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 인간발달의 본질
제 1 강 인간발달의 본질
[학습개요]
인간발달은 일생을 통한 성장, 성숙, 학습에 의해 이루어지는 변화과정으로 발달심리학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적 변화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제 1강에서는 인간발달의 본질에 대해서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전 생애 발달적 관점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고 인간발달에서 오랜 동안 논의되고 있는 주
요 쟁점에 대해서 학습한다.
[학습목표]
1. 발달심리학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전 생애 인간발달의 의미를 확인한다.
3. 인간발달의 단계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인간발달에서 논의되고 있는 주요 쟁점사항에 대해서 기술할 수 있다.
[주요용어]
1. 발달심리학 :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모든 발달적 변화과정을 연구하는 학문.
2. 유연성 : 결핍상태에 의해 아동의 발달이 손상을 입는다 해도 그 후 환경이 개선되면 아동발달이 최
적상태로 전환될 수 있다는 것.
3. 다학문적 접근 : 어떤 특정학문이 인간발달을 완벽하게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다양한 학문적 관
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
4. 성장 : 신체의 크기가 증가하는 것으로 발달과정에서 주로 양적인 변화를 의미.
5. 성숙 :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들이 영향을 받는 생물학적 과정
[강의록]
1. 발달심리학 또는 인간발달학
❖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모든 발달적 변화과정을 연구하는 학문
❖ 이전에는 좁은 의미로 발달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수태에서 청년기에 이르는 상승적 변화를 의미
❖ 최근에는 청년기 이후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변화도 포함하며 인생의 모든 단계에서 발달과 변화
가 중요.
❖ 개인에게 일어나는 연속성과 체계적인 변화.
2. 전 생애 인간발달의 개념
❖ 인간발달의 전통적 접근법에 의하면 출생 후 청년기까지는 변화가 크지만 성인기에는 안정되고,
노년기에는 감소함.
❖ 전 생애 발달접근법의 중요한 특징
⑴ 다중방향성(Multidirectionality)
◼ 예전에는 발달적 변화가 태아, 유아, 아동, 청소년에게서 나타나는 것으로 좀 더 성숙한 형
태로의 변화로만 생각됨.
◼ 발달적 변화는 구조의 성장, 기능의 향상, 환경에 대한 적응력의 증가 등으로 특징.
◼ 전 생애 접근법에 의하면 모든 연령에서의 발달은 성장과 감소를 동시에 포함.
◼ 노년기에 신체적 능력, 익숙지 않은 문제해결 능력은 감소하지만, 어휘력은 계속 증대되고
지혜와 같은 새로운 특성이 나타남.
◼ 같은 연령대에도 개인차 존재
⑵ 유연성(Plasticity)
◼ 빈곤, 질병, 영양실조 같은 결핍상태에 의해 아동발달이 손상을 입어도 환경이 개선되면 아
동발달이 최적상태가 될 수 있듯이 이러한 유연성은 성인기에도 적용.
◼ 노년기에도 여러 기술이 훈련과 연습을 통해 향상 가능함.
⑶ 역사적, 사회적 맥락
◼ 인간발달과정에서 인간은 역사적, 사회적 환경에 영향을 주고받음.
◼ 인간은 환경에 반응할 뿐만 아니라 상호작용하고 변화시키기도 함.
◼ 전쟁, 컴퓨터의 발명과 같은 과학기술의 발전, 여성해방운동과 같은 사회운동의 전개 등 사
회적 변화에 의해 영향을 받음.
예) Elder(1994)
▪ 1930년대 대공황이 아동발달에 미친 영향 연구.
▪ 경제위기는 아동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침.
▪ 문제행동, 성취동기의 부족, 학업성적 저하 등
⑷ 다학문적 접근(multidisciplinary approach)
◼ 인간발달을 어떤 특정 학문만이 완벽하게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
◼ 세포의 생화학적 변화로부터 사회의 역사적 변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건들이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침.
◼ 인류학, 생물학, 역사학, 가정학, 심리학, 사회학 등 다양한 학문과 관련.
① 인류학
▪ 문화가 발달에 미치는 영향
▪ 자녀양육이나 노인봉양과 같은 사회적 관습이 문화에 따라 얼마나 다른가?
② 생물학
▪ 세포와 신체기관의 성장과 노화.
▪ 인간의 신체기관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그 기능에서 어떤 변화가 오는가?
③ 역사학
▪ 시대에 따른 인간발달의 변화
▪ 오늘날의 가족은 19세기의 가족과 어떻게 다른가?
④ 가정학
▪ 가족과 사회적 맥락에서의 발달.
▪ 가족관계는 개인의 발달과 적응에 어떻게 기여하는가?
⑤ 심리학
▪ 개인의 기능
▪ 정신능력, 성격특성, 사회적 기술 등은 연령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가?
⑥ 사회학
▪ 사회의 본질과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
▪ 전 생애를 통해서 사회제도 내에서 개인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3. 발달과정
❖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아동이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
◼ 양적 변화 : 크기 또는 양에서의 변화
◼ 질적 변화 : 본질, 구조상의 변화
❖ 발달과 관련된 개념
◼ 성장(growth) : 신체의 크기가 증가하는 것으로 주로 양적인 변화를 의미.
◼ 성숙(maturation)
▪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들이 영향 받는 생물학적 과정.
▪ 유아기의 빠른 성장과 사춘기의 2차 성징 같은 변화.
◼ 학습(learning)
▪ 직접 또는 간접경험에 의한 것
▪ 훈련이나 연습에 기인하는 발달적 변화 ➡ 예) 외국어의 습득.
Ø 인간발달은 일생을 통한 성장, 성숙, 학습에 의해 이루어지는 변화과정.
4. 인간발달의 단계
❖ 인간발달을 좀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 단계별로 접근
❖ 각 단계의 연령범위는 융통성 있음
▪ 태내기(수태에서 출생)
▪ 영아기(0 ~ 2세)
▪ 유아기(2 ~ 6세)
▪ 아동기(6 ~ 11세)
▪ 청년기(11 ~ 20세)
▪ 성년기(20 ~ 40세)
▪ 중년기(40 ~ 60세)
▪ 노년기(60세 이후)
5. 인간발달의 쟁점
❖ 인간발달 전반에 걸쳐 제기되는 몇 가지 쟁점
⑴ 유전과 환경
▪ 인간발달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은 무엇인가?
▪ 발달의 본질에 대한 문제
▪ 유전과 환경의 논의는 양자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 하는 문제가 더 중요하다는 관점으로
이동.
▪ 유전적 요인은 성장의 한계를 설정.
▪ 환경적 요인은 유전적 잠재력이 실현될 수 있는 정도와 범위를 제한.
▪ 즉, 선천적 특성이 잠재적 변화의 한계를 규정하지만 이러한 한계는 적절한 환경이 뒷받침될
때 충분히 실현됨.
⑵ 성숙과 학습
▪ 발달의 주원인이 되는 중요한 과정은 무엇인가?
▪ 발달을 유도하는 과정에 대한 문제
▪ 어떤 기제와 과정을 통해서 인간발달에 변화가 일어나는가에 초점
▪ 성숙이란 걷기 전에 서고, 문장을 말하기 전에 단어를 말하는 것과 같은 발달의 순서가 있다
는 것. 특별한 연습이나 훈령의 결과가 아님.
▪ 학습이란 발달에서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 ➡ 예) 외국어 습득, 운전기술 습득
⑶ 연속성과 불연속성
▪ 발달은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과정(연속성을 강조)인가?’ 아니면 발달이 일련의 독립적이며
질적으로 다른 단계들로 구성되는가?(단계이론가, 불연속적인 과정)
▪ 발달의 형태에 대한 것
▪ 연속성
• 변화가 작은 점진적인 단계들로 일어나고, 발달의 결과들이 앞선 결과들과 질적으로 다르
지 않으며, 동일한 일반법칙이 모든 과정에 적용.
▪ 불연속성
• 변화가 갑자기 일어나고 앞선 변화와 질적으로 상이하며, 변화에 대해 각기 다른 법칙이
적용 됨.
• 발달이 양적인 것이 아니라 질적으로 서로 다른 단계를 통해서 진행
⑷ 결정적 시기
▪ 발달에는 결정적 시시가 있는가?
▪ 변화속도의 차이에 관심
▪ 유기체를 둘러싼 내적, 외적 사건들이 발달에 최대의 영향을 미치는 짧은 기간
➡ 예) 19세기 초 프랑스의 12살 소년 빅터
▪ 언어발달의 결정적 시기를 놓치고 언어습득 못함.
⑸ 초기경험과 후기경험의 중요성
▪ 어린 유아나 아동은 생애 초기 불우한 환경을 경험했으나 이후 환경이 개선되면 정상적인 발
달을 하는가? 아니면 극복이 되지 않는가?
▪ 초기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은 인생은 계속되는 여정이므로 한 개인의 심리적 특성은
그 근원을 더듬어 올라가 조사해 봄으로써 알 수 있다는 신념에 기인
▪ 후기 경험을 강조하는 사람들은 인간의 발달은 조각상과 같이 불변하는 것이 아니라 조수의
간만처럼 끊임없이 변한다고 주장.
▪ 전 생애에 걸친 발달에 초점을 맞춘 전 생애 발달론자들은 발달의 후기경험이 간과되었다고
주장.
▪ Freud는 5세 이전 부모 – 자녀의 초기경험을 강조
➡ 이상의 논쟁에서 어느 한편만을 지지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며, 양자가 모두 발달에 영향
을 미친다고 보아야 함.
[연습문제]
문제1. 인간발달에 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① 발달심리학이란 영유아 및 아동의 성장과 변화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이다.
② 성장이란 경험과 학습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정신적인 측면과 관련된 질적 변화를 의미한다.
③ 발달심리학은 주로 인지와 사회성 발달에 관한 연구를 한다.
④ 인간발달은 성장, 성숙과 학습에 의해 이루어진다.
문제2. 다음 중 인간발달의 주요 쟁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유전과 환경 ② 성숙과 학습
문제3. 다음 중 ( )안에 들어갈 개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은 신체의 크기가 증가하는 것으로 발달과정에서 주로 양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문제해설]
문제1. 인간발달은 일생을 통한 성장, 성숙 학습에 의해 이루어지는 변화과정임.
문제2. 다학문적 접근은 전 생애 인간발달 접근법의 주요 특성이다.
문제3. 발달과정에서 키가 크고, 몸무게가 증가하는 양적인 변화를 의미하는 개념은 성장이다.
[문제해설] 4, 3,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