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17. 놀이와 유아교육(놀이지도의 과정)
17. 놀이와 유아교육
1. 놀이지도의 과정
1. 놀이지도 시 준비사항
1) 놀잇감
-놀잇감, 놀이자료 제공교사 관찰과 민감성이 요구됨
-실제적 측면, 구조적 측면에 의한 준비가 필요
비실제적 놀잇감을 통한 상상놀이
덜 구조화된 놀잇감을 통한 구성놀이
어린 연령은 놀잇감의 실제성에 따른 놀이
-실내 환경의 준비가 필요함
놀이를 위해 잘 구성되어야 함
놀이 변화에 적합하게 변화시켜야 함
2) 사전 경험
-사전 경험과 지식은 놀이 상황과 전개 등에 영향
-사전 경험은 놀이 리더가 되게 함
-관찰로 개입 여부를 결정할 필요가 있음
-교사개입: 놀이주제나 방향에 대한 경험의 교류
외적중재: 놀이 상황 밖에서 놀이 의견의 제안
내적중재: 놀이에 참여하여 역할을 함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활동들
현장견학, 도서, 비디오, 외부인의 초대 강연 등
3) 공간
-놀이와 공간은 중요한 상관관계: 놀이 유형과 질에 영향
넓은 곳: 다양한 놀이, 대근육 사용 놀이
좁은 곳: 단순한 놀이, 조용한 놀이
-공간 및 공간 배치는 놀이 유형에 영향
사회극놀이: 상호작용 및 공유 가능한 놀이공간 필요
조작놀이: 조용한 곳에 유아 수에 따른 공간 필요
-연령이 어릴 경우
가상놀이, 신체활동 등이 가능한 공간 제공
4) 시간
-충분한 시간
다양한 놀이; 놀이집중; 놀이 토의의 활발
-짧은 시간
사회극놀이를 끝내지 못할 수 있음
간단한 신체놀이(0),단순 구성놀이(0),정교한 구성놀이(X)
-놀이 종류에 따라 시간 배정이 필요함
사회극놀이: 충분한 시간
구성놀이: 놀이 상황에 따라 시간 제공
조작놀이: 계획과 실행에 충분한 시간 제공
-놀이시간 제공을 위한 지침
놀이의 가치를 기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함
충분한 놀이 시간이 주어지는 일과를 구성함
짧고 많은 놀이시간보다 긴 놀이시간이 구성되게 함
놀이를 못 끝내면 다음 날 계속할 수 있음을 알림
복합적이고 지속적인 놀이는 다음날도 놀이하게 함
30-50분 정도의 자유선택놀이를 매일 고정적으로 구성
전이시간에만 놀이를 하는 일과계획은 피함
2. 영유아 놀이의 관찰
1) 관찰의 의미
-놀이관찰 → 놀이 이해; 놀이 확장 및 발전
-놀이 관찰의 의의
놀이 행동의 이해, 확장 등에 필요한 정보 제공
놀이유형, 상호작용과정 등의 이해
사회 및 인지발달에 가치 있는 정보를 획득
교사의 개입유형 및 시기 결정 파악
-교사
세밀한 관찰을 통해 필요 시간, 장소, 자료 등을 제공함
개입 여부를 결정하고 놀이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함
3. 영유아의 놀이지도
1) 놀이개입 상황과 유형
-일반적인 교사개입 상황
해를 가할 경우; 놀이 자료를 잘못 사용하거나 규칙 위반 시
고립되어 있거나 사회적 위기에 있다고 판단될 때
영유아가 교사 개입을 요구할 때
놀이를 확장시키거나 세련되게 하고자 할 때
-교사개입의 종류: 직접 참여, 환경구성자 등
-직접 참여
떠도는 행동, 방관자 행동, 거친 행동 등을 보일 때
직접적 명령과 지시를 통한 놀이 방향 제시
-환경 구성자
놀이에 맞추어 가구를 재배치; 놀이에 따라 놀잇감, 놀이자료 제공
놀이영역의 통합, 확대
-격려
놀이과정과 결과에 대해 격려함
놀이 및 유아들의 상황에 따라 격려함
2) 세련된 놀이 촉진
-놀이를 통해 얻는 것이 있을 때; 놀이를 보다 확장할 때
-놀이촉진의 방법: 병행놀이
유아 가까이서 영유아와 같은 놀잇감으로 놀이함
영유아와 상호작용하거나 놀이에 영향을 주지 않음
기능놀이나 구성놀이에서 흔히 나타남
-병행놀이 방법의 장점
교사로 인해 위안받음; 자기 놀이가 가치있음을 알게 함
놀이를 더 오래 함; 새로운 방법을 학습할 수 있음
-놀이촉진의 방법: 협동놀이
교사가 참여하지만 놀이 주도권은 영유아에게 있음
놀이를 확장시키고 풍요롭게 할 수 있는 요소가 됨
-놀이촉진의 방법: 중재
외적, 내적 중재로 놀이를 지도하는 것
주로 사회극을 지도하는 데 사용함
-놀이촉진의 방법: 현실대변인
놀이상황의 밖에서 놀이와 현실을 연결시키도록 도움
3) 놀이지도 시 유의할 점
-놀이의 본래적 상태 유지가 필요함
-놀이자 주도, 놀이자 속도에 맞추어 놀이하게 함
-과잉 개입, 참여는 놀이 방해로 놀이본질을 잃음
-놀이를 지지하여 교육적 놀이가 되도록 함
-유아 상태나 놀이상황에 따라 놀이지도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