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16. 놀이와 유아교육과정

magdaglia 2022. 6. 13. 14:00
728x90
반응형

16. 놀이와 유아교육과정

 

1. 놀이와 유아교육과정과의 관계

 

1) 이론적 관점

-놀이와 유아교육과정의 관계를 전체 입장에서 보는 것
-놀이와 유아발달, 교수-학습의 관계에서 놀이를 바라보는 것
-놀이와 발달, 교수-학습과의 관계를 정립하는 관점
-놀이를 유아교육과정에 포함하는가에 대한 관점

 

- 놀이를 많이 활용하는 프로그램
활동중심,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함
놀이와 유아교육과정이 유기적 관계를 맺음
놀이를 유아발달, 학습의 효과적 학습수단으로 활용함
유아 흥미와 특성에 적합한 놀이를 제공함
놀이환경, 놀이시간, 놀이주제, 놀이경험의 다양한 제공
놀이 확장 방법과 전략을 구성하여 놀이에 개입함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활동중심 통합교육프로그램

 

- 놀이를 많이 활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외적 동기부여와 외적 자극에 강조점을 둠
놀이는 불필요하게 소모되는 것, 중요한 학습수단이 아님
중요한 가치, 태도, 지식을 분석하여 효과적으로 제공함
놀이와 유아교육과정의 관련성이 낮음

 

2) 실제적 관점

 

-유아교육과정의 운영에 놀이의 사용에 대한 것
-놀이와 유아교육과정과의 관계: 통합, 분리, 병렬
-통합

놀이는 유아교육과정의 연결고리이자 학습수단
놀이로 인지발달, 사회정서 발달 등의 교육효과를 추구
자유선택활동의 운영이 대표적인 예

 

-분리
놀이를 유아교육과정에서 사용하지 않음
실물자료, 영상자료, 책으로 활동이 이루어짐
-병렬
놀이에만 의지하여 유아교육과정을 전개하지 않는 것
주제와 관련한 놀이활동의 전개가 많지 않음

 

3) 놀이에서 발현된 교육과정

-놀이에 나타난 흥미와 주제가 교육활동의 주제로 조직됨
-놀이와 유아교육과정은 동의어, 통합의 관계
-교사는 놀이 공간, 시간, 놀잇감을 제공함
-경험 통합과 연속성 및 상호작용을 강조함
-격려, 경험 관찰, 비계설정으로 놀이를 지지함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4) 교육과정에서 발현된 놀이

-개념, 정보 등이 놀이를 통해 학습되게 하는 것
-놀이를 학습의 한 방법으로 활용하는 것
-주제에 따른 극놀이, 탐구 놀이 등
-게임을 통해 사회 규칙, 기술을 배움
-놀이가 학습, 발달 등의 변화를 보장하지 못함
-평가에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음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이 대표적

2. 교육적 놀이

 

1) 교육적 놀이의 개념

-놀이와 교육은 서로 다른 지향점을 보임
-교육적 놀이로 놀이와 교육을 서로 통합함
-교육적 놀이
놀이의 교육적 기능을 수행하는 것
놀이는 교수-학습의 방법, 교수전략
놀이로 의도한 목표 달성을 지향하는 것
유아의 개별성과 융통성 고려가 필요한 것
놀이로 발달을 효과적으로 자극할 수 있음

 

2) 이론적 배경

①발달에 적합한 실제(DAP)

-놀이는 유아 발달에 적합한 실제들의 중심

 

②구성주의(constructivism)

-유아의 능동성과 적극성을 강조
-교육적 놀이는 구성주의를 배경으로 함
-놀이는 사회적 학습을 제공하는 장
-가설, 탐색, 탐구로 정보획득을 조장함

 

③자기조절(self-regulation)

-스스로를 조절하고 통제하여 발달을 이룸
-놀이로 유아는 조절과 통제를 습득함
-유아가 놀이로 습득하는 조절과 통제
자기조절 능력
자신의 행동 통제
타인과 긍정적인 상호작용
독립적인 학습

 

3) 놀이와 학습의 관계

-긍정적인 측면
놀이는 학습을 조장함
자아조절, 자아존중감 형성, 문제해결, 확산적 사고, 창의성 조장
내적 동기 부여, 탐구 태도와 협력 및 문해 능력의 향상
-부정적인 측면
놀이의 비실제성, 과정지향적 특성을 강조함
놀이가 지시적이 될 수 있음
놀이는 단순히 놀이라는 입장

 

4) 교육적 놀이의 가치

①긍정적 감정의 내적 동기화

-놀이로 즐거움, 긍정적 태도, 학습참여 동기를 낳음
-재미있는 놀이로 자기동기화 됨

 

②의미 있는 학습기회의 제공

-내적 동기화된 놀이로 기술, 가치, 태도 학습
-능력, 흥미, 요구에 맞는 놀이로 경험의 다양
화를 이룸
-새로운 정보가 놀이로 더 효과적인 학습이 됨

 

③의사결정과 자기통제의 기능

-내적 동기화된 선택과 결정으로 의사결정을 배움
-선택한 놀이를 주도하여 자기 통제를 습득할 수 있음

 

④연습기회의 제공

-실험적 대안적 접근을 추구하고 시도할 수 있음
-놀이 과정에서 심적 부담이 적은 환경을 만듦
-새로운 정보의 시도로 확산적 사고를 형성

 

5) 교육적 놀이의 문제점

-학습자의 진보상황을 기록하기가 힘듦
-어떤 유아는 어려운 일을 피하려고 함
-놀이시간이 많이 걸림
-놀이에 대한 갈등이 있음
-교사가 놀이를 활용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음
-
놀이는 부모와의 갈등이 있을 수도 있음

 

6) 교육적 놀이의 효과 증진 방법

-유아 주도적 놀이와 놀이를 통한 학습을 통합함
-유아에게 다양한 놀이 경험의 학습 맥락을 제공함
-놀이 증진을 위한 효율적인 교사 개입방법을 찾음
-교육적 놀이를 즐거운 도전으로 만들도록 함
-놀이를 참평가 맥락으로 활용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