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사, 상담심리학과 필수과목 상담심리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0. 실존주의 상담
10. 실존주의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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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존주의 상담이란?
1) 실존주의 상담 이론
- 실존주의 철학 or 실존주의 심리학에 바탕을 둔 상담 접근
- 1940~1950년 대 유럽의 신학, 철학, 정신의학, 심리학 등 여러학문 분야에서 자생적으로 도출된
접근
- 정신분석 상담과 행동주의 상담에 대한 반동으로 성립
- 철학적 측면이 강조되는 이론
- 구체적 상담 기술보다는 인간관에 관심을 더 가짐
- 하나의 형식적 학파라기보다는 상담 실제의 한 접근 방법 또는 상담 철학이라고 볼 수 있음
2) 실존주의 상담의 기원
실존 철학 | 실존주의(existentialism) 키에르케고르-하이데거-사르트르 현존재 vs. 다른 존재자 vs. 비본래적 존재(=일상인)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 경험의 주관적 측면, 선택의 자유, 책임 등을 강조 |
실존 분석 | 유럽에서 정신분석 훈련을 받은 정신과 의사들이 심리치료로 체계화한 것 환자를 ‘현상학적’으로 이해 : ‘현실적 인간 실존의 현상학적 분석’ 실존분석의 목적 : 경험의 내적 세계를 재구성하여 현 존재를 분석하는 것 프랭클의 ‘의미요법’ : 의미에의 의지(will to meaning) |
인본주의 심리학 |
기존의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를 거부하며 출현 : 선택, 사랑, 가치, 자각 등 강조 미국의 ‘인간잠재력 운동’과 결부되어 더욱 발전 개인으로서의 인간, 개인의 특성, 인간의 존재와 성장에 관심을 가짐 |
인본주의 정신분석 |
본능 중심 인간관을 거부하는 유럽 출신의 정신분석학파 분석가들이 미국에 정착하여 성립한 이론 랭크, 호나이, 프롬 등이 대표적 |
3) 실존주의 상담의 특징
① 다양한 상담 기법을 사용하지만, 그 기법은 내담자마다 다름
② 전이, 억압, 저항과 같은 정신분석적 방법을 사용하지만 실존적 삶의 탐색에만 국한
③ 내담자가 안고 있는 문제 그 자체보다는 내담자의 존재를 이해하려 함
④ 내담자의 실존을 존중
⑤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의 존재를 완전히 자각하도록 하는 데 초점
⑥ 지금-여기(here & now)에 초점을 둠
2. 부적응행동의 근원
1) 실존적 삶의 실패
● 실존이란?
- 개인이 어떤 순간에 가지고 있는 진실한 자신의 존재를 의미
- 객관적 존재가 아니라 주관적 존재
- 타인이 규정한 존재가 아니라 자신이 규정한 존재
- 즉, 자신의 참 존재
● 모든 사람이 자신의 실존대로 살아가는가?
- 타인이 시키는 대로 or 타인의 눈의 의식하고 or 타인이 하는 대로
- 이런 사람들은 자신의 실존을 모르거나, 실존과 다르게 살아감
=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고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
- 실존적으로 살아가지 못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행위에 대해서도 만족하지 못하며, 그 결과에
대해서도 책임지지 않으려 함
2) 자유와 책임의 회피
● 선택의 자유
- 삶은 ‘내던져진 것’ : 우리는 내던져진 한계 내에서 자신의 선택은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존재들
- 자유: 변화의 기회인 동시에 자신의 문제에서 벗어나 스스로를 직면할 수 있는 기회로 간주
- 선택의 자유: 자신의 인생과 존재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
● 부적응 행동의 원인
- 선택의 자유를 행사하지 못함으로 스스로 원하는 삶을 포기하는 것
- 선택의 결과에 책임지지 않음으로 스스로 자유의 삶을 포기하는 것
→ 결국 타인이 정해 준 대로 살아가거나, 남 탓만 하는 인생으로 전락
3) 미래 죽음의 거부
● 죽음이 가지는 실존적 의미
- 삶에 대한 실존적 의미를 더해 주는 것이 바로 ‘죽음’
- 죽음 때문에 삶이 시간적 제한을 가지게 되므로 오히려 더 진지한 삶을 살 수 있게 함
- 즉, 인간은 죽는 존재이기 때문에 실존적 의미가 있으며, 삶이 유한하기 때문에 우리가 하는
것들이 의미가 있는 것
● 죽음을 받아들이지 못하면?
- 언제 올 지 모르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삶 자체가 불안해 짐
- 이러한 거부와 불안은 자기 존재감과 삶의 의미를 상실하게 만듦
- 이러한 사람이 바로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
4) 삶의 의미 상실
● 삶의 의미
- 인간의 삶의 과제에서 삶의 의미를 찾으려는 존재 :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디에서 왔는가?
나는 왜 사는가?’ 등에 대한 답을 얻으려고 사는 존재
- 즉, 삶의 의미는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 의해 창조되는 것
- 삶의 의미를 발견하려는 욕망 = 행동의 동기
● 실존적 공허감
- 삶의 의미를 발견하려는 욕망이 없는 상태
- 삶에 대한 무관심: 무의미, 무목적, 무익함, 공허감 등을 느낌
- 실존적 공허감에 사로잡히면, 삶에 대한 감각, 목표, 의지, 추구가 없기 때문에 삶의 공허감을
느끼므로, 부적응 행동을 하게 됨
5) 자기 초월의 실패
● 자기 초월
- 실존적 삶을 사는 사람은 당면한 상황을 초월할 수 있음
- 경우에 따라 자신을 초월하여 다른 세상에 몰입할 수 있는 능력
→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것, 자신에게 의미 있는 것이 무엇인지 늘 자문하여 살아가는 존재
- 상상력과 창의력을 통해 타인의 입장에서 고통과 기쁨을 느껴보기
- 타인을 위해 나를 희생하기
● 자기 초월적 삶
- 자신의 생물학적, 심리적 조건을 넘은 가치관
- 삶의 의미에 대한 성취
- 자기 실현을 이룬 영적 삶
● 자아 초월 상태(self-transcendence) = 삶의 의미를 발견한 사람
① 자기 행동을 자유롭게 선택한다
② 자신의 행위와 운명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
③ 외부의 힘에 의해 제한을 받지 않는다
④ 자신에게 적합한 삶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⑤ 자기 생활에 의식적 통제력이 있다
⑥ 창조적, 경험적, 태도적 가치를 표현할 수 있다
⑦ 자신으로 향하는 관심에서 초월할 수 있다
⑧ 미래의 목표와 과제에 관심을 갖는다
3. 상담의 목표와 과정 및 상담 기법
1) 상담의 목표
●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타고난 잠재력을 충분히 발달시킨 사람
① 자신의 실제 안에 존재하는 세계를 그대로 볼 수 있도록
② 자신이 자유인으로서 스스로 선택하고 그 결과에
책임 지는 존재임을 알도록
③ 행동의 참조 체제를 외적 체제에서 내적 체제로
④ 자신의 삶의 의미를 찾도록
⑤ 자신이 당면한 문제를 초월할 수 있도록
⑥ 죽음을 불안으로부터 해방되도록
2) 상담의 과정
● 참 만남의 관계 형성
- 만남의 본질이 정직과 성실성에 있는 관계
- 참 만남을 위해 상담사가 먼저 자기의 세계를 개방해야 함 : 내담자를 이용하거나 조종하지
않으며 인간적으로만 만나기
- 참 만남의 관계가 형성되면 내담자는 잠재력을 실현하며 자기성장을 실현하게 됨
● 참 만남
- 예기치 않은 우연적 만남이 아니라 둘 중 어느 한 사람 또는 두 사람이 가지고 있는 ‘결정적
내적 경험’
- 참 만남을 경험하면 새로운 것이 드러나고, 새로운 시야가 열리어 세계관이 바뀌거나, 더
나아가 성격이 바뀌기도 함
- 참 만남을 통해 무지/착각에서 해방되어 삶의 새로운 의미를 알게 됨
● 참 만남을 위한 상담의 일반적 과정
내담자와 깊은 관계 형성하기 ▷ 내담자와 촉진적 관계 맺기 ▷ 내담자의 각성을 위한 기법
사용 ▷ 합의에 의한 종결
3) 상담의 기법
● 실존주의 상담의 기법
- 실존주의는 상담 기법에 대해 그다지 관심을 갖지 않음 : 실존주의 상담은 기법의 체계가
아니라 상담에 대한 태도와 철학이고, 인간의 독특성에 관심을 가지기 때문
- 일반 상담에서는 ‘기법’ 강조 vs. 실존주의 상담에서는 ‘이해’ 강조
- 그렇다고 무조건 기법을 회피하는 것은 아님
- 인간중심 상담의 원리와 기법을 사용하기도 함 : 내담자의 주관적 세계 중시, 온정적 분위기,
내담자의 감정 반영 허용, 허용적 분위기에서의 솔직한 감정 표출 장려 등
● 상담사가 취해야 할 태도
① 인간 대 인간의 접근을 중요시할 것
② 내담자의 책임과 역할을 인정할 것
③ 상담 관계의 상호성을 인식할 것
④ 내담자와 성장 태도를 공유할 것
⑤ 내담자를 총체적 인간으로 볼 것
⑥ 최종 결정과 선택은 내담자가 하게 할 것
⑦ 내담자가 스스로의 목표와 가치를 발전시킬
자유를 가지고 있음을 인식시킬 것
⑧ 내담자의 의존심을 줄이고 자유를 증대시키는 방향을 탐색할 것