 형성되기 위해서는 성숙한 남녀의 결합이 중요
② 결혼은 각자의 원가족에서 정서적으로 자립한다는 것을 전제로 성립해야 함.
③ 결혼에 의해 하나의 가족단위로 성립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가족기능을 원만히 수행할
필요가 있음.
* 부부 역할 개선
Ÿ 결혼생활에는 협력이 필요.
Ÿ 균형 있는 역할 유지를 위해 부부는 정기적으로 의논.
Ÿ 변화에 대해 유연하게 대처.(부부는 한 팀)
○ 행복한 부부의 강점
1. 대화의 중요성 인식, 대화를 통한 감정의 교류 정도, 대화 기술 : 행복한 부부의 90% 부부
모두 자신들의 대화방법에 만족 불행한 부부들은 단 15%만 만족
2. 부부의 유연성 –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 : 부부가 권력과 책임을 교환하거나 규칙을 변화시키는
정도로 측정
3. 부부의 친밀성 : 분리와 밀착간의 균형을 이루는 정도와 부부가 경험하는 정서적 친밀감
수준친밀성은 부부가 서로 돕는지, 시간을 함께 보내는지, 친밀감을 표현하는지 등으로 측정
4. 성격문제 : 행복한 부부의 78%는 배우자가 지배적이지 않다고 봄.
5. 갈등해결 : 갈등의 인식과 해결에 대한 개인의 태도
○ 제2단계 : 어린 자녀를 가진 가족
① 부부만의 단계와는 달리 자녀를 포함한 가족은 하나의 집단 내지 체계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해야 함.
② 자녀들은 부부체계의 적응이 많은 영향을 줌.
③ 남편과 아내의 역할과 부모의 역할에 적응하는 것.
④ 부모 또한 조부모의 역할을 포함한 확대가족과 관계를 회복하는 것.
⑤ 자녀들의 진학하는데 따른 사회화의 발달임.
⑥ 부모는 균형 있는 자녀양육 태도를 확립하는 것이 필요.
○ Virginia Satir(1972, 1988)는 자녀양육을 ‘사람 만들기’라고 표현함. 부모는 자녀의 인생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
○ Baumrind(1991, 1995)는 자녀양육 방식을 네 가지로 제시함.
(1) 민주적인 양육행동
Ÿ 부모는 자녀에 대한 규칙과 기대를 확실하게 설정하고 자녀들과 그것들에 대해 함께 논의.
Ÿ 부모는 자신들의 이성적인 판단을 통해 자녀의 견해를 인정하고 허용.
Ÿ 이 유형의 자녀들은 독립적이고 쾌활하며, 스트레스를 잘 극복하고, 성취지향적.
(2) 권위적인 양육행동
Ÿ 부모는 자녀에 대한 규칙과 기대가 매우 엄격, 그것들을 확실히 시행하려 함. 자녀의 복종을
기대하고 요구함.
Ÿ 부모양육방식이 지나치게 권위적이면‘경직되고 밀착된’가족이 됨
(3) 허용적인 양육행동
Ÿ 이 부모들은 자신들 생각보다 자녀의 선호를 우선. 자신의 기준을 강요하지 않음 부모가
허용적일 때 자녀들은 충동적,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고, 반항적, 성취동기가 낮은 경향이
있음(Baumrind)
(4) 거부적인 양육행동
Ÿ 자녀의 요구에 관심을 보이지 않음. 자녀는 자신의 부모의 관심대상이라고 느끼지 못함.
자녀는 엄격한 규칙을 따르도록 강요함. 자녀는 미성숙, 정서적 문제.
○ 제3단계 : 청소년기의 자녀를 가진 가족
① 부모자녀관계에서도 자녀들이 가족체계를 자유롭게 드나들도록 허용하는 것으로 이행함. -
유연성확대
② 청소년기 자녀의 다양한 행동과 병행해 중년기를 맞이한 부모가 청소년의 자녀로 인한 이
같은 가족경계의 확대에 어떻게 적용하느냐의 문제임.
○ 청소년기
Ÿ 신체적 변화의 특징 : 신장과 체중이 급속히 늘어남. 몽정, 초경 등 이차성징. 성기관, 생식기능
발달. 인지적 변화의 특징 : 여러 사상, 문제, 사실들의 유기적 관계를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가능.
Ÿ 자아정체감 형성기로 삶의 목표 등에 대해 고민 토론
Ÿ 정서적 변화의 특징 : 흥분, 과격, 충동성 등 정서적 변화가 큼/ 갑작스런 신체변화와 호르몬의
영향.
○ 제4단계 : 자립하는 자녀를 둔 가족
① 부모의 부부체계를 보다 긴밀한 협력관계로 재구성
② 성장한 자녀들과 그 부모가 어떻게 서로를 성인으로서 인정하면서 보다 안정된 가족관계로
이어가느냐의 문제
③ 부모세대가 자녀의 배우자나 손자와 어떻게 관계를 맺는 가를 포함한 새로운 확대가족과 관계
형성의 문제
④ 부모의 노화나 동반된 신체장애나 사별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의 문제
○ 제5단계 : 인생의 만년을 보내는 가족
① 부부의 기능을 유지하는 것과 사회적 또는 육체적인 약화에 대응.
② 부부세대가 중년에 접어든 자녀에게 가정 내의 중심적인 역할을 이향.
③ 부모가 연장자로서의 지혜와 경험을 가족체계 속에서 적절히 살릴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
* 노인의 일반적인 특징 : 신체적 구조와 기능 퇴화(골격 변화, 뼈의 경화, 뼈대구조변경 등),
주어진 환경에 적응 능력 상실 / 인간발달의 마지막 단계로 자아통합과 절망의 감정이 서로
대립되는 시기 → 실직한 노인들이 취업한 노인들보다 의욕상실과 노화현상이 빨리 일어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