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사, 상담심리학과 필수과목 상담심리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9. 학교 및 직장상담
19. 학교 및 직장상담
1. 학교 상담
1) 학교 상담의 필요성
교사-학생의 관계 | - 이미 어떤 형태로든 관계 형성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 상담이 시작 - 교사는 학생의 문제에 대한 사전 정보를 상당량 확보하고 있음 - 사전 관계와 사전 정보습득이 과연 상담에 유리하게만 작용할 것인가 |
‘지금-여기’의 강조 | - 상담사는 경험에 의한 판단을 배제해야 함 - 지금, 현재 일어나고 있는 학생의 문제에 대한 객관적인 파악과 이해를 추구해야 함 - 교사이기 때문에 자신의 인격이 상담에 미칠 영향을 고려하여 늘 정확한 자기이해를 위해 노력해야 함 |
2) 학교 상담자의 마인드
상담 마인드(counseling mind) 외부 세계와의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마음 |
<<인간관계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 관계성에 기초로 한 지도를 하게 되면 학생들은 학교 규칙이나 제한을 학교에서의 생활규범으로 이해하면서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게 됨 |
<<상담사로서의 모습으로 접근>> 교사로서의 역할보다는 상담사로서의 모습으로 접근해 나가야, 아이와 함께 고민한다는 느낌을 주게 되고 그럼으로써 아이는 자기방어 기세를 누그러뜨리고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게 됨 |
3) 학교 상담의 장점
문제의 조기발견이 가능 |
- 학교는 동일연령 집단이기 때문에 평균적/적응적 행동을 대체적으로 빠르게 파악이 가능함 - 이런 평균적 모습을 기준으로 삼기 때문에 학생들의 이타적 행동을 빠르고 쉽게 발견할 수 있음 - 문제행동의 지도도 중요하지만, 조기 발견을 하게 되면 지도 혹은 치료의 효과가 높아질 수 있음 |
호출 상담이 가능 |
- 학생들이 사회의 일반상담기관에 자발적으로 찾아가는 경우는 거의 없음 - 조기 발견을 통해, 교사가 개별 상담의 기회를 이용하는 호출 상담이 학교에서는 일반적으로 일어남 - 그래도, 교사가 반강제적으로 불러서 상담을 시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
소집단 상담이 가능 |
- 학교는 집단교육의 장이며, 소집단이 응집한 곳 - 학습집단을 치료에 활용하는 것은 상당한 정도의 치료적 의미가 있음 - 또래상담(peer counseling)이나 역할놀이(role play)의 방식을 활용하면 효과적 |
2. 직장 상담
1) 스트레스
* 스트레스(stress) 외적/내적 원인에 의해 생체 내부를 균형 상태로 유지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파괴된 상태 직장인들에게 문제 행동/부적응 행동을 야기하는 가장 주된 요인 중 하나 |
<<생물학적 스트레스>> 비타민, 영양소 등의 결핍으로 발생 |
<<심리적 스트레스>> 불안, 공포, 우울, 피로감, 인간관계에서의 부적응 등에 의해 발생 |
2) 직장 스트레스에 대한 이해
● 라자루스(Lazarus R. S)의 직장 스트레스 모형
직장 내 스트레스 상황 | 자극에 대한 스스로의 판단 위협적인가 vs. 위협적이지 않은가 |
상담의 장면에서는? 스트레스를 가지고 있는가? 어느 정도의 강도인가? 스스로 대처 가능하다고 생각하는가? |
3) 직장 상담의 기본 원리
계발적 활동 | - 심신의 건강유지와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상담 - 직장 스트레스에 대한 내성을 강화 -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예방 - 직장인을 심리적으로 보다 건강한 방향으로 이끌어내기 위한 목적 |
상담 지원 활동 | - 다양한 스트레스나 심리적 문제를 갖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활동 - 불안에 대한 대처, 스스로의 특징에 대한 객관적 이해 등의 활동을 포함하고 있음 |
4) 직장 상담 1 : 불안에 대한 대처
● 스트레스와 불안
- 스트레스 반응에는 어떤 형태로든 불안 반응이 포함되어 있음
- 스트레스의 대응은 불안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가 중요한 포인트
● 불안의 결과
- 주관적인 반응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느끼면 불쾌한 주관적인 체험이 반드시 수반됨
▸‘싫다, 무섭다, 긴장된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 신체적 반응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느끼면 자율신경계의 반응에 변화가 나타남
▸마음이 두근거림, 식은땀, 신체 굳어짐 등
- 행동의 변화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느끼게 하는 대상이나 장면을 회피하거나 도피하려고 하는 행동이나
태도의 변화를 보임
▸이유 없는 결근, 지각/조퇴의 반복, 일의 능률이 급격히 떨어짐
● 불안이나 스트레스 감소에 대한 지원 방법
- 정서/신체적 반응에 대한 접근
▸긴장완화법, 바이오피드백 기법, 요가, 다양한 명상법 등을 통해 신체적 반응을 컨트롤할 수
있도록 지도
- 자기 행동에 대한 관리
▸규칙적 생활습관 체득, 자기모니터링법, 목표행동 도달 시 자기강화, 목표 미 도달 시에는
자기처벌, 행동 발생 자극 관리하는 자극제어법
- 생각의 정리/객관적 사물 판단 지원
▸자기교시(self instruction) : 자신이 스스로에게 혼잣말을 통해 행동을 제어하는 방법
5) 직장 상담 2 : 자기에 대한 객관적 이해
● 불안과 스트레스에 취약한 사람
- 불안을 쉽게 느끼거나 스트레스를 받기 쉬운 사람의 성격이나 행동면에서 특징을 가지고 있음
: 완벽주의, 정도를 넘어선 성실성 등
● 타입 A 행동패턴
- 보다 많은 것을 단 시간 내에 달성하려고 하는 욕심, 지속적이면서 만성적으로 고군분투하는
행동, 필요하면 때로는 타인의 의견을 거역해서라도 행동하려는 경향성
▸자신이 정한 목표에 매진한다(시간적 절박감)
▸주위로부터 인정받고 싶다는 욕구가 너무 강하다
▸경쟁심이 왕성하여 경쟁 장면이 아닌데도 타인에게 도전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일을 민첩하게 처리하려고 하며, 동시에 두 가지 이상의 활동을 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주위에 대해 너무 신경을 쓴다
▸폭발적으로 큰 소리로 빠르게 말을 한다
▸때로는 적대적 생동을 보이기도 한다.
□ 타입 A 행동패턴에 대한 지원 방법
- 상담실을 찾는 사람들에게서는 어느 정도 공통적으로 이러한 성격이나 행동의 경향성을 보디는
경우가 많음
- 이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내담자의 특징을 어떻게 객관적으로 이해할 것인가의 문제가
중요함
- 다양한 심리검사나 체계적인 행동관찰을 통해 보다 객관적이면서 정확한 진단을 위한 노력도
해나가야 함
- 이런 내담자는 격려나 조언만으로 문제가 개선되기 어려움
- 바람직한 대응을 하기 위해 고려할 점은?
∙ 내담자가 어떤 일을 하고 있는가?
∙ 그 일이 본인에게 어느 정도 부담이 되고 있는가?
∙ 내담자의 성격이나 행동패턴은 어떠한가?
∙ 최근 일의 속도는 어떠한가?
∙ 직장에서 상사, 동료, 부하들과 인간관계에서는 문제가 없는가?
- 정보가 많으면 많을수록 내담자에 대한 객관적 이해가 용이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