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발달심리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 인간발달의 본질

magdaglia 2022. 3. 5. 11:36
728x90
반응형

제 1 강 인간발달의 본질

 


[학습개요]
인간발달은 일생을 통한 성장, 성숙, 학습에 의해 이루어지는 변화과정으로 발달심리학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적 변화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제 1강에서는 인간발달의 본질에 대해서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전 생애 발달적 관점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고 인간발달에서 오랜 동안 논의되고 있는 주
요 쟁점에 대해서 학습한다.

 

[학습목표]
1. 발달심리학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전 생애 인간발달의 의미를 확인한다.
3. 인간발달의 단계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인간발달에서 논의되고 있는 주요 쟁점사항에 대해서 기술할 수 있다.

 

[주요용어]
1. 발달심리학 :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모든 발달적 변화과정을 연구하는 학문.
2. 유연성 : 결핍상태에 의해 아동의 발달이 손상을 입는다 해도 그 후 환경이 개선되면 아동발달이 최
적상태로 전환될 수 있다는 것.
3. 다학문적 접근 : 어떤 특정학문이 인간발달을 완벽하게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다양한 학문적 관
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
4. 성장 : 신체의 크기가 증가하는 것으로 발달과정에서 주로 양적인 변화를 의미.
5. 성숙 :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들이 영향을 받는 생물학적 과정
[강의록]
1. 발달심리학 또는 인간발달학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모든 발달적 변화과정을 연구하는 학문
이전에는 좁은 의미로 발달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수태에서 청년기에 이르는 상승적 변화를 의미
최근에는 청년기 이후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변화도 포함하며 인생의 모든 단계에서 발달과 변화
가 중요.
개인에게 일어나는 연속성과 체계적인 변화.
2. 전 생애 인간발달의 개념
인간발달의 전통적 접근법에 의하면 출생 후 청년기까지는 변화가 크지만 성인기에는 안정되고,
노년기에는 감소함.
전 생애 발달접근법의 중요한 특징
⑴ 다중방향성(Multidirectionality)
예전에는 발달적 변화가 태아, 유아, 아동, 청소년에게서 나타나는 것으로 좀 더 성숙한 형
태로의 변화로만 생각됨.
발달적 변화는 구조의 성장, 기능의 향상, 환경에 대한 적응력의 증가 등으로 특징.
전 생애 접근법에 의하면 모든 연령에서의 발달은 성장과 감소를 동시에 포함.

노년기에 신체적 능력, 익숙지 않은 문제해결 능력은 감소하지만, 어휘력은 계속 증대되고
지혜와 같은 새로운 특성이 나타남.
같은 연령대에도 개인차 존재
⑵ 유연성(Plasticity)
빈곤, 질병, 영양실조 같은 결핍상태에 의해 아동발달이 손상을 입어도 환경이 개선되면 아
동발달이 최적상태가 될 수 있듯이 이러한 유연성은 성인기에도 적용.
노년기에도 여러 기술이 훈련과 연습을 통해 향상 가능함.
⑶ 역사적, 사회적 맥락
인간발달과정에서 인간은 역사적, 사회적 환경에 영향을 주고받음.
인간은 환경에 반응할 뿐만 아니라 상호작용하고 변화시키기도 함.
전쟁, 컴퓨터의 발명과 같은 과학기술의 발전, 여성해방운동과 같은 사회운동의 전개 등 사
회적 변화에 의해 영향을 받음.
예) Elder(1994)
▪ 1930년대 대공황이 아동발달에 미친 영향 연구.
▪ 경제위기는 아동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침.
▪ 문제행동, 성취동기의 부족, 학업성적 저하 등
⑷ 다학문적 접근(multidisciplinary approach)
인간발달을 어떤 특정 학문만이 완벽하게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
세포의 생화학적 변화로부터 사회의 역사적 변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건들이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침.
인류학, 생물학, 역사학, 가정학, 심리학, 사회학 등 다양한 학문과 관련.
① 인류학
▪ 문화가 발달에 미치는 영향
▪ 자녀양육이나 노인봉양과 같은 사회적 관습이 문화에 따라 얼마나 다른가?
② 생물학
▪ 세포와 신체기관의 성장과 노화.
▪ 인간의 신체기관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그 기능에서 어떤 변화가 오는가?
③ 역사학
▪ 시대에 따른 인간발달의 변화
▪ 오늘날의 가족은 19세기의 가족과 어떻게 다른가?
④ 가정학
▪ 가족과 사회적 맥락에서의 발달.
▪ 가족관계는 개인의 발달과 적응에 어떻게 기여하는가?
⑤ 심리학
▪ 개인의 기능
▪ 정신능력, 성격특성, 사회적 기술 등은 연령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가?
⑥ 사회학
▪ 사회의 본질과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
▪ 전 생애를 통해서 사회제도 내에서 개인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3. 발달과정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아동이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
양적 변화 : 크기 또는 양에서의 변화
질적 변화 : 본질, 구조상의 변화
발달과 관련된 개념
성장(growth) : 신체의 크기가 증가하는 것으로 주로 양적인 변화를 의미.

 

성숙(maturation)
▪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들이 영향 받는 생물학적 과정.
▪ 유아기의 빠른 성장과 사춘기의 2차 성징 같은 변화.
학습(learning)
▪ 직접 또는 간접경험에 의한 것
▪ 훈련이나 연습에 기인하는 발달적 변화
예) 외국어의 습득.
Ø 인간발달은 일생을 통한 성장, 성숙, 학습에 의해 이루어지는 변화과정.
4. 인간발달의 단계
인간발달을 좀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 단계별로 접근
각 단계의 연령범위는 융통성 있음

▪ 태내기(수태에서 출생)
▪ 영아기(0 ~ 2세)
▪ 유아기(2 ~ 6세)
▪ 아동기(6 ~ 11세)
▪ 청년기(11 ~ 20세)
▪ 성년기(20 ~ 40세)
▪ 중년기(40 ~ 60세)
▪ 노년기(60세 이후)

 

5. 인간발달의 쟁점
인간발달 전반에 걸쳐 제기되는 몇 가지 쟁점
⑴ 유전과 환경
▪ 인간발달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은 무엇인가?
▪ 발달의 본질에 대한 문제
▪ 유전과 환경의 논의는 양자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 하는 문제가 더 중요하다는 관점으로
이동.
▪ 유전적 요인은 성장의 한계를 설정.
▪ 환경적 요인은 유전적 잠재력이 실현될 수 있는 정도와 범위를 제한.
▪ 즉, 선천적 특성이 잠재적 변화의 한계를 규정하지만 이러한 한계는 적절한 환경이 뒷받침될
때 충분히 실현됨.
⑵ 성숙과 학습
▪ 발달의 주원인이 되는 중요한 과정은 무엇인가?
▪ 발달을 유도하는 과정에 대한 문제
▪ 어떤 기제와 과정을 통해서 인간발달에 변화가 일어나는가에 초점
▪ 성숙이란 걷기 전에 서고, 문장을 말하기 전에 단어를 말하는 것과 같은 발달의 순서가 있다
는 것. 특별한 연습이나 훈령의 결과가 아님.
▪ 학습이란 발달에서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
예) 외국어 습득, 운전기술 습득
⑶ 연속성과 불연속성
▪ 발달은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과정(연속성을 강조)인가?’ 아니면 발달이 일련의 독립적이며
질적으로 다른 단계들로 구성되는가?(단계이론가, 불연속적인 과정)
▪ 발달의 형태에 대한 것
▪ 연속성
• 변화가 작은 점진적인 단계들로 일어나고, 발달의 결과들이 앞선 결과들과 질적으로 다르
지 않으며, 동일한 일반법칙이 모든 과정에 적용.
▪ 불연속성

 

• 변화가 갑자기 일어나고 앞선 변화와 질적으로 상이하며, 변화에 대해 각기 다른 법칙이
적용 됨.
• 발달이 양적인 것이 아니라 질적으로 서로 다른 단계를 통해서 진행

 

⑷ 결정적 시기
▪ 발달에는 결정적 시시가 있는가?
▪ 변화속도의 차이에 관심
▪ 유기체를 둘러싼 내적, 외적 사건들이 발달에 최대의 영향을 미치는 짧은 기간
예) 19세기 초 프랑스의 12살 소년 빅터
▪ 언어발달의 결정적 시기를 놓치고 언어습득 못함.
⑸ 초기경험과 후기경험의 중요성
▪ 어린 유아나 아동은 생애 초기 불우한 환경을 경험했으나 이후 환경이 개선되면 정상적인 발
달을 하는가? 아니면 극복이 되지 않는가?
▪ 초기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은 인생은 계속되는 여정이므로 한 개인의 심리적 특성은
그 근원을 더듬어 올라가 조사해 봄으로써 알 수 있다는 신념에 기인
▪ 후기 경험을 강조하는 사람들은 인간의 발달은 조각상과 같이 불변하는 것이 아니라 조수의
간만처럼 끊임없이 변한다고 주장.
▪ 전 생애에 걸친 발달에 초점을 맞춘 전 생애 발달론자들은 발달의 후기경험이 간과되었다고
주장.
▪ Freud는 5세 이전 부모 – 자녀의 초기경험을 강조
이상의 논쟁에서 어느 한편만을 지지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며, 양자가 모두 발달에 영향
을 미친다고 보아야 함.

[연습문제]
문제1. 인간발달에 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① 발달심리학이란 영유아 및 아동의 성장과 변화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이다.
② 성장이란 경험과 학습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정신적인 측면과 관련된 질적 변화를 의미한다.
③ 발달심리학은 주로 인지와 사회성 발달에 관한 연구를 한다.
④ 인간발달은 성장, 성숙과 학습에 의해 이루어진다.

 

문제2. 다음 중 인간발달의 주요 쟁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유전과 환경 ② 성숙과 학습

 

문제3. 다음 중 ( )안에 들어갈 개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은 신체의 크기가 증가하는 것으로 발달과정에서 주로 양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문제해설]
문제1. 인간발달은 일생을 통한 성장, 성숙 학습에 의해 이루어지는 변화과정임.
문제2. 다학문적 접근은 전 생애 인간발달 접근법의 주요 특성이다.
문제3. 발달과정에서 키가 크고, 몸무게가 증가하는 양적인 변화를 의미하는 개념은 성장이다.
[문제해설] 4, 3, 성장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